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패션 리테일러, 잇달아 올 목표 하향 조정
메이시스, 아메리칸 이글 등 1분기 실적 마이너스 행진
경기 침체 우려 확산, 식료품 외 의류 지출 억제 뚜렷
고급 백화점 메이시스부터 초저가 품목을 판매하는 달러 제너럴에 이르기까지 미국 주요 패션, 리테일 기업들의 3월에서 4월 말 마감 1분기 매출 실적이 지난해 수준을 밑돌거나 낮은 한자리 성장에 그친 가운데 연간 목표를 하향 조정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미국 버그도프 굿맨 매장 / 사진=로이터
특히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 위축으로 2월보다는 3월, 3월보다는 4월 판매가 더 나빠지는 추세라는 것이 리테일러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
4월 말 마감의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는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줄어든 49억8,000만 달러, 이익금은 지난해 동기 2억8,600만 달러에서 1억5,500만 달러로 줄었다. 이에 따라 회계 연도 말 매출 목표도 당초 지난해보다 마이너스 2~4%로 예측했던 것을 마이너스 6~7.5%인 228억~232억 달러로 낮췄다
제프리 제넷 메이시스 CEO는 3월부터 시황이 나빠져 4월에는 더욱 어려웠다며 이 같은 추세가 연중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앞으로 더 많은 할인 판매와 오더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란제리 빅토리아 시크릿
엘 브랜즈에서 독립된 란제리 빅토리아 시크릿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 줄어든 14억700만 달러, 순익은 전년 8,100만 달러에서 마이너스 100만 달러로 떨어져 연말 목표를 제로 성장 혹은 낮은 한자리 성장에서 중간 한자리 마이너스로 낮췄다.
@아메리칸 이글 아웃 피터스
회계연도 말 목표를 당초 제로 혹은 낮은 한자리 성장에서 제로 혹은 낮은 한자리 마이너스로 낮췄다. 1분기 중 매출이 10억8,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10억6,000만 달러에 비해 약간 늘었지만 순익이 1,845만 달러에 그쳐 마이너스 42%를 기록했다. 재고 정리를 위한 할인 판매를 강행했기 때문이다.
@에어리, 이글 아웃피터스
자매 브랜드 에어리 매출이 2% 늘었고 이글 아웃피터스는 2% 줄었다.
@갭
매출이 6% 줄어든 32억8,000만 달러, 그러나 실적이 발표되면서 주가는 15%나 올랐다. 순손실이 전년 동기 1억6,200만 달러에서 1,800만 달러로 줄었기 때문이다. 분기 중 종업원 1,800명을 퇴사시키는 등 구조조정이 강행됐다.
@올드 네이비, 바나나 리퍼블릭
분기 중 올드 네이비 매출이 –1%의 18억 달러, 갭이 –13% 6억9,200백만 달러, 바나나 리퍼블릭 –10% 4억3,200만 달러, 애슬레타가 –11% 3억2,100만 달러 실적을 기록했다. 연말 목표는 마이너스 낮은 한자리 혹은 중간 한 자릿수다.
@풋락커
나이키의 가장 큰 도매 파트너인 풋락커는 분기 중 매출이 19억3,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11.4% 줄어들며 실적 발표 당일 주가가 27%나 폭락했다. 재고 정리를 위한 공격적 할인 판매로 순익도 지난해 동기 1억3,200만 달러에서 3,600만 달러로 줄었다. 연간 매출 목표를 당초 마이너스 3.5~5.5%에서 마이너스 6.5~8%로 조정, 나이키에도 파급 영향이 점쳐지고 있다.
@달러 트리, 달러 제너럴
달러 트리와 함께 1달러 아이템 중심의 저가 아이템으로 빠르게 점포 확장을 꾀해온 달러 제너럴도 성장 속도 조절에 나섰다.
지난 5월 5일 마감의 달러 제너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증가한 93억4,000만 달러. 하지만 이는 점포를 빠르게 늘린 데 따른 것으로 동일 매장 기준으로는 1.6% 성장에 그쳤다. 이익금은 5억1,440만 달러로 전년 동기 5억5,200만 달러보다 줄었다. 회계연도말 매출 전망을 당초 5.5-~% 성장에서 3.5~5%로 낮췄다.
시황이 나빠지면서 당초 팝쉘프 스토어(Popshelf store) 150개를 포함해 1,050개 매장을 연내에 런칭하기로 했던 계획을 990개로 축소했다.
어패럴뉴스
2023년 06월 08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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