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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인식〕 페이스북, ★딥 페이스(DeepFace) / 얼굴인식

Paul Ahn 2019. 4. 10. 10:00

⊙페이스북, 딥 페이스(DeepFace) / 얼굴인식

 

페이스북, 얼굴인식 기능 '딥 페이스' 개발

https://www.huffingtonpost.kr/2014/03/21/story_n_4996658.html

 

페이스북이 인간의 수준으로 얼굴을 알아본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현재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의 사진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그들은 대부분 사람들의 얼굴을 알아보는 기술을 개발했다. 심지어 내가 수동으로 태그하지 않은 얼굴에 대해서도 말이다.

 

텔아비브대학 연구원과 페이스북 내부 연구원들은 지난 주 '딥 페이스(DeepFace)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정확도는 인간의 눈과 거의 일치한다. 페이스북이 97.25%의 정확도로 얼굴을 구별할 수 있다면, 인간은 97.53%의 정확도다. 페이스북보다 고작 0.25% 높은 셈이다.

 

재밌는 예로, 이 프로그램은 종이에 인쇄된 배우 실베스터 스탤론의 얼굴을 정확히 인식하는 데 성공했다.

 

facebook facial recognition

 

심지어 사람조차 구별하지 못하는 얼굴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솔직히 말하면 충격적인 수준이다.

 

facebook facial recognition

 

현재 페이스북에 인물 사진을 올리면 얼굴 부분에 '친구를 태그하시겠습니까?'라고 메시지가 뜬다. 원래는 얼굴을 인식하는데 눈과 눈, 눈과 코 사이의 거리를 파악하는 기술을 썼다. 딥 페이스는 이보다 더 정확하다. 불규칙한 데이터를 이해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 '딥 러닝(deep learning)'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얼굴을 더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동물의 중추신경계를 흉내 낸'신경망 분석'을 만들었다.

MIT의 테크놀러지리뷰는 딥 페이스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10억 만 명에게 당장 지대한 영향을 끼치진 않을 거라고 전했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는 투자자 설명회에서 페이스북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강한 흥미를 보이며 딥 페이스의 수준을 더 높이길 원했다. 주커버그는 시스템이 단순히 얼굴을 알아보는 것을 넘어, 분위기나 맥락을 파악하고 상태 업데이트나 댓글을 분석하는 수준을 생각하고 있다.

 

딥 페이스 시스템에는 다분히 비즈니스적인 목적도 있다. 바로 소셜 네트워크에 올리는 모든 정보가 페이스북으로 모이게 하는 것이다.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광고를 통해 영향력 있는 데이터를 모으고, 이로써 이용자들의 클릭 수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마냥 신기해하면 안 된다. 자동 얼굴인식 시스템은 '개인정보 보호'와도 맞물리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유럽국가의 정부들은 이미 사생활에 침해를 우려하여 페이스북에 얼굴인식 데이터를 지우라고 권고한 상태다.

 

2014년 03월 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