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모델〕AIDMA 모델에서 AISAS 모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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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AS〉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는 더 이상 기업이 일방적으로 전하는 메시지에만 의존하지 않게 되었다. 이에 일본의 광고대행사 덴츠는 2005년에 AISAS라는 새로운 구매행동이론을 만들었다.
AISAS 모델에서 소비자는 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의 단계를 거친다.
주목과 흥미까지의 단계는 같으나 현대인은 흥미를 느끼면 검색을 해보는 형태로 바뀌었다. 어떤 상품에 흥미를 갖게 되면, 그 상품에 대해 포털 사이트의 후기, 가격정보 등을 검색하는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또, 구매해서 상품을 써보고 난 후 그에 대해 블로그나 SNS에 후기나 인증샷을 찍어 올리게 된다.
이렇게 공유한 정보는 다른 누군가가 검색(search)하는 단계에 있을 때 노출이 되고 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순환 단계가 반복된다.
현대의 소비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검색과 공유 덕분에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한 것이다. 또한 AIDMA가 1인의 소비를 설명하고 있다면, AISAS는 검색과 공유를 통한 소비자간 관계의 확장을 설명해주고 있다.
결국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는 Search와 Share라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업은 소비자의 Search와 Share를 고려한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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