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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인식〕AEON몰의 ★트루 슬리퍼 / 고객행동분석기술

Paul Ahn 2019. 4. 10. 10:11

〔이미지인식〕AEON몰의 ★트루 슬리퍼 / 고객행동분석기술

 

매장 내 고객 행동양상 분석을 통한 수익창출에도 활용되는 AI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

 

ㅇ 일본에서 AI 활용 얼굴인식 기술은 점포 방문횟수와 주문 상품 파악뿐만 아니라 매장 내 고객 행동 분석까지 응용되는 상황으로, 'AEON몰'의 침구 전문 직영점 '트루 슬리퍼'는 POS기에 남은 단순 데이터만으로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없다고 판단, 2016년 'ABEJU'사의 AI활용 영상분석 기술을 도입

 

- 매장 내 설치된 4대의 카메라가 고객 개인이 누군지 특정하지 않고도 성별과 연령대를 90% 이상의 정확도로 파악해냄.

 

ㅇ 가게 앞을 지나간 손님의 수, 내점률, 내점 고객이 실제로 구입한 비율 등을 연령대·성별별로 파악해 고객 동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고객의 행동 분석으로 기존의 데이터를 수정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

 

- 고객의 행동 분석 결과, 주로 폐점 시간에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남. 비교적 부피가 큰 가구 제품이라서 모든 쇼핑을 마무리한 후 자사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

 

- 폐점시간 구매 경향이 높으니 도중에 구매를 포기하는 손님을 잡자는 취지로, 매장 첫 방문 시 구입을 결정한 고객에게 '무료배송 서비스'를 실시, 1개월 사이에 10명 이상이 구입

 

- 여성과 고령층 고객이 많을 것이라고 상정했었지만 행동 분석 결과 성비는 50대50, 연령층은 30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이를 토대로 제품을 전면 재배치

 

 

트루 슬리퍼 매장 모습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