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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동선추적기술〕쇼핑동선을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Paul Ahn 2020. 1. 8. 08:48

〔고객동선추적기술〕미국 ★하나포드의 가상 쇼핑 경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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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쇼핑카트, 고객의 쇼핑 경로 추적하다

 

미국 ★하나포드는 쇼핑카트에 RFID칩을 부착해 고객의 쇼핑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이러한 기술은 고객이 어떤 매대에서 오래 머무는지, 이동 빈도가 잦은 위치는 어디인지를 오프라인 유통업체도 구체적인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장의 레이아웃을 고객 편의에 맞춰 개선할 수 있어 전반적인 매출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미국에서 지난 수 년간 많은 유통업체들은 점포 천장에 특수 카메라를 설치해 매장 내 고객 동선을 기록해왔다. 어홀드 델하이즈가 운영하는 슈퍼마켓 하나포드(Hannaford)는 최근 뉴햄프셔주 베드포드에 위치한 6,300㎡ 규모의 매장에 고객의 쇼핑 동선 분석을 위한 장치를 마련했다. 쇼핑카트에 RFID 칩을 설치한 것이다.

 

 

미국 유통업체들이 고객들의 동선 파악에 힘을 쏟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나포드 대표 마이크 베일(Mike Vail)은 “내장 칩에서 수집한 정보를 활용해 하나포드 전점에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매장 내 고객 행동을 연구하는 업체인 비디오마이닝(VideoMiningCorp)의 창립자이자 CEO 라지브 샤르마(Rajeev Sharma)는 “고객들의 쇼핑 경로를 추적하는 기술이 매장 설계, 머천다이징, 마케팅 등 여러 분야의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며 “이와 같은 신기술은 전통적인 식료품 유통업체들이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업체들과 경쟁함에 있어 온라인 업체들의 고객 분석 수준에 상응하는 고객 정보를 오프라인에서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고객 관심사에 맞는 상품 진열 가능

 

시카고에 위치한 무역협회 ‘숍!(Shop!)’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구매 결정 중 4분의 3이 점포 내에서 이뤄진다. 많은 연구자들은 고객의 동선을 추적하는 것이 매장 레이아웃 구성에서 제품과 진열에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AT커니의 미국 식료품 사업 부문 총괄 컨설턴트인 랜디버트(Randy Burt)는 “고객의 매장 동선을 이해하는 것은 연관구매를 촉진시키고,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고객 행동을 기반으로 한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이라고 말했다. 단순히 고객 동선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에더해 최신 영상 분석 기법을 병행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고객의 쇼핑 경로를 파악하면 고객 관심사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과 매대를 구성해 판매 섹션을 체계적으로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마케팅 전문업체인 인터랙션 마케팅(Interactions Marketing) 대표 바랏 루파니(Bharat Rupani)는 “바쁜 고객에게 최상의 편의를 제공하는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며 “예를 들어 대부분의 고객이 저녁식사 준비로 늦은 오후에 매장의 경계 통로에서만 제품을 구매한다고 파악되면 해당 위치에 진열을 늘리는 방법 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 외에도 통로와 카테고리 분석, 고객 동선 차단 조사법, 미스터리 쇼핑의 방법을 사용해 동선을 파악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고객이 어떤 통로를 이용하는지, 통로에서 얼마만큼 머무는지, 어떤 제품을 유심히 살펴보는지 등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동안의 여러 쇼핑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유통업체들은 제품 시연 방법 및 진열 위치를 고객 동선에 맞춰 준비할 수 있다. 또한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상품 배치, 연관구매 확대, 전반적인 동선 파악 등 여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발길 적은 곳까지 동선 유도해 매출 개선

 

브랜드 컨설팅업체 C스페이스(C Space)의 혁신·디자인부문 부사장 줄리 슐랙(Julie Schlack)은 식료품 업체들이 제품 구매 단계 이전에 나타나는 모든 구체적 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매 동선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고객의 동선 추적을 통해 얻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매장에서 고객들이 자주 찾는 장소와 잘 가지 않는 장소를 파악하는 등 특정 위치의 방문 빈도를 확인할 수 있다.

 

② 방문 빈도가 낮은 통로로 고객 이동률을 높일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재구성할 수 있다.

 

③ 매장 내 어떤 곳에서 오래 머무는지, 어떤 곳을 빠르게 지나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유통업체들이 상품 진열계획, 상품구색 갖추기, 매대 구성 및 배치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영상 추적 및 비콘을 사용하면 통로를 지나가는 고객 수, 고객들이 멈춰서는 위치, 각 제품 카테고리 앞에서 보내는 시간 등을 나타내는 히트맵(heat map)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상품 진열 및 시식 통로 배치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고객의 전형적인 동선을 알게 되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더 정확히 짚을 수 있다.

 

편의성, 웰니스, 고급스러움, 상품 가치 등 고객의 발길을 유도할 수 있는 정보를 확보한다면, 매장 환경 조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매장 주변부에서 구매가 많이 일어나 매장의 중앙 부분을 키우고 싶다면, 상품 진열 통로의 양쪽 끝 진열대에 시선을 끌 수 있는 집기를 마련하거나, 중앙 부분 상품을 통로에서도 시연함으로써 고객 동선 변경을 유도해 매출이 정체되거나 하락하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점포가 해당 지역 주민의 니즈와 행동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는 매출, 고객 만족 및 충성도와 비례한다.

 

고객 동선을 추적하는 기술의 용도와 가치에 대해 일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고객 동선 추적 기술이 카테고리 매출 증대를 통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전반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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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6월호 리테일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