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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Line) / 2011, 네이버가 개발한 일본 국민메신저

Paul Ahn 2022. 8. 11. 09:34

라인(Line) / 2011, 네이버가 개발한 일본 국민메신저

LINE Global - YouTube

 

•개발자 : 네이버 주식회사, 라인 주식회사

•발표일 : 2011 6 23

•종류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라인(LINE)은 네이버 주식회사의 일본 법인이었던 네이버 재팬(현재 라인 주식회사) 2011 6 23일에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이다. 국적 논란이 한 때 있었으나 이젠 소프트뱅크 그룹으로 편입되어 일본 회사가 되었다.

 

일본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수인 국민적 서비스로 발전하였다. 한국어 서비스는 2011 8 31일부터 시작하였다.

 

 

네이버(당시 NHN 주식회사)는 먼저 네이버 ID를 이용자 인증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톡을 출시했지만 대한민국 내 모바일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고,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네이버 라인은 일본, 중동,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108개국에서 이용되며, 국내 이용자보다 국외 이용자가 월등히 많다. 해외 진출은 당시 NHN (지금의 네이버 주식회사)의 이해진 의장이 주도하였다.

 

현재 라인 매출의 80%는 일본에서 이루어지며 라인의 총 매출중 30%는 라인 스티커 서비스에서 올리고 있다.

 

라인의 스티커 캐릭터는 라인 원작 캐릭터인 라인프렌즈가 대한민국의 남성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BT21 등이 있다.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국가는 일본, 대만, 태국 세 개 국가다.

2020 1분기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기준으로 점유율로만 따지면 인구 2400만 명 중 2100만 명이 라인을 이용하는 대만이 가장 높고, 인구 1 2천 중 8400만 명이 이용하는 일본이 그 다음이다. 태국은 또한 인구 7000만 명 중 4600만 명이 라인을 이용하고 있다.

 

출발부터 네이버 재팬에서 일본 내 서비스를 목적으로 내놓았기 때문에 일본인 사용자가 굉장히 많으며 사실상 일본 국민 모바일 메신저의 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