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게네스(Diogens)의 명언
〈알렉산더 대왕과 디오게네스〉
알렉산더 대왕은 인도 정벌을 가는 도중에 디오게네스를 방문하였다.
한 겨울의 아침나절이었고 바람이 찼다.
디오게네스는 강둑의 모래위에 비스듬이 누어서 일광욕을 즐기고 있었다.
그는 아름다운 사람이었다. 아름다운 영혼은 세속적인 것과는 전혀 다른 어떤 아름다움을 발산 했다.
세속적으로 볼 때에 이 두 사람의 만남은 또 특이한 만남이었다.
그것은 가장 많이 가진 자와 가장 적게 가진 자의 만남이었다.
그러나 가장 많이 가진 자 알렉산더는 가장 적게 가진 자 디오게네스를 만나자 마자 자기에게는 없는 어떤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열등감을 느끼게 되었다.
알렉산더는 그의 모습이 도무지 믿기지 않았다.
그래서 발걸음을 멈추고 경외스런 어투로 말을 건넸다.
‘선생...’ 알렉산더는 난생 처음으로 ‘선생’이란 말을 쓴 것이었다.
‘선생, 난 당신한테 단번에 감동하였소이다. 그래서 당신을 위해 뭔가 해드려야 하겠소이다.
뭘 해드리면 좋겠소?
알렉산더의 위의 표현은 겉으로는 한껏 겸손하였으나 내면에는 우월감과 자만심이 가득 차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디오게네스의 대답은 전혀 뜻밖의 것이었다.
‘아, 조금만 옆으로 비켜 서주셨으면 합니다. 햇빛을 가리고 계시니... 그뿐입니다.’
알렉산더는 놀랬다. 지금 자기는 디오게네스를 도와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방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계속해서 디오게네스의 말이 이어진다.
‘대왕께서는 지금 어디로 가시지오?
여러 달 동안 군대가 이동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대왕께선 어디로 가십니까?
무슨 일로 가십니까?’
알렉산더가 말하기를 ‘세계를 정복하러 인도로 가는 길이요’
디오게네스가 묻기를 ‘그런 다음에 뭘 하시렵니까?’
알렉산더가 말하기를 ‘그야 편히 쉬어야지요’
그러자 디오게네스는 웃음을 터트리며 다음과 말했다.
‘대왕께서는 참 어리석소이다.
나를 좀 보시오. 난 이미 쉬고 있습니다.
난 세계를 정복하지도 않았고 또 그럴 필요성도 못 느끼지만 지금 아주 편히 쉬고 있소이다.
대왕께서 정말 편히 쉬고 싶다면 지금 당장 왜 그리 못하십니까?
편히 쉬기 전에 먼저 세계를 정복해야 한다고 누가 그럽디까?
대왕께 말해두지만 지금 당장 편히 쉬지 못한다면 끝내 그럴 수 없을 것이요’
알렉산더는 디오게네스에게 그 충고를 마음 깊이 간직해 두겠다고 말하며 감사를 표했다.
그렇지만 자신의 길을 멈출 수는 없었다.
디오게네스와 헤어져 돌아오며 알렉산더는 이렇게 중얼거렸다.
‘만일 내가 알렉산더가 아니었다면 틀림없이 디오게네스였을 것이다’
그러나 실은 이 말 또한 자신의 열등감을 벗어나고 싶은 가진 자의 자존심에서 나온 생각이었다.
알렉산더는 인도원정에서 죽었다.
길에서 죽은 것이다. 그는 이승에서는 쉬지 못하였으나, 죽음으로 인해 영원한 쉼을 얻기는 하였다.
〈디오게네스의 운동경기〉
한 번은 누군가가 그에게 물었다.
"당신도 지금 운동 경기를 구경하러 가는 길입니까?"
그러자 디오게네스가 답했다.
"아닙니다. 저는 지금 경기를 하러 가는 중입니다."
물은 사람이 비웃으며 다시 물었다.
"도대체 누구와 경기를 하십니까?"
"바로 나의 기쁨 그리고 고통과 경기를 하지요.
수시로 덤벼 드는 욕망과 한 바탕 붙어 레슬링을 하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지 아십니까?
그 녀석을 붙잡아 땅으로 팽개쳐 버릴 때의 그 상쾌함이란!"
〈디오게네스의 적을 이기는 방법〉
한 번은 누군가가 그에게 적을 이기는 방법에 대해서 물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그 적을 친구로 대접하시오. 우정이란 전염성이 무척 강한 놈이라서, 그 적도 얼마 안가 당신을 친구로 대접하게 될 것이오."
〈디오게네스의 노후의 삶〉
그리스의 철학자 디오게네스가 하루는 한 주변으로부터 "이제 나이도 들만큼 들었으니 그만 편안히 쉬시지 그래요" 라는 권고를 받고
"내가 경기장에서 달리기를 하고 있을 때 결승점이 가까워졌다고 해서 그만 멈추어야 하겠는가"라고 응답했다.
인생의 황혼기에 선 우리는 묵은 가지에서 새롭게 피어나는 꽃일 수 있어야 한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크고 작든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생긴다면 두려워 말고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디오게네스(Diogenes)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05d2753a
•생애 : 그리스, 파플리고니아 시노페 ~BC 320경
금욕적 자족을 강조하고 향락을 거부하는 견유학파의 생활방식을 처음 시작한 인물로 여겨진다. 디오게네스는 일관된 사고체계보다는 인격적 본보기를 보임으로써 견유학파의 철학을 전파한 것 같다. 디오게네스의 유실된 저작으로 자연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무정부주의적 유토피아를 그린 〈공화국〉이 있다.
디오게네스가 내세운 삶의 첫번째 행동강령은 행복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자기 내부에서 찾는 능력, 곧 자족이다.
2번째 강령인 '자긍심'은 '그 자체로 해롭지 않은 행동이라 해도 모든 상황에서 허용될 수는 없다'는 인습을 무시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디오게네스는 악과 기만을 폭로하고 개혁을 감행하는 비타협적 열정, 즉 '과단성'을 덧붙인다. 마지막 강령인 도덕적 탁월성은 조직훈련이나 금욕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견유학파의 생활방식을 처음 시작한 인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디오게네스 자신은 안티스테네스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였고 실제로도 안티스테네스의 여러 저작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디오게네스는 일관된 사고체계보다는 인격적 본보기를 보임으로써 견유학파의 철학을 전파한 것 같다. 그의 추종자들은 도덕의 파수꾼으로 자처했다.
디오게네스는 많은 날조된 이야기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중에는 그가 노예로 팔려갔는데, 사람을 다스리는 일이 자신의 본업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주인의 아들들을 가르치는 가정교사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 대낮에도 등불을 켜고 다니면서 정직한 사람을 찾았다는 유명한 일화도 전해진다.
그가 아버지와 함께 시노페에서 강제추방당한 것은 거의 확실한 듯하다.
그는 아테네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금욕생활(asceticism:그리스어로 askesis는 '훈련'을 뜻함)을 해왔던 것 같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를 가리켜 아테네의 유명인사라고 말한 바 있듯이, 디오게네스는 극단의 반인습주의를 실천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의 사명을 '현행 통화(通貨)의 폐지'에서 찾았는데, 이 말은 '가짜 돈이 유통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뜻하는 것 같다.
즉, 그는 대부분의 인습과 믿음이 잘못된 것임을 밝히려 했고, 사람들이 단순한 자연생활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다.
단순한 생활이란 사치를 멀리한다는 뜻뿐만 아니라 조직화한 '인습적' 공동체의 법과 관습을 무시한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 그는 가족이라는 제도를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았으며, 남녀가 자유로이 성관계를 갖고 어린이가 모든 이의 공동보호를 받는 자연상태를 주장했다. 비록 자신은 가난하게 살면서 공공건물에서 자고 음식을 구걸했지만, 모든 사람이 자기와 똑같은 방식으로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았으며 단지 어려운 처지에서도 행복과 자립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
디오게네스가 내세운 삶의 첫번째 행동강령은 행복에 필요한 모든 것을 자기 내부에서 찾는 능력, 곧 자족이다. 2번째 강령인 '자긍심'은 '그 자체로 해롭지 않은 행동이라 해도 모든 상황에서 허용될 수는 없다'는 인습을 무시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디오게네스는 악과 기만을 폭로하고 개혁을 감행하는 비타협적 열정, 즉 '과단성'을 덧붙인다.
마지막 강령인 도덕적 탁월성은 조직훈련이나 금욕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디오게네스의 유실된 저작으로는 대화와 희곡들, '자연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무정부주의적 유토피아를 그린 〈공화국 Republic〉 등이 있다. R. 회이스타드는 〈견유학파 영웅과 견유학파 왕 Cynic Hero and Cynic King〉(1949)에서 디오게네스의 삶과 철학을 서술하고 있다.
▒견유학파(Cynic, 犬儒學派)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01g2663a
BC 4세기부터 그리스도교 시대 직전까지 번성했던 그리스 철학의 한 학파.
사유체계보다는 일상관습에서 벗어난 생활방식으로 더 유명했다. 소크라테스 제자 안티스테네스가 창시자로 알려져 있지만 대표적 인물은 시노페의 디오게네스이다.
디오게네스는 '자연 그대로'의 생활로 돌아가기 위해 가족생활을 포함한 사회관습들을 파괴하려고 애썼다. 이를 위해 공공건물에서 자고 음식을 구걸하면서 거지 방랑자로 살았다. 또 상황에 따라 일상관습에서 벗어난 행위를 할 때 아무에게도 해롭지 않다면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대의명분을 솔직히 내세우고 스스로를 엄격히 훈련할 것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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