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선물〕“어버이날 선물 딸이 챙기고 엄마가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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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버이날 선물은 아들보다는 딸이 주로 준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물을 살 때 고려되는 키워드는 ‘아빠’보다 ‘엄마’가 많았다. 딸이 어머니 취향을 고려해 마련하는 선물 비중이 높은 셈이다.
BC카드는 29일 ‘어버이날·어린이날 소비 트렌드’를 발표했다. 지난해 4~5월 온라인몰에서 어버이날·어린이날 선물을 구매한 고객 1만7000여명의 결제내역과 SNS 데이터를 분석했다. 온라인몰에서 ‘어버이날’이라는 말이 포함된 상품을 구매한 성별을 조사한 결과 여성이 71%를 차지했다. 연령별로 30대가 45.1%로 40대(24.8%) 20대(19.4%)보다 비중이 컸다. 다만 1인당 이용액은 40대(6만3000원)가 30대(5만2000원), 20대(4만1000원)보다 높았다.
온라인몰에서 주로 구매하는 어버이날 선물은 ‘꽃’(36%)이 가장 많았다. 이어 기념물품(21%) 장식품(17%) 식품(13%) 등이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어버이날 선물 대상으로 ‘엄마’를 언급한 양은 4만7000건으로 ‘아빠’(1만4000건)의 3배를 넘었다. 선물 종류로는 ‘카네이션’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용돈과 선물을 함께 담는 ‘용돈박스’가 두 번째로 언급됐고 ‘떡케이크’ ‘디퓨저’가 뒤를 이었다. 어버이날에는 약국과 병원의 매출이 높아져 ‘건강검진’ ‘효도성형’ 등의 수요를 시사했다. ‘효도여행’ 때문인지 항공사 매출도 올랐다.
◇어린이날 ‘큰손’은 조부모
어린이날의 진정한 ‘큰손’은 부모가 아닌 조부모였다. 온라인몰에서 ‘어린이날’이 포함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가구 생애주기 추정모델’로 분석한 결과 부모로 보이는 이들이 88.9%로 절대 다수였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로 분석된 비중은 6.6%, 삼촌·이모는 4.5%였다. 하지만 구매 금액으로 따지면 조부모는 6만8000원을 소비해 부모(4만9000원)보다 2만원가량 비싼 선물을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일보
2019-04-30
이경원 기자 neosari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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