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교실과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방법이 갖는 한계가 점점 커지면서 다량의 지식을 다루고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마당을 열어주는 이-러닝(e-learning)의 확산은 피할 수 없는 교육 수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근엔 더 나아가 블렌디드 러닝이 화제입니다.
블넨디드 러닝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는 수업방식으로 단순히 교실 수업에 온라인 요소를 활용하는 것 이상으로 학습의 효과성, 효율성 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 환경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수업방식입니다.
기존의 전달식 주입식 교육을 초월하여 토론능력, 발표력, 창의력 함양을 도모할 수 있고 협업의 인성과 발표를 통한 진취성을 드높일 수 있다는 것이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입니다.
블렌디드 러닝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된 것은 대개 전통적 교실 수업과 학습자들이 수업 이외에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접속하여 실행하는 전형적인 비동시적 수업 같은 이-러닝(e-learning) 활동을 단순히 결합시킨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이란 명칭은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을 혼합하는 것이 마치 칵테일이나 요리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는 데 착안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을 실시간 교실수업과 비실시간 이-러닝(e-learning)이 혼합된 형태로 보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비용효과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학습 전략과 방법, 기술들을 결합하여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전략적 학습과정 또는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서 제공하는 다양한 전달방법을 결합한 형태의 학습이라는 정의가 있습니다.
즉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방법, 주로 전통적인 면대면 방식과 이-러닝(e-learning)과 전달방식을 결합하여 최대의 학습효과를 추구하는 학습전략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서 보면, 학습자들이 학습하는 공간에 몇 개의 선택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학습환경에 전통적인 교수학습 환경이 더해 졌을 때 더 많은 학습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과 만족감의 정도도 함께 증가합니다.
그래서 이-러닝(e-learning)만을 통한 학습효과 보다 블렌디드 전략을 통해 학습한 사람들의 성과가 더욱 더 높습니다.
그렇다면 블렌디드 러닝의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명시적인 지식전달은 가능하지만 암묵적인 지식 전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두 방법의 장점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의 특성을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이 단지 한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개념 아래 설계 되었습니다.
기존 교육과의 온 오프라인 통합을 통한 실전 연계를 가능하게 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학습공간과 기회의 확대입니다.
온, 오프라인 학습환경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개발되므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수 설계가 가능합니다.
학습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으므로 학습장소를 집이나 거리, 업무현장 어디로든지 확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즉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다양한 교수매체와 전략을 콘텐츠의 즉성,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에 맞게 적절히 조화시켜서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 개발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형태의 경우 개발 비용은 많이 들지만 실행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오프라인 방식은 실행에 드는 비용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시간활용을 집중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이 더욱더 효과적인 혼합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 방안 시스템과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콘텐츠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 후에 교육을 접목시켜 혼합학습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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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5. 24.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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