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유통현황
《쇼핑센터/몰/백화점》
■ Shopping Iguatemi https://iguatemi.com.br/saopaulo/
상파울루 Av. Brig.Faria Lima 2232, Jd. Paulistano, SP 상파울루 시내 고급 백화점
■ Shopping Morumbi http://www.morumbishopping.com.br/
상파울루 Av. Roque Petroni Jr. 1089, Vl. Gertrudes, SP 상파울루 시내 고급 백화점
■ Shopping Higienopolis https://iguatemi.com.br/patiohigienopolis/
상파울루 Av. Higienopolis 618, Higienopolis, SP 상파울루 시내 Iguatemi 구름 쇼핑
《슈퍼마켓》
■ 오뚜기 슈퍼 상파울루 R. Tres Rios, 261, Bom Retiro, Sao Paulo, SP, Brazil 한국 식료품 및 반찬, 일용잡화 판매 전화 : (55-11) 3326-1636
■ 롯데슈퍼 상파울루 R. Prates, 354, Bom Retiro, Sao Paulo, SP, Brazil 한국 식료품 및 반찬, 일용잡화 판매 (55-11) 3227-1914/ 3229-6610
브라질 대형 유통망 현황 및 진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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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대형 유통망 현황 및 진출방안 -
월마트 등 유통망을 통한 진출 필요 –
I. 브라질 유통시장 개요
1. 최근 유통시장 매출액 추이
브라질의 상위 16개 유통업체 매출액은 2002년 기준 350억 헤알 (약17억불)로 전년대비 5.4% 성장했으나 2003년의 경우 브라질정부의 콜금리 인상 및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로 전년대비 3.9% 감소한 336억 헤알을 기록했다.
2004년도 브라질의 유통시장은 브라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3.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콜금리와 소비자 할부 금리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어 전년대비 5% 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
2. 유통구조
브라질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에 비해 유통업체들의 영향력이 크며 유력한 유통업체 발굴이 사업성공의 관건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유통업체들의 영향력이 큰 것은 국토가 광대하여 제조업체가 단독으로 유통망에 진출하기가 어렵고,물류시장이 복잡하여 전문 유통업체가 시장에 침투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할부시장이 발달한 데 주로 기인한다.
ㅇ 국내제품 구매
최근 3~4년간 경기둔화에 따른 매출감소와 신규 유통업체 진출 확대에 따라 유통업체들의 수익률이 악화됨은 물론 유통업체간 경쟁이 보다 치열해졌다.
이에 따라 국내 유통업체들은 현지 제조업체들로부터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산하 소매 체인점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구조가 일반적이다.
* 제조업체 -> 대형 유통업
ㅇ 수입품 구매
대형 유통업체들은 수입품 구매 시 직접 수입보다는 전문수입상을 통해 수입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환리스크를 줄이고 필요한 제품을 적기에 공급받음으로써 재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통상 수입상은 수입품을 해외 수출상을 통해 현찰거래(T/T)나 외상을 통해 수입한 후 이를 대형 유통업체에 30일, 60일, 90일 단위로 외상판매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월마트 등 일부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직접 수입을 통해 제품을 조달하는 경우도 있다.
* 수출업체 -> 수입업체 -> 대형 유통업체 본사 -> 산하 소매 체인점
3. 대형 유통체인 현황
자료원 : Valor 2003
4. 관련조합 및 전시회
가. 관련 조합
ㅇ 브라질슈퍼마켓협회(ABRAS)
- Add : Diógenes Ribeiro de Lima,2872,Alto da Lapa,05083-901,São Paulo,SP,Brasil
- Tel : (55-11) 38/p>
- URL : www.abras.com.br
ㅇ 브라질도매유통협회(ABAD)
- Add : Av. 9 de Julho, 3147, 9º and.,Sao Paulo,SP,Brasil
- Tel/ Fax : (55-11) 3056-7500
- E-mail: abad@abad.com.br
나. 전시회
ㅇ 브라질슈퍼마켓전시회(CONVENÇÃO NACIONAL DE SUPERMERCADOS)
- 기간 : 2004.9.13-16
- 장소 : Riocentro 전시장 (리오데자네이로)
- 주최자 : 브라질슈퍼마켓협회(ABRAS)
. Add : Diógenes Ribeiro de Lima,2872,Alto da Lapa,05083-901,São Paulo,SP,Brasil
. Tel : (55-11) 3838-4500
- 주요전시품목 : 식품류, 자동차관련제품, 음료, 신발, 전기전자, 포장제품, 의약품, 위생용품, 조명제품, 정보기기, 정원용품, 청소용품, 향수, 애완용품, 플라스틱제품, 통신기기, 가정용품, 의류 등.
- URL : www.abrasnet.com.br/expo/index.htm
II. 대형 유통업체 구매성향 개관
1. 구매조직 및 성향
브라질 유통업체들의 경우 국내 제조업체를 통해 제품을 직접 구매해 전국에 산재해 있는 자사 유통망에 제품을 공급하며,수입이 필요한 경우 Wal-Mart의 경우 직접 수입도 추진하고 있으나 까헤포(Carrefour), 엑스트라(Extra),씨엔씨(C&C) 등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은 수입품을 수입상을 통해 직접 구매한다.
유통업체들은 일반적으로 수입이 불가피한 제품의 경우 본사로부터 직접 수입하는데 카헤포의 경우 프랑스 본사로부터 포도주를 수입한다.
중남미 최대 건축자재 및 장식품 유통업체인 C&C의 경우 국내 제조업체나 수입입체를 통해 제품을 조달한다.
2. 대금결제
브라질의 이자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콜금리 16.25% 수준) 유통업체들에게 있어 제품가격 만큼이나 외상거래 조건이 중요하다.
브라질 유통업체들은 일반적으로 브라질 공급업체들로부터 60일이나 90일의 외상거래조건을 요구하며 따라서 제품공급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III. 주요 유통체인별 특징 및 구매성향
1. 대형체인 및 할인매장
브라질은 한국과 같은 대형 백화점 형태의 유통체인은 없고 주로 중소규모의 할인매장들이 발달되어 있다.
ㅇ 월마트(Wal-Mart Brasil)
월마트는 다른 유통업체들과 달리 수입이 필요한 경우 직접 수입을 통해 제품을 조달하며 주로 아시아지역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한다.
월마트는 비용 절감을 위해 중간 수입상을 통하지 않고 제품을 직접 수입하고 있으며 브라질에서 경쟁력이 있는 제품이라면 어느 나라에서든 수입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월마트가 아시아에서 주로 수입하는 제품은 장식품, 조명용품, 부억용품(칼,접시 등), 윤활유, 연마재 등 자동차용품, 저가 가정용품, 전기전자제품, 정원용 탁자 및 의자, 가구, 볼, 스포츠용품 등이다
지불조건은 주로 T/T방식을 사용하며 일부 L/C거래를 추진하거나 선적 후 30일 후 지불조건도 사용 한다.
- 월마트 브라질 글로벌 소싱담당
. Add : Av dos Autonomistas, 1828, 06020-904, Osasco, SP, Brasil
. Tel : (55-11) 3685-5993
. URL : www.walmartbrasil.com
. C/P : Tatiana Uejima
ㅇ 까르푸(Carrefour)
브라질의 제 2위 유통업체인 까르푸 브라질의 경우 브라질에 글로벌 소싱기능이 없고 홍콩에 있는 자사 사무실을 통해 구매가 이루워 진다.
- Carrefour Trading Asia Office:
. Add : 22-F, Office Tower Convenciton Plaza 1, Harbour Road, Wanchai, Hong-Kong
. Tel : 85-2-2861-0910
. Fax: 85-2-2588-1113
2. 쇼핑센터
브라질에는 한국과 같은 대형 백화점 형태는 없고
중소형 백화점 형태의 쇼핑센터가 있는데
빵지아수까르(Pao de Acucar)와 같은 수퍼마켓체인점,
푸리우(Ponto Frio)와 같은 전자제품 전문체인점,
옷가게,신발가게 등이 산발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3. 기타 유통체인
전문제품 매장으로는 C&C와 같은 건축자재 전문판매 체인점 등이 있어 관련제품을 일괄적으로 구매하기에 편하게 되어 있다.
VI. 한국제품의 유통시장 진출방안
1. 진출유망품목
브라질 유통시장 진출이 유망한 품목으로는 통신기기,가전제품,조명용품, 장식용품,가정용품,스포츠용품,건축자재 등을 들 수 있다.
브라질 유통시장 진출에 제약요인으로는 현지 유통업체들이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수입상을 통해 구매한다는 점이다. 또한 주로 저가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갖추지 않고서는 진출에 어려움이 있다.
3. 효과적인 진출방안
브라질 유통업체들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가 주로 수입상으로 브라질 유통시장에 진출코자 할 경우 유통업체에 물품을 공급하는 수입상을 물색하여 수출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월마트의 경우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만큼 동 사를 통한 직접 수출상담 추진도 필요하다. 동 사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카탈로그와 함께 회사 소개서, FOB 견적서 등을 송부해야 한다.
자료원 : 월마트,까헤포,Valor
작성자 : 상파울루무역관 황기상(kshwang@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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