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 가맹거래(Franchise)

2020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조사 결과(요약)

Paul Ahn 2022. 1. 24. 15:50

2020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조사 결과(요약)

(kostat.go.kr)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23 6천개로 전년대비 9.5% 증가

전체 매출액은 74 4천억으로 0.3% 감소, 가맹점당 매출액은 9.0% 감소

전체 종사자는 80 3천명으로 5.2% 감소, 가맹점당 종사자 수는 12.8% 감소

 

2020년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 결과(잠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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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23 6천개, 종사자수는 80 3천명으로 전년대비 각각 9.5%(21천개) 증가, 5.2%(44천명) 감소

 

○ (가맹점수) 편의점, 한식업, 치킨전문점이 전체 가맹점의 46.7% 차지

- 전년대비 김밥·간이음식(18.5%), 한식(16.5%), 커피·비알콜음료(16.4%) 등 대부분의 음식업 및 편의점(12.0%)에서 증가

 

○ (종사자수) 편의점, 한식업, 커피·비알콜음료점이 전체의 47.6% 차지

- 전년대비 한식(-9.4%), 피자·햄버거(-7.6%), 커피·비알콜음료(-4.4%) 등 음식업에서 감소

 

○ (가맹점당 종사자수) 평균 3.4명으로 전년대비 12.8% 감소

- 특히, 한식(-22.0%), 가정용세탁(-21.1%), 피자·햄버거(-20.4%) 커피비알콜음료(-18.2%) 등 음식업에서 감소

 

□ 전체 매출액은 74 4천억원으로 전년대비 0.3%(26백억원) 감소

 

○ (매출액) 편의점, 한식업, 치킨전문점이 전체 매출액의 50.2% 차지

 

- 의약품(11.7%), 김밥·간이음식(8.4%) 등은 증가하고, 생맥주기타주점(-15.4%), 한식(-5.4%) 등은 감소

 

○ (가맹점당 매출액) 평균 3 1,550만원으로 전년대비 9.0% 감소

- 한식(-18.7%), 생맥주·기타주점(-15.9%), 커피·비알콜음료(-14.7%) 등에서 감소하고, 문구점(4.9%), 의약품(4.6%), 자동차수리(3.6%)는 증가

 

 

〈조사개요〉

 

1. 조사목적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를 통한 프랜차이즈 구조 및 현황을 파악하여 정책수립 기초자료 제공

 

2. 조사연혁

 ○ 2013년에 처음 실시하여, 2018년까지는 서비스업조사에 포함

 ○ 2016년은 경제총조사(전수조사)에 프랜차이즈 항목을 추가하여 실시

 ○ 2019년에 별도의 국가승인통계로 분리하여 전수조사 실시

 ○ 2020년부터 표본조사 실시

 

3.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에 의한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제101089)

 

4. 조사대상

 ○ 2020 12 31일 현재 전국에서 프랜차이즈업을 영위하는 가맹점 중 표본으로 선정된 약 25천개 가맹점

   교육서비스업, 군부대 내 프랜차이즈, 콜택시, 그 외 영업활동을 하지 않거나 주소불명 등의 가맹점은 조사 제외

 

5. 조사기간

 조사기준시점: 2020. 12. 31.

 조사대상기간: 2020. 1.  1. ~ 12. 31.

 조사실시기간: 2021. 6.  14. ~ 7. 30. (47일간, 경제통계통합조사)

 

6. 조사방법: 조사원에 의한 면접조사 및 인터넷조사 병행

 

7. 조사항목

 가맹점명, 사업내용, 종사자수, 사업실적 등 (17개 항목)

 

8. 확정결과 국가통계포털(KOSIS) 수록: 2022 3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