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GMS. Hyper

⊙유럽의 대표적인 식료품매장

Paul Ahn 2008. 11. 28. 09:51

유럽의 대표적인 식료품매장

 

- 유럽에서 식료품 매장은 크게 3개로 나누어진다. Hyper(대형 마트), Super(슈퍼마켓), Express(편의점)로 나눌 수 있는데 하이퍼 매장은 유럽 외곽으로 나가야 접할 수 있으며 시내에서는 주로 Super(city), Express를 쉽게 만날 수 있다.

 

- 최근 유럽은 양적인 쇼핑의 대명사인 하이퍼 매장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반면 유럽을 강타한 금융위기 이후 소량 구매 및 건강과 환경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유럽 소비자들은 신중하고 세심하게 소비할 수 있는 지역 상권 및 도시 중심의 Super, Express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런던을 대표하는 식품 매장

 

테스코(Tesco), 생즈버리(Sainsbury’s), 아스다(ASDA), 막스앤스펜서(Marks & Spencer), 웨이트로즈(Waitrose)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독일의 저렴한 마켓 브랜드인 알디(Aldi), 리들(Lidl)이 영국에 개장하면서 자국의 마켓 브랜드들을 위협하고 있다.

 

 

@파리의 식품매장

 

파리 모노프릭스(Monoprix), 프랑프릭스(Franprix), 까르푸(Carrefour), 오샴(Auchan) 등이 대표적 식품 매장들이다.

 

모노프릭스와 프랑프릭스는 파리 시내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특히 모노프릭스는 식품 외에도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둘러볼 수 있는 MD구성으로 현지인은 물론 여행자에게도 인기 있는 마켓이다. 프랑스 그로서리 매장의 특징 중 하나가 다양한 농산물. 하이퍼 매장이 아닌 슈퍼마켓을 방문하더라도 농산물코너가 화려하고 다채롭다는 인상을 준다. 농산물 색감이나 형태자체도 다양하고 화려하지만 진열 방식도 획일적인 분위기보다는 각각의 농산물의 특징을 살리는 방식이 프랑스답다.

 

 

@독일을 대표하는 식품마켓

 

리들, 알디, 카우플란드(kaufland), 레베(REWE), 아데카(EDEKA) 등 다양하지만 그 중 독일인 사이에서 최고의 가성비 브랜드로 알려진 알디는 독일만의 실용적인 리테일 공간을 가장 잘 보여주는 마켓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