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den〕바이드노믹스의 특징과 시사점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2020년 11월 실시된 미국의 제46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였다. 차기 미국 대통령의 경제정책, 즉 바이드노믹스(Bidenomics)'는 중산층 회복을 통한 안정적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대외 교역 측면에서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자유무역을 지지하지만, 이전 트럼프 대통령이 견지한 자국 우선주의 및 보호무역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진보주의적 성향의 민주당 대선 후보답게 노동, 인권 및 환경 등의 측면에서도 이전보다 더 강화된 기준을 제시하며 정책을 펼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바이드노믹스의 정책 방향 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멘토링(Mentoring)
1. 멘토링(Mentoring)의 의미
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조언자, 상담자, 후원자를 '멘토(mentor)'라 하고, 멘토의 활동을 ' 멘토링(Mentoring)'이라고 한다. 멘토(Mentor)라는 말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이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떠나며, 자신의 아들인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한 친구에게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였다.
그 는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 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 그 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 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Mentee)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 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바로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제도 역시 신입 사 원들의 업무에 대한 신속한 적응을 유도하고 성장 잠재력을 개발시킨다는 면에서 볼 때, 그 기본 사상은 인재 육성에 있다 하겠다.
2. 멘토링의 효과
멘토링 제도는 조직은 물론 멘토나 멘티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몇 가지 대 표적인 멘토링 제도의 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조직 차원
① 지식 이전
멘토링은 멘토의 머리 속에 가지고 있는 지식을 멘티에게 이전시켜 줌으로써, 특정 사람 이 회사를 떠나더라도 조직 내에 중요한 지식을 남겨두는 효과가 있다. 특히, 업무 현장에 서 1:1로 직접 상호 작용하면서 실시간으로 업무 관련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해 주기 때문 에 강의실을 중심으로 한 일반 교육 훈련보다 비용도 적게 들고 학습 효과도 더욱 크다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멘토링의 지식 이전 효과는 직무 순환이나 인력 이동이 잦은 기업에 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② 회사의 핵심 가치나 조직 문화를 강화/유지 기여
멘토링은 공통의 문화적 가치나 회사가 기대하는 바를 구성원들의 마음 속에 심어줌으로 써, 공동체 의식과 회사에 대한 몰입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멘토링 기능은 구 조 조정이나 다운사이징 등과 같이 조직의 가치나 문화가 흔들리기 쉬운 급격한 조직 변화 시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③ 인재 육성
멘토링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로서 업무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습득하도록 유도 함으로써, 핵심 인력이나 리더를 육성할 수 있다. 선진 기업들의 경우, 멘토링을 인재 육성 프로그램과 전략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고 있는다. 예컨대, Delta Air Lines사나 Union Pacific사는 임원 포지션을 담당한 후계자를 육성하기 위해, 약 18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Hewlett Packard사도 중간 관리자 육성을 위해 멘토링 을 활용하고 있다.
입사 5~7년 정도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상사의 추천에 의해 멘티를 선 발하며, 이렇게 선발된 멘티들은 약 7일간 리더십 교육을 수료하게 하며, 그 결과 개선이 필요한 2~3개의 역량에 대해 정해진 멘터에 의해 집중적으로 멘토링을 받게 된다. 이처 럼, 인재 육성 기능으로서 멘토링이 제대로 이루어질 경우, 우수 인재의 유지에도 많은 도 움을 줄 수 있다. 예컨대, CLC(Corporate Leadership Council)가 1999년 포춘 500대 기 업 중 6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멘토링을 받을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 의 이직 의도는 각각 16%와 35%로 2배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④ 멘토링은 외부 우수 인력의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
구성원들의 실력과 시장 가치를 높여주는 조직은 외부의 우수 인력을 유인하는데 보다 수 월하기 때문이다. 한 예로서, Union Pacific사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대학 리크루팅에서 경쟁사보다 우수 인력 확보에 있어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고 한다.
2) 개인 차원
멘토링 제도는 멘터와 멘티 개인 차원에서도 도움을 준다. 우선, 신입 사원이 회사 생활 에 신속한 적응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상사나 동료와의 관계 등과 같은 전반적인 회사 생활이나 담당 업무에 대해 상시적으로 조언을 얻고 대응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조직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멘토링은 멘티의 능력 개발을 가속화시켜 경력 개발 및 멘티의 시장 가치를 높여줄 수 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멘토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면 서 관련 지식과 스킬을 보다 빨리 습득하여 단기간에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사에서 높은 성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승진이나 높은 보상을 받는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한편, 멘토링은 멘토에게도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이 것이 새로운 지식과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다. 신입 사원을 지도하면서, 조직 내에서는 접하기 힘 들었던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젊은 세대의 가치관이나 관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도 된다. 또한, 구성원들을 지도/조언하면서 대인 관계 기술이나 리더십 역량도 향상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예컨대, DuPont사는 리더들의 인재 육성 능력을 향상시 키는 주요 수단으로써 멘토링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리더들은 인재 육성 능 력 뿐만 아니라, 멘티가 갖고 있는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의 다양성도 학습할 수 있다고 한 다. 성공을 위한 조건으로 요즘 회자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멘토링 시스템이다.
살아감에 있어 인적 네트워크 뿐 아니라, 그 안에서 서로 간의 교류가 활발히 이뤄져야 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3. 멘토링(Mentoring)의 용어
① 멘토(Mentor)
인생의 안내자, 본을 보이는 자, 양육자 상담자, 사부등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멘티(Mentee)
‘도움을 받는 자’라고 이해 할 수 있다. 멘토링의 세계는 멘토와 멘티간의 깊은 인격적인 만남에서 이루어진다.
4. 멘토링(Mentoring)의 역사
B.C. 1250년 오디세우스 -로마식 이름은 율리시즈- 는 트로이 전쟁터로 출정하게 되었다.
전쟁이 언제 끝이나 무사히 돌아올지 기약할 수 없는 때에 율리시즈에게는 한 가지 염려스러운 바가 있었다. 그의 외아들 텔레마쿠스가 몸도 마음도 허약한 점이었다. 다음에 왕위를 이어줄 왕자가 그렇게 허약하다는 것이 전쟁터로 나가는 그의 발걸음을 무겁게 하 였다. 이에 그는 자기의 친구 멘토(Mentor)에게 아들을 제대로 양육하여 줄 것을 부탁하였다.
친구 멘토는 현자로 알려진 훌륭한 스승이 될 자질을 갖춘 분이었다. 친구의 부탁을 받은 멘토는 텔레마쿠스를 양육함에 전심전력을 다하였다. 한편 트로이 전쟁터로 나간 율 리시즈는 전쟁이 20년 넘게 길어지게 되고 여러 가지 사정이 겹쳐 고국으로 돌아오는 기 간이 늦어지고 있었다. 그간에 멘토의 지도를 받은 텔레마쿠스는 심신이 강건한 건장한 용 사로 변모하여 갔다. 후에는 한 나라를 이끌기에 넉넉한 출중한 인물로 성숙되었다. 그렇 다면 스승 멘토가 제자인 텔레마쿠스를 어떻게 양육하였기에 허약하였던 그가 용사답게 자 랄 수 있었을까? 이 점이 중요하다.
멘토가 텔레마쿠스를 길러낸 교육법에 따라 훗날에 ‘멘토링(Mentoring)’이란 교육 방법이 발전하게까지 되었다. 텔레마쿠스의 스승 멘토의 이름을 따서 멘토링 교육 방법이라 부르 게 된 것이다. 스승 멘토가 제자 텔레마쿠스를 용감하고 지혜로우며, 왕으로서 손색이 없 는 인물로 성장시켰던 비결이 그의 독특한 교육 방법 때문이었음은 앞에서 살펴보았다.
멘토의 교육 방법은 한마디로 ‘대화식’이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사색을 하였다. 스승 은 제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최대한 동원케 하며 뜨겁게 토론을 벌였다. 스승 멘토는 질문 하고 제자 텔레마쿠스는 대답하였다. 스승은 제자를 마치 친구처럼, 동료처럼 대하며 둘 사이의 관계를 깊게 하였다. 가끔 스승의 질문에 제자가 대답을 하지 못할 경우는 그냥 건 너뛰었으며 주변의 사물을 실례로 들어 설명을 하곤 하였다.
멘토가 텔레마쿠스를 지도함에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논리적 사고, 철학적 깊이, 그 리고 수학적 정확성이었다. 가끔 텔레마쿠스는 인간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방황하고 흔들릴 때면 사부(師父)이면서 아버지 같고 친구 같은 스승 멘토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자 신의 불안과 갈등이 사라져 버림을 느끼곤 하였다. 중요한 것은 이런 교육 과정을 통하여 텔레마쿠스가 인격자로, 용사로, 지도자로서 손색이 없는 수준으로 성장케 되자 멘토는 과 감하게 제자의 곁을 떠났다는 점이다.
자신에게 맡겨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여 수행하고 그 임무가 완료되었을 때 미련 없이 떠 나는 멘토의 모습에서 우리는 멘토링의 진수를 볼 수 있게 된다. 멘토와 텔레마쿠스의 이 야기를 처음으로 활용하여 소개한 사람은 17세기 프랑스의 페넬롱(Fenelon)이다. 그는 루 이 14세의 손자를 가르치는 스승이 되자 미래의 프랑스 왕이 될 제자를 어떻게 지도할 것 인가를 고심하다가 멘토와 텔레마쿠스의 경우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699년 당대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책을 한 권 썼는데 그 제목이 ‘텔레마쿠스의 모험’이란 책이다. 페넬 롱은 오늘에 이르러 번성하기 시작하는 멘토링의 사상을 최초로 전하여 준 사람이다. 페넬 롱에 의하여 멘토는 지혜와 신뢰로써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 용되는 계기가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와 멘토링에 대하여 학계에서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 으니 그 시초가 1978년 예일 대학의 레빈슨 교수가 쓴 베스트셀러 ‘남자의 계절(the seasons of man's life)’이란 책이 출판되면서부터이다. 레빈슨 교수는 이 책에서 쓰기를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로 들어가는 젊은이들에게 좋은 멘토가 없음은 마치 어린이에게 좋은 부모가 없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그리고 사업에 성공한 많이 비즈니스맨들에게 지 난날에 훌륭한 멘토가 있었음을 지적하였다. 지금 우리나리에 소개된 멘토링에 관한 서적 으로는 하워드 핸드릭슨의 ‘철이 철을 날카롭게(요단출판사)’가 대표적인 책이다.
미국의 기독교에서는 80년대에 들어서면서 멘토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그렇게 된 동기가 특이하다. 80년대 초반에 미국에서 기독교계의 저명한 지도자들 중 일부가 부끄러운 스캔들에 휘말리게 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에 충격을 받은 학자들이 이런 스캔들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일까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들이 여러 가지 대안을 놓고 논의를 거듭한 결과로 멘토링을 바람직한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만일 스캔들에 휘말렸던 당사자들에게 적절한 멘토가 있었더라면 이를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 때문이었다. 멘토링은 나이 많고 경험이 풍부한 멘토(Mentor)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삼아 멘티(Mentee)로 하여금 성공에 이르게 하는 능력과 확신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주는 두 사람 간의 관계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도자 혹은 스승으 로서의 멘토가 금전적 보상이나 어떤 대가를 바람 없이 제자, 혹은 도움을 받는 이인 멘티 의 성공만을 유일한 보상이나 대가로 바라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상에 나타난 가장 훌륭하였던 멘토는 예수 그리스도였다. 클린턴 교수는 멘토링을 짧 게 정의하기를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들을 나눔으로써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 치는 일종의 관계적 경험이다”라고 정의하였다.
멘토의 영향력과 위력이 어떠한지에 대하여는 애브라함 링컨의 경우에서 살펴볼 수 있다. 링컨의 일생은 그야말로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였던 삶이었다. 그러나 링컨은 그렇게 끊임 없이 이어지는 실패를 넉넉히 극복하고 마침내 대통령 직에까지 오를 수 있었다.
대통령 중에서도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 링컨에게 그런 힘이 어디에서 비롯 되었을까? 링컨의 멘토였던 교사 그래함(1800~1885) 덕분이었다. 링컨은 어린 시절부터 청소년기를 거치는 동안에 겪었던 가난과 역경의 삶은 제쳐두고라도 여러 가지 실패를 경 험하였다. 31세에는 사업에 실패하였고, 32세에 입법위원이 되는 데 실패하였으며, 34세에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으나 잠시 동안의 성공에 지나지 않았다.
다음해에 그의 애인이 죽 었고, 36세에 자신이 신경쇠약에 걸려 고통을 겪었다. 38세에 대변인이 되는 데 실패하였 고, 40세에 선거위원이 되는 데에 실패하였다. 43세에 하원의원이 되는 데 실패하였고, 50 세에 상원의원에 또 낙선하였다. 이어서 56세에 다시 상원의원으로 출마하였으나 실패하였 다. 그러나 1860년에 대통령에 당선될 수 있었다. 그리고 위대한 대통령이 되었다. 그가 이렇게 숱한 실패를 극복할 수 있었던 힘이 어디서 왔을까? 그것은 그의 초등학교 시절 스승이었! 던 그래함의 격려와 위로 때문이었다.
링컨의 성공은 그의 스승 그래함의 멘토링 덕분이었다. 링컨의 경우야말로 멘토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본보기가 된다.
4. 멘토링(Mentoring) 유의사항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 간에 서로가 도움을 주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관계가 중요하다. 서로가 좋은 것을 나눌 수 있는 상대의 필요를 채워 줄 수 있으면 가장 바람직스럽다. 멘 토링 전문가인 테드 엠스트럼(Ted W. Engstrom)은 『멘토링의 기술(The Art of Mentoring)』이란 저서에서 멘토와 멘티 간에 이루어지는 멘토링이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 한 열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첫째, 객관성을 유지하라.
멘토는 멘티에 대하여 자신의 주관적인 편견에 빠지기 쉽다. 올 바른 멘토링을 위해서는 객관적 자세와 지도가 필수적이다.
둘째, 멘티에게 정직하라.
멘토링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멘토와 멘티 간의 신뢰 관계이다. 그러므로 바른 신뢰 관계의 형성을 위해서 멘토는 자신이나 멘티에 대하여 정직 하여야 한다.
셋째, 모델(model)이 되어야 한다.
멘토는 멘티가 그 삶을 본받고 싶어 하는 모델이 되 어야 한다. 언제나 멘티는 듣기보다 먼저 보기를 원한다.
넷째, 멘티에게 헌신하라.
지도자로서의 멘토는 도움을 받는 이인 멘티에게 언제나 정성 을 쏟아 헌신하여야 한다. 멘티의 나이가 멘토보다 많다면 공경심을 품고 부모나 형님 혹 은 누님을 대하듯이 해야 할 것이고, 나이가 어리다면 사랑의 마음으로 동생이나 자녀를 대하듯이 지성을 다하여 헌신하여야 한다.
다섯째는 개방적이고 투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을 돕는 일은 항상 개방적이어야 하고 흐르 는 물처럼 투명하여야 한다. 그리고 멘토는 자신의 성공에 대하여서뿐만 아니라 실패에 대 하여서도 개방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는 멘토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도움을 받는 멘티에게 도움을 주는 멘토가 단지 모 델이 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교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멘토가 의도는 바대로 멘티가 따라 할 수 있게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내용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충분히 이 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일곱째는 멘티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지도자 내지 돕는 사람으로서의 멘토는 피지도자, 내지 도움을 받는 사람으로서의 멘티의 가능성을 보고 그 가능성에 자신을 투자 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그의 능력에 신뢰를 보여 주어야 한 다.
여덟째는 미래를 향한 비전을 심어주어야 한다.
비젼 있는 젊은이는 타락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멘토가 멘티를 도울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멘티의 미래에 대하여 비전과 꿈을 심어주는 일이다. 비젼을 나누고 공유하는 일이 Mentoring 성공에의 최선의 길이다.
아홉 번째는 멘토 자신의 삶이 성공적인 삶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멘토도 훌륭한 사람일 수는 있어도 완전한 사람일 될 수는 없다. 멘토 자신이 자신의 불완전한 면을 힘써 고쳐 가며 스스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신 의 삶에 실패한 사람이 멘티로 하여금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이끌어 줄 수는 없다. 멘 토 자신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줄 때에 멘티가 장래에 본받고 싶어 하는 모델이 될 수 있다.
열 번째는 멘토 스스로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자신이 배우지 않고 가르치기만 하려는 멘토는 오래 갈 수 없다. 스스로 배우는 자의 마음가짐을 지니되, 자신이 지도하는 멘티로 부터도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을 지녀야 한다. 멘토의 이런 마음가짐과 삶의 자세가 멘티의 성장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된다.
멘토링에 성공하는 바른 길은 위에 소개한 열 가지 제안을 잘 이해하고 그대로 실천하여 나가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할 때에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멘토는 멘티를 위하여, 그리고 멘티는 멘토를 위하여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멘토링 완성을 위한 지름길이 된 다.
'Trend & Issue > @Mega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형 혁신학교 / 2022 개정 교육과정 (0) | 2020.11.23 |
---|---|
⊙미래형 주유소 / GS칼텍스 (0) | 2020.11.23 |
〔Biden〕바이든의 주요 정책 점검 및 경제적 영향 분석 / 하나금융연구소 (0) | 2020.11.15 |
〔Biden〕바이든 당선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B.I.D.E.N (0) | 2020.11.08 |
〔Biden〕미국 대선 결과와 국내 경제 및 금융 시장 (0) | 2020.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