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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입객계측〕피플카운터 개념과 적용기술

Paul Ahn 2019. 7. 19. 08:41

◙〔출입객계측〕피플카운터 개념과 적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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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풀 카운터(People Counter)

 

피풀 카운터는 특정 통로나 입구를 지나가는 사람들의 수(數) 와 방향(方向)을 시간 단위로 계측하는 장치입니다. 그 정확도는 전적으로 적용시킨 기술의 정밀도에 따라 결정되고, 주로 빌딩의 입구에 설치하여 방문객의 수를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이 피풀 카운팅 장비에 이용되고 있으며, 대체로 적외선 빔(beam), 컴퓨터 영상, 열 감지 영상 장치 등이 있습니다.

 

 

용도(Reasons for people counting)

 

피풀 카운팅을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고 일반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 구매 비율(Conversion Rate)

매장 정보 매장에서 피풀 카운팅 시스템은 방문한 고객들의 상품 구매 비율(Conversion Rate)을 계산하는데 반듯이 필요한 장치입니다.

 

구매 비율은 매장의 실적 중 가장 중요한 실적 지수로서, 기존의 판매 데이터만을 고려하는 방식보다 훨씬 우수한 방법입니다. 방문객 수 와 구매 비율은 어떻게 장사를 해왔는지를 알려줍니다.

 

예로, 해가 갈수록 매출이 떨어지는 경우에 “사람들이 적게 방문 했는지?” 또는 “물건 사는 사람이 적었는지?” 를 알려줍니다.

 

비록, 방문객 수를 카운팅하는 것이 매장 주에게 기본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25% 미만의 매장 주가 방문객 수를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요원 배치

필요 요원수(數)는 대체로 방문객의 집중 정도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므로, 정확히 방문객 수를 계측하는 것이 요원 배치에 있어 기본적인 일입니다.  

 

 

점검 활동

청소 및 시설 보수 같은 일은 대게 방문객이 적거나 일정 수준에서 끝내야 합니다. 이런 일을 계획하는 데는 반드시 정확한 피풀 카운팅이 필요합니다.

 

안전

많은 시설물에서 어떤 시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건물 안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래야, 대피할 때 건물 안의 모든 사람들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일은 매우 정학한 피풀 카운팅 시스템을 통해서만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재원 활용의 증거

많은 공공 기관들이 예산을 신청할 때 증거로서 방문객의 수를 이용합니다. 예로 박물관, 도서관, 전시장 등에서 입장권이 팔리지 않는 경우, (상급 기관에서) 대체로 방문객 수를 자동 장치로 계수할 것을 요구합니다.

 

마케팅 효과 측정

많은 쇼핑 센터의 마케팅 전문가들은 방문객의 통계에 의존하여 자신들의 마케팅 활동을 평가합니다. 대체로 대표자는 매출액으로 마케팅 효과를 평가하며, 한가지 경향은 방문객의 통계를 포함시켜 마케팅 효과를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CPM(Cost per Mille) 및 SSF (Shoppers per Square Foot)와 같은 마케팅 계량 지수는 매우 유용한 실적 지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술(Technologies)

 

현대의 피풀카운팅 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각각이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외선 빔 방식

 

가장 간단한 카운터 형태는 한 개의 수평 방향 적외선 빔이 입구에 걸쳐있고, 일반적으로 이것을 통로 옆 LCD 표시기, 또는 PC에 연결시키거나, 무선(GPRS/CDMA2000)으로 전송합니다. 빔 장비는 적외선이 끊어 졌을 때 일어나는 “TICK(펄스)”을 계수함으로 방문객의 수는 총 “TICK” 수(數)를 2로 나누면 됩니다. (들어갈 때 한번, 나올 때 한번)

 

몇몇 업체가 2개의 빔이 달린 장비를 제공하고 저렴하게 “들어가고” “나가는” 방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확도는 전적으로 입구의 폭과 통행량에 딸려있습니다. 수직 방향의 빔이 수평 방향의 빔보다 약간 정학하고, 빔의 위치를 세심하게 잡으면 90%를 상회하는 정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록, 몇 개의 방향 감지용 빔 장비가 있지만, 대체로 “들어가고”, “나가는”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장 점 :

· 가격이 저렴합니다.

· 설치가 간단합니다.

 

 

단 점 :

·대부분의 센서가 무 방향(無 方向)계수 장치입니다.

·나란히 걸어가는 사람들을 계수하지 못합니다.

·출 입구의 사람, 상품, 진열품에 막힐 가능성이 큽니다.

 

 

컴퓨터 영상 처리 방식

 

컴퓨터 영상 처리는 피풀 카운팅 분야에 있어 최첨단 방식을 의미합니다. 본 기술은 CCTV 카메라 또는 IP- 카메라를 이용하여 영상 신호를 컴퓨터 또는 임베디드 장치에 공급합니다. 일부 컴퓨터 영상 처리 시스템은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또는 판매 시스템과 연동됩니다.

 

정확도는 시스템과 설치 장소에 따라 다르며, 배경 정보를 컴퓨터 처리(디지털 방식)로 화면 상에서 제거 함으로서 사람을 인식, 추적, 계수합니다. 따라서, CCTV를 이용한 카운터는 조명의 변화와 그림자에 취약하며 부정확한 카운팅 결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조명인 경우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지만, 예로서, 태양 빛이 장면에 들어온 후에 구름이 태양 앞을 가려 장면이 어두워질 경우, 길 거리 입구에서 카운팅은 일정치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정교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이런 현상을 보완하여야 합니다.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장 점 :

·고도의 정확성, 적당한 조건에서 98%를 상회합니다.

·방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입.출 구분)

·고객의 환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타 시스템과 통합이 수월합니다.

 

단 점 :

· 빔 시스템 보다 비싼 편입니다.

· 빔 시스템 보다 구축이 복잡합니다.

· 정확도가 조명의 영향을 받습니다.

 

 

열 감지 영상 처리 방식

 

열 감지 방식은 컴퓨터 영상 처리 방식에서 카메라를 이용하는 반면에 열원(熱源)을 감지하는 센서를 이용합니다. 본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임베디드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합니다.

 

임베디드 장비(Imbeded Technology)란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내장시킨 장치를 말합니다. 즉, PC와는 다르게 주변기기를 없앤 일체형 장비로 보시면 됩니다.)

 

장 점 :

· 고도의 정확성 높습니다.

· 방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입.출 구분)

· 정확도가 조명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완전히 어두운 환경에서 카운팅이 가능합니다.

· 잘 눈에 뛰지 않습니다.(천장 부착형)

 

단 점 :

· 빔 시스템 보다 비싼 편입니다.

· 빔 시스템 보다 구축이 복잡합니다.

 

 

합성 정보 처리 방식

 

본 시스템은 여러 개의 적외선 트랜시버를 이용하여 사람의 발목 높이에서 계수 영역 (Count Zone) 만들고, 인공 지능 계수기가 인간의 두뇌처럼 작동합니다. 다시 말해서, 각각의 건(件)에 대해 특징을 파악하여 정확한 결과, 즉, 방향 별 계수 값을 도출합니다.

 

사람이 계수 영역(Count Zone)을 통과하면 하나의 패턴을 만들고, 내장된 프로세서가 패턴의 특징을 추출하여 지시된(프로그램 된) 것을 근거로 해당 건(件)에 대하여 억지 기법(Brute Force)으로 처리하여 결정합니다.

 

억지 계산(Brute Force Calculation) : 컴퓨터 업계 용어로 글자 그대로 무식한 계산 방법으로서 예상되는 모든 경우를 모조리 대입시켜 결과를 얻어내는 방법입니다.

 

장 점 :

· 96% 이상의 정확도를 얻습니다.

· 방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입.출 구분)

· 사람과 사물을 구별합니다.

· 옥외 환경에 작동 가능합니다.

· 모든 조명하에서 작동합니다. (완전히 어두운 곳 포함)

 

단 점:

· 다른 장치 보다 크고 눈에 잘 뛰는 형태입니다.

· 출 입구의 사람, 상품, 진열품에 막힐 가능성이 큽니다.

 

People 카운터 시스템 비교

 

 

컴퓨터 영상 처리의 경우 주변 환경(조명) 및 보행자 간의 간격에 따라 그 정확도가 차이가 납니다.  보행자 간의 간격이 좌우, 앞뒤로 밀착하여 입구를 통과하면 최저 (75%) 수준에 이르고 자연스런 보행의 경우 (최대 90%) 수준에 달합니다. 물론 카메라는 가능한 통로에 수직 방향에 가까워야 하며 조명은 일정하여야 합니다. 현재 수준으론 평균 80%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2013. 11. 18.

재훈

 

 

객수 파악 위한 계수기의 발달

(retailing.co.kr)

 

온라인의 주요 지표 중 하나인 구매전환율은 보통 광고를 클릭해 웹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로 얼마나 구매했는가를 계산한 수치다. 구매 외에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율 등도 구매전환율로 계산하기도 한다.

 

구매전환율을 오프라인에 대입하면 매장을 찾은 내점객 중 몇 명의 고객이 실제 구매 활동을 했는가에 해당한다. 필요한 정보는 내점객수와 실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 두 가지다. 온라인은 하나의 ID를 고객 1명으로 인식한다.

 

그런데 오프라인 경우 반드시 1명 단위로 매장을 찾지는 않는다. 고객 여러 명이 함께 오는 일이 부지기수다. 게다가 출입구가 여러 곳인 매장도 존재하고, 사람들이 수시로 오가기 때문에 중복된 인원을 제외하고 실제 매장을 찾은 사람이 몇 명인지 확인하는 작업이 핵심이다. 물론 이것도 간단하지 않은 것이 유모차를 타고 온 아이 등 여러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내점객수 파악을 위한 인원 계수기는 2000년대 초반에 탄생했다.

 

1세대 제품은 매장 입구에 수평 방향으로 적외선 빔을 쏴 고객 수를 측정하고 유선으로 연결된 LCD 화면에 수치를 나타냈다.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나란히 걸어오는 사람들을 구별하지 못했고, 입구 쪽에 빛이 들어오면 계수 정확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또한 유선이라는 단점도 있었다.

 

2세대 제품은 인간의 체온을 활용하는 계수기와 카메라를 도입한 계수기 두 가지로 구성됐다. 체온 계수기는 인간의 몸에서 나오는 열을 감지하는 센서를 사용해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였다. 그러나 입구가 넓을 경우 제대로 감지하지 못했고, 외부 날씨에 따라서도 오차가 발생했다. 카메라 계수기 경우 인간과 비인간을 식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두운 공간에서는 무용지물이었다.

 

3세대 계수기는 비디오 카운터를 기반으로 매장에 들어오는 이와 나가는 이를 동시에 확인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정확도가 90~95% 정도로 향상됐고, 인간과 비인간을 식별할 수 있으며 아이와 어른의 구분도 가능했다. 그러나 역시 빛이 문제였다. 빛의 강도에 따라 계수기 정확도가 달라지는 문제는 여전했다.

 

현재 시장에서 통용되는 4세대 계수기는 비디오 계수기에 와이파이 센서를 추가했으며 CCTV, 전자가격표시기, 도난방지장치 등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광각 렌즈를 사용해 넓은 입구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와이파이 센서가 휴대폰 신호를 잡아내 객수를 한 번 더 확인한다. 따라서 고객 밀집도가 높아도 계수가 가능하다. 3D 비전 기능을 이용해 2D 카메라의 그림자 문제도 해결하는 등 방문 고객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다.

 

 

계수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방문자 수 확인이다. 매장에 들어오고 나가는 고객 수를 시간별, 일별, 주별로 분석하는데, 정확도도 90% 이상이다. 들어오고 나가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매장 체류시간 집계도 가능하다. 또한 입구 외부 방향으로 센서를 달아 매장 반경 100m 내 유동인구와 그중 몇 퍼센트가 매장으로 유입되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한편 계산대 앞에 계수기를 설치하면 실제 구매자를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고객관계 관리의 핵심이 재방문과 재구매 유도에 있는 만큼 재방문 고객 수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재내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방문자들의 MAC 주소를 사용한다. MAC 주소란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기기할당돼 있는 고유 ID를 뜻한다. 즉 스마트폰을 활용해 사람을 구분하는 것이다.

 

MAC 주소를 분석해 해당 고객이 얼마나 자주 내점하는지, 매장에서 머무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확장하면 판매 구역과 고객 동선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다. 또한 특정 코너의 일별 방문객수, 체류 시간, 재방문율을 지난 분기나 전년 동기와 비교할 수 있고 고객 동선에 맞춰 상품을 재배치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