Trend & Issue/@Gen Trend

▶【3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Paul Ahn 2017. 3. 9. 08:53

3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http://slownews.kr/45332

 

@라이프 스타일

30대는 만족과 실속을 동시에 추구하는 세대입니다.

 

30대 남성은 혼자 하는 여행을 원하고 한국 선수가 참가하는 국제 스포츠 TV 중계를 챙겨봅니다. 정보를 빨리 얻고 관심 분야의 전문가라 생각합니다. 30대 여성은 신용카드 구매 혜택을 꼼꼼히 따지고 외모 관리에 관심이 많습니다. 쇼핑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비싸더라도 유기농 식품을 삽니다.

 

30대 남성은 상대적으로 결혼과 자녀양육, 재산증식에 관심이 많고, 건강에는 상대적으로 신경을 덜 씁니다. 30대 여성은 자녀 양육에 아주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기혼자는 비혼자보다 쇼핑과 TV 프로그램 시청 소감을 나누는 것에 즐거움을 더 느끼며 자녀 교육의 의지가 강한 반면 비혼자는 신제품이나 새로운 정보에 대한 관심이 더 높습니다.

 

 

@소비성향

30대는 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쇼핑을 하는 세대입니다. 이 모든 경로를 모두 이용하는 사람은 무려 47%나 되고, 오프라인만 이용하는 사람은 11%에 그칩니다.

 

연령별 쇼핑 이용 채널

 

최근 1년 동안 인터넷 쇼핑을 한 사람도 74%에 달합니다. 특히 30대 여성은 주로 모바일 쇼핑을 즐깁니다. 인터넷 쇼핑 품목으로는 주로 의류·패션이 가장 많습니다. 오프라인 구매가 많은 상품인 식료품 역시 인터넷 쇼핑 경험이 40%나 됩니다.

 

30대 남성의 시선을 끄는 광고는 자동차, 휴대전화, 통신사, 여행·레저 순이며 30대 여성의 시선을 끄는 광고는 화장품, 의류, 휴대전화, 식료품 순입니다. 남성의 경우 스포츠 중계 속 가상광고에 대해서도 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미디어 이용현황

30대는 인터넷 쇼핑뿐만 아니라 인터넷 뱅킹도 활발하게 하는 세대입니다.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약 5명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데 30대는 세대 평균보다 50%나 많이 쇼핑과 뱅킹을 인터넷으로 합니다. 모바일 뱅킹 이용률은 증가 추세에 있는데 한 달에 1회 이상 이용하는 사람이 93%나 됩니다.

 

그 외에도 30대는 인터넷을 자료 검색이나 커뮤니케이션, 여가활동의 수단으로 잘 이용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는 신문, 음악, 동영상, 게임 순입니다. 방송 프로그램을 볼 때는 주로 몰아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도 직장인과 맞벌이가 많아 본방을 사수하기 어려운 세대이기 때문이겠죠.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률은 전 세대 평균이 65%인데, 30대는 20대와 10대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단, 2013년에 비해 2014년에 17.1%나 증가하는 등 상승 폭이 매우 큽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이용률이 소폭 하강했음에도 독보적으로 카카오스토리(54.4%)입니다. 그 외 페이스북(20.5%), 트위터(14.5%) 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