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Mega Trend

2019년 트렌드 미리보는 - 키워드 Book

Paul Ahn 2018. 12. 14. 18:40

2019년 트렌드 미리보는 - 키워드 Book

http://news.bookdb.co.kr/bdb/IssueStory.do?_method=detail&sc.webzNo=34322&Dnews

 

 

 

 

◈ ‘피기 드림(PIGGY DREAM)’…

원자화 하는 소비자들이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

 

<트렌드 코리아 2019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9 전망>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19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PIGGY DREAM’을 내세웠다.

 

 

2019년 트렌드 키워드

 

​1.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2.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3. Going New-tro. 요즘옛날, 뉴트로

 

4. Green Survival 필환경 시대

 

5.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6.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7.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8.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9. As Being Myblank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10.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 소비자

 

 

◈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

 

무너진 경계를 매력으로 느끼는 욕망

 

<라이프 트렌드 2019 : 젠더 뉴트럴>

 

‘날카로운상상력 연구소’ 김용섭 소장은 2019년의 라이프트렌드의 핵심 이슈로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을 꼽았다. 기존에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된 스테레오타입이 지배해왔다면 이제는 젠더뉴트럴과 젠더리스에 대한 관심이 우리의 생활 방식 전면에 스며들고 있다.

 

 

트렌드를 주도할 12부류 사람

 

1. 젠더 뉴트럴에서 비즈니스ㆍ마케팅 기회를 보는 안목을 가진 사람들

 

2. 젠더 뉴트럴을 인간의 기본적 권리(Human Rights)로 인식하는 사람들

 

3. 살롱에서 인맥을 만들고, 뉴 살롱 트렌드를 비즈니스 기회로 삼는 사람들

 

4. 떠오르는 미래 소비 세력이자 가장 강력한 10대가 된 Z세대

 

5. 웰다잉 시대에 새로운 장례 트렌드를 적극 받아들이는 노인들

 

6. 싱글 오리진을 따져 가며 소비하는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자

 

7. 편리보다 환경을 선택하는 ‘적당한 불편’을 적극 지지하는 사람들

 

8. 스탠딩 트렌드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시키는 사람들

 

9. 로케이션 인디펜던트를 받아들이는 디지털 노마드와 코즈모폴리턴

 

10.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에서 큐레이터가 될 취향과 안목이 좋은 사람들

 

11. 독립 서점과 편집숍 등 취향의 안테나 공간에서 노는 사람들

 

12. 모든 것의 서비스와, 제조의 서비스업 시대에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경영자

 

 

◈ 유럽에선 곤충 버거 출시, 일본에선 ‘드라이브 스루’ 초간편 장례식

 

<2019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노블푸드부터 패스트 힐링까지>

 

선진국에서의 유행은 우리에게 곧 출현할 미래의 단면을 보여준다. 지구촌 85개국에 파견된 Kotra 127개 현지 무역관이 46가지의 따끈따끈한 사업 아이템을 전해왔다.

 

전세계 신개념 비즈니스의 주요 갈래

 

1. 노블푸드 Novel Food_새로운 기능이 부여되고 강조된 신개념 음식

 

2. 매치메이커스 Match Makers_잠재 수요와 공급을 매칭하다

 

3. 시너지 비즈 Synergy Biz_어울릴 것 같지 않았던 이색 조합의 비즈니스

 

4. 빈(貧)테크 Bin-Tech_저소득층을 위한 핀테크

 

5. 無포장 Naked Goods_환경오염의 주범인 포장을 아예 벗어버리다

 

6. 無매장 Shopless_매장은 사라지고 소비자와 생산자만 남자

 

7. 無경계 Barrier-Free_사회적 약자의 니즈를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발굴

 

8. 無사람 Unmanned_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젊은층을 위한 무인화

 

9. 쉬코노미 Sheconomy_여성 고객을 사로잡는 것이 숙제

 

10. 체험투어 Experiential Tour_평범한 관광지 No!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라

 

11. 패스트 힐링 Fast Healing_현대인의 바쁜 삶을 파고든 비즈니스

 

12. 움직이는 병원 Mobile Hospital_스스로 움직이는 병원, 마음을 움직이는 병원

 

13. 그린 에너지 Green Energy_친환경 에너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

 

14. 소셜벤쳐 Social Venture_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작은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