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Hyper Local

★넥스트도어(Nextdoor) / 2011, 미국판 당근마켓

Paul Ahn 2022. 9. 4. 17:35

★넥스트도어(Nextdoor) / 2011, 미국판 당근마켓

Nextdoor

 

 

설립 : 2008 (Nextdoor 2011 10월 미국에서 출시)

설립자 : Nirav Tolia, Prakash Janakiraman, David Wiesen, Sarah Leary

본부 : San Francisco, California, US

 

-넥스트도어(Nextdoor)는 지역 밀착 SNS로 같은 동네 이웃들을 위한 하이퍼로컬 서비스를 제공한다. 페이스북, 직방, 당근마켓 서비스를 하나로 합친 것으로 소셜미디어, 부동산, 중고거래를 모두 동네 기반 넥스트도어에서 할 수 있다.

 

-넥스트도어는 2011년에 설립된 하이퍼로컬 소셜 네트워킹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현재 11개 국가, 28만 개 도시에서 6,3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상태다.

 

-초기 아이디어는 같은 지역에 사는 이웃끼리 생활 정보, 비즈니스 추천, 로컬 비즈니스 정보 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였는데 추후 중고물품 거래 기능도 추가됐다. 그런데 최근 정치적 화제나 인종차별 논란이 불거지면서 창업 CEO가 물러나기도 했다. 그럼에도 팬데믹으로 봉쇄조치가 시행된 기간에만 50% 성장을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수혜를 입어 2021 11월 미국 스팩(SPAC) 상장을 진행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넥스트도어의 주요 메뉴 중 하나인그룹(Groups)’에서는 관심, 직업, 기술, 취미 같은 카테고리별 모임에 참여해 지역사회 활동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을 하거나 음식 조리법을 공유하는 가벼운 활동부터 싱글 모임, 기부 모임, 기술인들의 모임, 소상공인을 위한 그룹까지, 관심 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친분을 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물건,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다. 그리고 거래를 주 목적으로 하는 메뉴(For Sale)에서는 다양한 물품들이 기부 또는 거래 형태로 교환된다. 거래를 통해 커뮤니티 내 이웃을 만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리테일 매거진

미국 로컬 비즈니스 현황 (retail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