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Retail Trend

⊙인도 소매업

Paul Ahn 2020. 5. 19. 13:35

⊙인도 소매업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4/globalBbsDataView.do?setIdx=403&dataIdx=181839

 

〈산업 개관〉

 

□ 산업 개요

 

ㅇ 인도 소매업 현황

- 인도의 총 소비지출 규모는 2017 18,240억 달러에서 2020년까지 3 6,000억 달러에 이르는 성장세를 보이며 세계 5위 규모.

 

- 인도 소매업은 인도 국내 총생산(GDP) 10% 이상, 인도 전체 고용률의 8%를 차지.

 

- 외국인직접투자 신뢰지수(FDI Confidence Industry) 순위에서 인도의 소매업은 16위를 기록.

 

ㅇ 인도 소매업 규모

 

- 2018년 기준, 인도 소매업은 13%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이며 9,500억 달러 규모로 확대, 2026년까지 1 7,500억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

 

- 2020년 기준, 인도 오프라인 소매업계의 매출액은 약 14~27억 달러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도의 온라인 소매업은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진 분야로 전망되며, 이에 최근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은 온라인 소매업 분야로 그 진출 영역을 확장 중.

 

- 인도의 온라인 소매업은 2017 180억 달러에서 연평균 31% 성장을 보이며 2020년까지 6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인도 소매업 규모 및 전망 (단위: 10억 달러)

인도 온라인 소매업 규모 및 전망 (단위: 10억 달러)

 

 

ㅇ 주요 시장 특징

 

- 최근 인도는 가계구매력 증가, 외국인직접투자(FDI) 규정 완화 그리고 대규모 젊은 소비층을 바탕으로 패션 관련 소매 기업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

 

- 최근 인도 내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증,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의 투자는 향후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발돋움 할 성장 동력으로 작용.

 

- 인도의 명품 시장은 인도 젊은 소비층 사이에서 해외 브랜드의 명성 증가, 상위 계층의 구매력 증가에 따라, 2017 238억 달러에서 2018년 말까지 300억 달러로 성장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기록.

 

 

소매업 형태별 구분

 

백화점

 

패션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소매점의 일종으로, 평균 인도 매장 크기는 20,000~40.000 평방 피트.

 

Pantaloon, 209개의 매장 운영 중.

Westside, 전국 82개 도시에 158개 매장 운영 중.

Shoppers Stop, 인도 내 89개 매장 운영 중.

Lifestyle, 인도 전역에 77개 매장 운영 중.

Reliance Retails, 인도 전국 350개 도시에 670개 패션 스토어(브랜드명: Trends) 운영 중.

 

 

슈퍼마켓/ 편의점

 

주택가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계란, , 식료품과 같은 식료품 및 생필품 관련 제품 취급. 평균 인도 내 매장 크기는 3,000~8,000 평방 피트.

 

Aditya Birla, 523개 슈퍼마켓 매장 운영 중.

Spencer’s Daily, 120개 매장 운영 중.

Reliance Fresh, 621개 매장 운영 중.

REI 6Ten, 350개 매장 운영 중.

HyperCITY, 20개 매장 운영 중.

 

 

대형슈퍼마켓

 

백화점과 슈퍼마켓의 특성을 지닌 형태로, 최소 2,500 평방 피트에서 35%가 비식료품 판매공간으로 활용되어야 함. 식료품을 포함해 의료, 보석, 도서, 전자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 취급.

 

Big Bazar, Spencer, Easy day, Reliance 사는 시장을 선도하는 주요 업체.

Aditya Birla Retail, 20개 매장 운영 중.

Trent, 10개 매장 운영 중.

Big Bazaar, 295개 매장 운영 중.

Spencer Hyper, 37개 매장 운영 중.

 

 

전문점

 

특정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매장 또는 가정용 가구, 가전제품, 의류, 쥬얼리류 등 내구재 단일품목 판매 매장을 지칭.

 

Titan Industries, World of Titan (496개 매장), Tanishq(262개 매장), Titan Eye+(509 개 매장)을 운영 중.

 

Vijay Sales, Croma, E-Zone 가전 제품 전문점 운영 중. .

Landmark, Crossword, 도서 및 기프트 관련 전문점 운영 중.

 

 

도매 판매점

 

고객 직접 주문 후 현금을 지불하고 물건을 직접 수령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매장. 도매 거래에서 영세 소매업자와 상인을 연결해주는 형태.

 

Metro, 뭄바이, 콜카타, 델리, 펀자브, 하이데라바드, 방갈로르 지역에서 27개 매장 운영 중.

 

2019 회계연도 기준, Reliance Retail사는 Reliance Market이라는 브랜드명으로 52개 매장 운영 중.

 

 

□ 인도 소매업 발전 과정

 

1. 산업 초기(1990년대 이전)

1960~1980년대까지 국내 섬유업계는 직영매장을 개설 및 운영.

Vimal, Bombay Dyeing, Raymond’s 등 소수의 제조업체만이 자사 아울렛 개설 및 운영.

Bata, Metro 등 신발 제조사들 역시 오프라인 체인점 개설 및 운영.

 

 

2. 정착기(1990-2005)

1990년대 초반, 인도 경제의 자유화와 개방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설립 및 운영.

• 인도 내 글로벌 기업이 다수 진출함에 따라, 현지 1세대 기업들도 소매업에 진출 및 투자를 시작.

RPG 그룹은 1991년 방갈로르에 Spencer’s, The Raheja’s사는 뭄바이에 Shoppers Stop을 개장 및 운영.

1998, Tata 그룹은 Westside라는 브랜드 개설을 통해 소매업에 진출.

McDonalds, Adidas, Reebok, Nike, Levi Strauss, Lee, Wrangler, Louis Philippe, Pepe Jeans 등 해외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3. 성장기 (2005-2010)

• 동 기간은 인도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소매업계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

Pantaloons (현재 Future retail) 사는 2006 ‘Home town’ ‘E-zone’ 체인점을 개설.

Reliance 2006 ‘Reliance fresh’로 소매 시장에 진출.

2006, FDI 규정 완화를 통해 Armani, Versace 등 프리미엄 브랜드가 인도 시장에 진출.

2008~2009, 인도 경기 불황으로 많은 소매업체들이 도산.

 

4. 통합 및 성장 (2010 이후)

• 각 소매기업은 중소도시와 도외 지역에 소매점 진출을 추진.

Flipkart, Myntra, Homeshop18 등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

2012, 인도 정부는 소매업 관련 FDI 규제 완화를 통해 단일 브랜드에 대해서는 FDI 100%, 멀티브랜드에 대해서는 최대 FDI 51%까지 외국인 직접 투자를 허용함에 따라 투자 유치에 안간힘.

• 소매업 부문에서 2000 4월부터 2018 12월까지 누적 FDI 유입액이 16억 달러에 육박.

 

자료: Indian Brand Equity Report

 

 

□ 소매업 투자 현황 및 전망

 

ㅇ 소매업 투자 현황

 

- 인도 산업무역진흥청(DPIIT)에 따르면 2000 4월부터 2019 12월까지 소매업 분야의 FDI 유입액은 20억 달러를 기록.

 

- 가전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소비재의 인도 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투자 유입이 증가.

 

- 인도 소매업 부문은 2019년 각종 사모펀드를 통해 9 7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가 유치.

 

- Walmart 인도 지사는 본사(Walmart Investments Cooperative U.A)로부터 3,768만 달러 규모의 대규모 투자 유치를 성사.

 

 

〈최근 인도 소매 기업의 M&A 현황〉

 

□ 주요 기업 현황

 

인도 소매업 주요 기업 리스트

 

Reliance Retail

인도 최대 규모의 소매업체임. 식품, 가전제품 및 패션 등 소매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매장을 10,415개 보유하여 가장 광범위한 매장 네트워크 보유.

 

매장 수: 10,415

직원 수: 10만 명 이상

웹사이트: https://relianceretail.com/

172.64억 달러

 

 

Future Group

활발한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전국 4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수백만 명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Reliance Retail에 이은 두 번째로 큰 소매업 기업임. Big Bazaar Foodhall 을 운영.

 

매장 수: 1,511

직원 수: 45,949

웹사이트: https://www.futuregroup.in/

29.38 억 달러

 

 

Avenue Supermarts Ltd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D Mart, D Mart Minimax, D Mart Premia, D Homes, Dutch Harbour 등의 브랜드를 운영.

 

점포수: 176

직원 수: 7,713

웹사이트: https://www.dmartindia.com

27.95 억 달러

 

 

Aditya Birla Fashion & Retail Ltd

인도 내 가장 큰 규모의 패션 전문 소매업체. Pantaloons Fashion and Retail (PFRL) Madura Fashion & Lifestyle (MFL)의 통합으로 Aditya Birla Fashion & Retail Ltd. 이 탄생하여 시장 내에서 급부상.

 

매장 수: 2,714

직원 수: 23,000

웹사이트: http://www.abfrl.com/

10.93 억 달러

 

Shoppers stop

가정용 소비재 제품을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주요 상품은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 CD

 

매장 수: 210

직원 수: 7,416

웹사이트: https://www.shoppersstop.com/

4.61 억 달러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강점)

1.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향상

2.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

3. 제품, 서비스 및 엔터테인먼트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 쇼핑몰 및 관련 전문 매장의 출현

 

Weakness(약점)

1. 높은 임대료 및 유통 인프라 시설 구축 등의 시장 진입장벽 다수 존재

2. 잠재 고객을 발굴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족

3. 체계적이지 못한 공급망 운영으로 그레이마켓* 다수 존재

* 그레이마켓: 생산 회사의 허락 없이 물건을 수입하여 파는 것

4. 전국 유통을 위한 체계적인 콜드체인* 서비스의 부재

*콜드체인: 저온유통체계, 즉 냉동냉장에 의한 신선한 식료품의 유통방식

5. 유통업체 및 유통 허브 센터의 부족

 

Opportunity(기회)

1.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쇼핑에 대한 인식 제고

2. 인도의 가계 가처분소득 증대에 따른 소비 진작

3. FDI 관련 규제 완화 (단일 브랜드-100%, 멀티 브랜드-51%의 외국인 직접 투자 허용)

4. 상류층에 속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으로 다양한 제품군의 소비 증대 기대

 

 

Threat(위협)

1. 복잡한 조세정책, 라이센스 허가 및 등록과 관련한 복잡한 절차

2. 업체 간 지난친 출혈 경쟁에 따른 매출 감소 리스크 존재

3. 코로나19 위기 속 글로벌 경제의 더딘 회복세

4. 농촌 지역의 관련 인프라 시설 부족.

 

 

□ 시사점

 

ㅇ 정부의 규제완화

 

- 2016년 기준, 인도 정부는 식품 소매업(전자상거래 포함)과 식품가공 분야에서 100% FDI를 허용.

 

- 2018 1, 인도 정부는 단일브랜드 소매업에 대한 FDI 규제 완화(49% > 100% 허용)를 통해 스웨덴의 Hennes & Mauritz(H&M), Ikea를 비롯해 일본의 유니클로, 미국 소매기업 GAP Massimo Dutti가 동 시장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

 

ㅇ 인도 소매업계로의 진출 기회

 

- 최근 상품 재고를 관리하는 스마트선반*, 매장 방문 고객을 위한 개별 디지털 쿠폰 지급 시스템, 부패하기 쉬운 품목의 선별을 위한 모니터링 센서 도입 등 창고 관리 및 유통과정 전반의 효율성 증대를 통해 글로벌 공급체인의 변화가 기대되는 상황.

 

- 식료품 소매업이 인도 전체 소매업 중 3%만을 차지하는 가운데, 향후 글로벌 소매기업에게 인도 시장은 큰 기회로 도래.

 

- 스낵 및 아이스크림 관련 식품이 인기를 끄는 인도 시장에 글로벌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관심 집중.

 

- 외국 기업은 완화된 인도의 FDI 규정을 활용하여 단일 브랜드 혹은 멀티브랜드 업체에 투자 가능.

 

* 스마트선반(Smart Shelf): 유통매장에서 제품을 진열하는 선반에 RFID리더기와 LCD모니터를 장착한 것. 이를 통해 다양한 상품의 위치 및 동선을 인식하여 재고 및 진열 정보 파악 용이.

 

출처 : 인도상공회의소(FICCI), Deloitte, indiancompanies.in, indiaretailing, Indian Brand Equity Report, News Articles, KOTRA 뭄바이무역관 자료종합

 

KOTRA KOTRA 해외시장뉴스

2020-05-15

경기우 인도 뭄바이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