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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tech〕부동산과 IT기술 결합한 ‘프롭테크’ 부상

Paul Ahn 2023. 7. 20. 12:39

Prop-tech〕부동산과 IT기술 결합한프롭테크부상

(k2base.re.kr)

 

□ 코로나19ㆍ비대면 시대 맞아 부동산 시장도 변화...'프롭테크(Proptech)' 조명

 

º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부동산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가상현실(VR) 등 첨단 정보기술(IT)을 접목한 개념

 

- 단순 부동산 중개 영역을 벗어나 온라인 임장, 전자계약, 인공지능 매물 추천·평가, 빅데이터 기반 자산 관리, 인테리어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수익증권 등 서비스 영역은 무궁무진

 

-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모델하우스, 리모델링 현장 방문이 어려워지자 VR·AR 등을 통해 비대면 체험 기회가 증가하며 일반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시작

 

 

º 코로나19 영향으로 직접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기존 현장 방문을 통한 매물 확인계약 등 오프라인 중심의 부동산 관련 비즈니스가 한계에 봉착

 

- 부동산은 토지·건물 등 한정된 자원의 활용과 대규모 자금 투입의 필요성으로 인해 철저하게 공급자 중심 시장이었기 때문에 디지털 전환 추세에도 큰 변화가 없었던 상황

 

-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이 일상 속에 자리잡으면서 매물을 직접 확인·경험하며 대면으로 이루어지던 부동산 업계도 위기에 직면

 

- 이에 부동산 업계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맞춤형 부동산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하거나 인테리어 또는 건설현장에 VR·AR·IoT 등을 접목하며 돌파구 마련

 

-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견본주택 개관일정에 차질을 빚었던 실물 견본주택을 VR·AR 등 최첨단 기술로 촬영해 실제와 가깝게 구현하여 예정대로 분양 사업을 진행하는 등 프롭테크 서비스 각광

 

 

º 부동산은 그 동안 혁신이 이뤄지지 않던 보수적인 산업으로 기술의 활용도가 낮았던 분야인 만큼, 프롭테크가 시장에 미칠 파급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

 

-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CB인사이트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프롭테크에 대한 평균 투자 규모는 약 314억 원으로 2019년 대비 59% 급증

 

- 또한 한국프롭테크포럼 자료(7.1)에 따르면 2020년 국내 프롭테크 스타트업의 매출은 1 8억 원(87개사 기준)에 달해 처음으로 1조 원 돌파 (2019 7,026억 원 대비 42.4% 증가)

 

- 2018 20개에 불과했던 프롭테크 국내 스타트업은 2020 130, 2021 7월 기준 170여개로 증가하며 본격 확산세

 

 

□ 국내 부동산 플랫폼 스타트업, 프롭테크 비즈니스 확대하여 수익창출 박차

 

º 온다·직방·리얼리랩·밸류맵 등은 기존 매물 중개 영역을 넘어 공간임대와 IoT 기반 부동산 관리, VR·AR기반 고객 서비스, 인테리어 서비스 개발 등 프롭테크 도입 한창

 

 

º (온다)

@쏘타콜렉션(SoTA Collection) / 2021, 숙박시설 위탁운영 (tistory.com)

 

업계 최대 규모인 40만여 개에 달하는 국내 숙박 상품을 IT기술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숙박 위탁운영 브랜드쏘타콜렉션(SoTA Collection)’ 출범

 

※ 쏘타콜렉션은 전국 6만여 객실에 이르는 생활형 숙박시설, 이른바 레지던스형 숙박 시설의 운영과 판매를 하는 브랜드

 

- 쏘타콜렉션이 운영하는 객실에는 IoT 센서들이 탑재돼 있어 투숙객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냉난방을 제공하고 프론트데스크와 각 층에는 고객용 키오스크를 설치해 운영비와 인건비 절감

 

- 또한 고객들은 예약 전 인공지능 챗봇을 통해 24시간 문의가 가능하며 객실에 머물 때도 챗봇과 IoT 기기를 연동해 객실의 조명, 냉난방, 블라인드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º (직방)

 

프롭테크로 건설 분야의 혁신을 도모하고 언택트 시대의 주거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롯데건설과 업무협약(MOU) 체결(7.20)

 

- 양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한 역량과 인프라를 연계해프롭테크 사업 추진 및 경쟁력 강화오프라인 디지털 갤러리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공간 개발

 

△분양 광고 디지털 마케팅 강화프롭테크 활성화 협력 등의 내용이 담긴 미래지향적인 사업 모델을 구축할 예정

 

- 직방은 자체 개발한 가상공간인메타폴리스 3D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관람하고 분양 사무소에서 상담사와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모델하우스를 관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 또한 직방의 VR, 3D,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자체 기술을 통해 롯데건설이 주택 사업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높이고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

 

- 앞서 직방은 2D 이미지로만 제공되던 매물의 내부 모습을 3D VR 기술을 접목해 업계 최초로 VR 영상으로 보여주는 ‘VR홈투어 서비스를 론칭했으며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도 출시

 

 

º (리얼리랩)

 

수요자 맞춤형 부동산 인공지능 컨시어지 플랫폼리얼리앱을 출시 예정

 

- 리얼리 앱은 거래에 초점을 맞춘 기존 부동산 앱과 달리 부동산 매물을 찾는 매수자의 기준에 가장 적합한 물건을 추천해주는 것이 특징

 

- 매수자가 자신의 활동 지역, 대중교통 소요 시간, 선호하는 평형 등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수요자에게 가장 적합한 지역의 매물이 추천되며 후보 지역 주변에 학원, 공원, 안심귀가거리, 기피시설 등의 유무도 선택할 수 있어 최적의 주거환경을 선택 가능

 

- 한편, 리얼리랩은 지난 1년 동안 한국부동산원, 금융감독원, 생활안전지도 등 공공데이터를 포함해 총 77개 기관의 외부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최적 매물 추천, 대중교통 기반 소요 시간측정, 예상 거래가 도출 등 다양한 알고리즘 서비스도 개발해 특허 및 상표권 출원도 진행 중

 

 

º (밸류맵)

 

토지·건물 실거래 데이터를 그대로 지도상에 보여주며 프롭테크 시장을 개척

 

- 데이터를 활용하여 앱 내 검색 트렌드 데이터와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하는 실거래량의 연관성을 찾아내 토지 실거래가 정보를 지도 위에 표시하여 누구나 원하는 곳의 거래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나아가 최근 부동산 거래 전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종합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T와 업무협약(MOU)를 체결(5.13)하며 부동산 데이터 시장을 개척할 방침

 

- 한편, 금년 빌라ㆍ주택 등을 중심으로 3D 형태의 건물 가설계가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할 방침이며 카페를 운영하기 좋은 건물이나 신축하기 좋은 임야 등을 구분해서 제안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도 준비 중

 

 

□ 우리 정부도 부동산서비스 산업 진흥 기본계획 마련하며 프롭테크 집중 육성

 

º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 부동산서비스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신뢰 확보를 위한1차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 기본계획발표(2020.12.24)

 

- 부동산서비스산업 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발표한 제1차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 기본계획은 프롭테크 등 유망 신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는 내용이 골자

 

- 부동산 서비스 산업의 부가가치를 30% 확대하여 관련 일자리 20%를 늘리는 것이 목표

 

- 민간에서는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실거래 정보 외에도 아파트 도면 정보 등 공공 데이터 개방을 확대할 방침

 

- 이를 통해 부동산 데이터 경제기반을 확립하고 향후 이를 민간 데이터와 결합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융복합 데이터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

 

- 또한 다양한 프롭테크를 적용한 공공시범사업을 벌여 프롭테크 업체가 신규 사업모델을 개척하도록 유도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할 예정

 

- 나아가 프롭테크를 정책펀드 지원 대상으로 포함해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법령에서 부동산 산업을 창업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는 규정도 개선해나갈 계획

 

매거진한경

2021-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