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메너는 성공의 열쇠
1. 성공한 CEO의 공통점은?
“매너가 좋다”
2. 매너는 성공의 열쇠
① 美, 컬럼비아大 MBA과정 조사
② “당신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 93%(응답자) : 매너!
3. 매너의 歷史(The History of Manners)
① 영국 사회학자 엘리야스(Norbert Elias)의 역작
② “매너를 行爲 양식을 통해 文明化 과정(Civilizing Process)속에서 추적”
4. 매너(Manner)란 무엇인가?
①방법, 방식(way, method)
②(복수) 예의범절, 몸가짐, 거동, (예술 등의) 수법, 유(流), 양식
⇒ 라틴어 “Manuarius”에서 유래
“Manus”(손)+”Arius”(방식, 방법)
⇒ 매너란 손의 방법, 손으로 하는 方式, 매우 구체적인 행위방식을 의미
5. Way-Method-Manners
Way (큰 원칙)
Method (전략적 방도)
Manners (구체적 행위방식)
6. Etiquette / Courtesy / Protocole
① 에티켓(Etiquette, 일반적 예절, 예법)
- “出入 금지” “出入 제한”의 의미
-일설에 의하면, 베르사이유 궁정의 出入허가 또는 제한의 의미였다 함.
② Courtesy 궁정 예절(궁중 내 각종예법)
-루이 13세의 妃가 시작→루이 14세때(17세기) 완전 정비
-나폴레옹에 의해, 國內공식의전의 形式으로 法令化
③ Protocole 의전(국가間 의례)
-外交上의 의전 및 국가간의 외교 의례
④ 오늘날의 에티켓 : 궁정에티켓이 간소화 되어 보편화 된 것
7. 매너와 에티켓의 차이는(Ⅰ)
①에티켓(Etiquette)은 행동기준, 매너(Manner)는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
②歷史的 사례
-英國 엘리자베스 여왕과 中國 고위관리와 식사 때,
-中國관리 : 에티켓에 문외한 관리로, 핑거볼(Finger Bowl : 식사 中 손닦는 물 그릇)의 물을 마셔 버리다.
-엘리자베스 여왕 : 태연한 얼굴로, 자신의 핑거볼 물을 마시다.
⇒ “에티켓”에는 어긋났지만, 최선의 “매너”
8. 매너-에티켓 차이는(Ⅱ)
①지하철에서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하는 것 : 젊은이가 지켜야 하는 에티켓
②자리를 선뜻 양보하는 방식의 행위 : 매너
9. 매너는 마음을 여는 열쇠
-좋은 매너는 공감과 신뢰, 감동을 불러온다.
10. 매너는 배려다
①사람은 고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속에 존재
-상징적 상호작용론(Symbolic Interactionism)
-배려(상대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것)
② 매너가 좋은 사람은 “관계에 대한 감수성”이 뛰어나다.
③ 역지사지(易之思之) : 상대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것이야 말로 매너의 기본
11. 매너는 구별이다.
-구별됨을 가져오지 못하는 매너는, 더 이상 매너가 아니다.(매너의 역설)
12. 文化와 文明
① 文化(Culture)
-“밭을 갈다”라는 라틴어, Cultus, Cultura에서 유래 : 물질적 개념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 “영혼의 도야”(Cutura animi) : 정신적 개념
② 文明(Civilization)
-시민이란 뜻의 라틴어 “Civis”(키비스 : 구별되는 존재)에서 유래
⇒ 형용사/Civilis, 명사/Civilitas
- 文明이란 미개하고, 야만스러움에 대한 구별, 세련된 그 무엇을 의미
-이 때, 구별의 기준이 궁정예절, 결국 文明化란 궁정예절에 의해 훈련되어 교양있게 세련화 된 것.
-文明化된 사람 : 정중하고 세련된 궁정사회의 참된 이상을 대표하는 인간형
13. 文明化 과정
① “시민” 됨을 구별해 가늠하던 개념
③ 문명화(Civilization) : 궁정예절을 아느냐, 모르느냐?
⇒ 매너의 세련화 과정인 동시에, 본능적 충동의 억압과정
14. 매너의 정치학
①12~19세기까지 점진적으로 變化, 발전
②외면적, 폭력적 통제 → 내면적, 심성적 통제로 전환
③새로운 통제수단의 양식 → 매너
⇒ 개인주의화의 징후 + 타인에게 기대하는 정도가 더 커지다!
※ 참고 : 12~15세기, 온통 전쟁의 시기였음.
①국가間 전쟁
②30年間 영국가문 전쟁(랭카스터家/붉은장미 : 욕셔家/흰장미)
③이태리가문 전쟁 : Romeo와 Juliet
④홉스 : “만인의 만인에 대한 싸움”으로 표현
- 王(절대적 존재)이 폭력(Power) 獨占 : 폭력의 제어(통제)가 필요했기 때문
15. 매너의 변천
①중세 봉건적 궁정예절 단계
▶영주와 기사사이의 의존관계에서 형성된 봉건적 궁정예절(Courtesy)이 지배
-권력의 분권화→통제수단의 분산
-본능적 충동에 대한 제재가 약함
-기준도 단순하고 소박(친구와 적, 열광과 혐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구별만이 있을 뿐)
②17세기 절대주의적, 귀족적 궁정예절 단계
▶ 王과 귀족과, 부르조아지(第 3계급, 신흥부자) 사이에 형성되는 절대주의적 궁정예절의 단계
▶ 매너의 학교, 베르사이유궁전(루이 14세)
- 王權 강화, 王에 의한 폭력의 독점화 시기
-귀족들은 생존을 위해 절대적 지배자인 王과 부르주아지와 구별되는 남다른 친밀도를 높이려 노력→섬세한 감수성과 세련된 행동양식의 발전
“매너의 세련된 절정기이면서, 동시에 차별의 절정기”
③18~19세기 부르주아적 예절단계
▶ 절대주의적 궁정예절의 일부가, 부르주아지에게 전파
▶ 국민적 파급→매너의 국민화, 민주화가 이뤄지다
(文明化된, 개화된 예절로 확산)
▶이후 매너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기대하는 행위 패턴의 총체로 정의
16. 문명화 과정을 이끈 힘 : 매너의 세련화 과정
①권력의 차이를 보존, 확대하려는 끊임없는 노력(귀족들의 필요성)
②自身들의 신분질서 유지, 다른계층과 차별화
③매너의 붕괴→권력의 공백, 권력의 약화를 의미
17. 매너의 에피소드 : <포크의 탄생>
①11세기, 베네치아공국에 시집 온 비잔틴 공주(동로마 제국)
②궁정에서 金으로 만든 삼지창(포크)으로 음식을 먹다.
③사람들은 경악, 성직자들은 천벌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공주, 일찍 사망함)
→ 포크가 유럽인들 식탁을 점령하는데, 500年 이상 시간 소요
이탈리아→프랑스→영국, 독일로 전파
프랑스로 포크를 도입한 사람, 앙리 3세(1551~1589)
-개인용 포크는 왕에 국한
대부분, 공동 포크로 음식을 덜어 가는데만 사용)
18. 에라스무스, <소년들의 예절론> 1530
①에라스무스 (1467~1536)
②소년들의 예절론 : Manner의 결집서, Manner의 原典
③에라스무스가 군주의 자제에게 헌정한 아동교육용 예절서
-당시 사회생활에 관한 관찰의 집성
-18세기까지 130여판 보급
-많은 역본과 모방 및 후속 판본 존재
→ 최초의 라틴어 판본은 세 번 출판시기에 무려 654쇄나 인쇄
(세계적인 Best Seller)
- 박철원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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