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MA / 1920년대, 미국의 롤렌드 홀(Rolland Hall) 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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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심리적 단계에 대한 법칙을 얘기한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모델이다. 사람이 행동하기까지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의 순서가 있다는 것이다.
1920년대에 미국의 롤렌드 홀(Rolland Hall)이라는 경제학자가 제창했다. 광고나 판매에 있어 먼저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흥미가 생기게 하고, 더 알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고, 그 대상을 기억하게 하고, 구매 등의 행동으로 이끈다는 것이다.
192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아주 오랫동안 마케팅의 기본원칙으로 불려왔다. E.S.루이스는 Memory 대신 확신(confidence)을 사용하여 AIDCA 원칙이라고 불렀다. AIDMA 모델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수정이 필요하게 된다.
〈AIDMA의 사례〉
•Attention : TV, 잡지 등을 보다가 어떤 광고를 보게 됨
•Interest : 특정 제품에 대해 흥미(관심)가 생기게 됨
•Desire : 광고를 자세히 보다 보니 갖고 싶은 생각이 점점 커짐(열망)
•Memory : 이건 꼭 사야겠어 하고 기억을 한다
•Action : 점포로 가서 구매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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