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Biz Trend

〔K-밸류업〕 'K-밸류업 지수' 편입 100종목 공개

Paul Ahn 2024. 9. 25. 10:08

K-밸류업 'K-밸류업 지수' 편입 100종목 공개

(meconomynews.com)

 

2024 9 30일부터 공식 산출

5단계 스크리닝 적용... PBR·ROE 등 기준 도입

금융·부동산 부문 '밸류업 공시' 기업 최다... 50%

'밸류업 수혜주' 꼽힌 통신 3, 한 곳도 포함 안 돼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국내 증시 저평가 현상) 해소를 위해 추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일환인 '코리아 밸류업 지수(이하 밸류업 지수)'가 공개됐다. 해당 지수는 오는 30일부터 국내 주식 시장 내 표출될 계획이다.

 

24일 한국거래소(거래소)는 밸류업 지수와 함께 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에 대한 상세 내역을 공개했다.

 

 

밸류업 지수 구성 종목은 100종목으로, 1회 정기 변경이 이뤄진다. 거래소는 전체 산업군 대표 종목을 고르게 편입해 종목을 구성했다는 입장이다.

 

거래소는 밸류업 지수 종목 선정을 위해 '5단계 스크리닝'을 적용했다. 시장 대표성, 수익성, 주주환원, 시장평가, 자본효율성 등 5개의 단계를 거쳐 기업 가치 창출이 기대되는 종목을 편입하는 방식이다.

 

우선 시장대표성 판단에서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한다. 시가총액 상위 400위에 해당돼야 한다.

 

또 최근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거나, 2년 합산 손익이 적자를 기록한 기업은 후보군에서 제외된다. 이와 함께 최근 2년 연속 배당이나 자사주 소각 실시 여부도 고려된다. 주가순자산비율(PBR) 순위가 전체 혹은 산업군 내에서 50% 이내여야 하는 조건도 마련했다.

 

해당 조건을 모두 충족한 기업 중 최근 2년산 산업군별 평균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상위 기업인 종목으로 최종 100곳이 선정됐다.

 

산업군별 분포를 살펴보면 정보기술 산업군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DX, 한미반도체, LG이노텍 등 24개사로 가장 많았다. 그중 DB하이텍의 경우 지난 23일 기준 밸류업 공시를 이행한 기업에 해당됐다.

 

이어 산업재 산업군에서는 HMM,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한항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글로비스 등 20곳이, 헬스케어 산업군에서는 셀트리온, 한미약품, 클래시스, 케어젠, 메디톡스 등 총 12곳이 선정됐다.

 

자유소비재 산업군에서는 현대차, 기아, 코웨이, 골프존 등 11곳이 자리했다. 그중 현대차만 유일하게 밸류업 공시 이행 기업으로 나타났다.

 

밸류업 공시 이행 기업은 금융·부동산 산업군에 가장 많았다. 신한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등 총 5곳이 밸류업 공시 이행 기업이었다. 금융·부동산 산업군 해당 종목이 10곳인 것을 감안한다면 선정 기업 중 50%가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어소재 산업군 9필수소비재 산업군 8커뮤니케이션서비스 산업군 5에너지 산업군 1곳 등으로 구성됐다.

 

당초 업계에서 종목에 해당될 것으로 예상했던 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는 포함되지 않았다. 밸류업 수혜주로 꼽혔던 통신사 3(SKT·KT ·LGU+)는 단 한 곳도 포함되지 않았다.

 

거래소는 "첫 출시된 지표인 만큼 시가총액이나 유동성, 수익성 등 여러 선정 기준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밸류업 지수가 가진 정책적 목적을 감안해 선정 기준을 중시했지, 특정 기업의 포함 여부는 고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2024.09.24 17:02

전지윤 기자 jjy0913@meconomy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