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H&B Trend

〔Dopamine〕 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 시대

Paul Ahn 2024. 4. 23. 08:45

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 시대

KB경영연구소 (kbfg.com)

 

•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자극적이거나 익살스러운 콘텐츠를 보고재미있다’, ‘흥미롭다라고 말하는 대신도파민 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유행하는 등 도파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

 

도파밍(Dofarming)’은 뇌 신경전달물질인도파민(Dopamine)’과 게임 용어인파밍(Farming)’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재미와 즐거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사회 현상을 의미

 

• 역사학자인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인간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말하였으며, 뇌과학 측면에서도 인간은 쾌감을 유지하기 위해보상 회로활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임

 

•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놀이 방식이 변화하고, 시간 대비 성능(Time Performance)을 중시하는 사람이 증가하며, 재미를 대하는 사회 인식이 바뀌면서 도파밍 트렌드가 부상

 

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 시대.pdf
0.96MB

 

  

□ 도파밍 트렌드의 부상

 

□ 도파밍 활용 마케팅 사례

 

□ 향후 전망과 시사점

 

 

2024-04-22

진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