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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터 스튜디오 바이 캠프파이어(BOOSTER) / RaaS형 쇼룸

Paul Ahn 2022. 5. 10. 13:19

★부스터 스튜디오 바이 캠프파이어(BOOSTER) / RaaS형 쇼룸

 

파르코 + 캠프파이어ㅣAI 접목한 RaaS형 쇼룸 운영

(retailing.co.kr)

 

곤충요리를 판매하는 레스토랑, e-스포츠를 관전할 수 있는 카페, 크라우드 펀딩 쇼룸, 지난해 11월 문을 연 시부야 파르코에는 일반 상업시설과는 다른 차별화 매장이 대거 입점해있다. 특히 시부야 파르코가 업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부분은 온라인쇼핑몰 전성 시대에 오프라인 매장의 방향성을 보여줬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매장은 크라우드 펀딩사 캠프파이어와 파르코가 공동 운영하는부스터 스튜디오 바이 캠프파이어(BOOSTER STUDIO by CAMPFIRE)’, 크라우드 펀딩과 AI, ·오프라인을 통합한 RaaS형 쇼룸이다.

 

이 매장에는 최신 테크놀로지를 구사한 가전제품을 비롯해 크라우드 펀딩 중인 제품, 정식 발매 전 소비자 반응을 보려는 최신 제품 등이 전시돼 있다. 그리고 내점객이 보이는 여러 행동을 천장에 설치된 카메라로 촬영한다. 이를 통해 내점객을 분석하고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수, 속성, 매장 내 행동 패턴 등 데이터 집계 후 AI로 분석해 입점업체에 제공한다. 제조업체는 캠프파이어 측에 입점료를 지불한다.

 

 

예를 들어 토요일 오후 3시에 20대 남성과 여성이 매장에 들어와 얼마나 머물렀는지, 특정 상품을 몇 분간 살펴봤는지, 제품을 손에 들고 봤는지, 그 후 어떤 상품으로 시선을 돌리고 이동했는지 등 고객의 자세한 동선 데이터와 상품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실제 체험한 상품에 대한 감상을 수집해 제조사 측에 전달, 제품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일부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어 온라인에서 구매하거나 펀딩에 참여할 수 있다.

 

이 매장은 특히 테스트 마케팅 단계의 제품에 폭넓은 피드백 정보를 제공해 제품 개선이나 신제품 개발 등 다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향후 150여 개 품목까지 확대 구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