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Common sense

⊙왼쪽으로 누워 자야 하는 이유

Paul Ahn 2024. 10. 14. 08:59

왼쪽으로 누워 자야 하는 이유

 

수면 자세는 일반적으로 4가지로 나눕니다.

똑바로 누운 자세,  엎드린 자세, 왼쪽으로 누운 자세, 오른쪽으로 누운 자세.

 

각각의 수면 자세에는 장단점이 있지만, 될 수 있으면 오른쪽으로 누워 자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 <임상 소화기병학 저널> 에 실린 연구의 결론입니다.

 

최근 해외 생활 건강 매체클레버리가 이 연구를 토대로 우리가 잘 때 왼쪽으로 누워 자야 하는 5가지 이유와 장점을 소개했습니다.

 

1. 림프(임파) 순환에 좋다.

림프 체계의 주 역할은 영양소 전달과 노폐물 제거입니다. 그런데 노폐물은 림프절을 통해 좌측으로 빠지므로 왼쪽으로 누워 자면 그만큼 더 효과적이죠.

 

2. 심장의 혈액순환 돕는다.

심장은 일종의 펌프입니다.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는 심장을 도우려면 왼쪽으로 눕는 게 이롭습니다그 이유는 심장의 대동맥(aorta)이 좌측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이죠오른쪽으로 누우면 혈액을 위로 뿜게 됩니다. 따라서 반대편인 왼쪽으로 눕는 게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3. 속쓰림과 위산 역류를 막는다.

아침에 일어나 배가 쓰린 경험 있나요? 오른쪽으로 누워 자는 습관 때문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한 것일 수 있습니다. ()가 아래로 있을 땐 위산 역류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평소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다면 꼭 왼쪽으로 누워 자도록 하세요.

 

4. 비장 기능을 높인다.

혈액을 정화하는 역할을 맡은 비장도 몸 왼쪽에 있습니다. 폐기물은 림프 체계를 통해 비장으로 옮겨진 후 비장을 거쳐 몸 바깥으로 신속하게 방출되죠. 이때 왼쪽으로 누워 자야 비장의 기능이 더 활발해 집니다.

 

5. 신체 구조에 더 적합한 자세다.

위와 췌장은 몸 왼쪽에 있습니다. ,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중력과 반대되는 자세인 것이죠. 당연히 위와 췌장에 무리가 가고 그 역할이 제한됩니다.

 

-옮겨 옴 -

 

 

옆으로 잔다면 왼쪽? 오른쪽?… 건강에 더 좋은 자세는

(chosun.com)

 

올바른 수면 자세는 천장을 보고 바로 누워 자는 자세다.

팔은 몸통으로부터 45도 각도로 쭉 펴고 손바닥은 천장 쪽으로 향하는 게 좋다.

 

하지만 성인 인구의 10명 중 2명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한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다면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를 더 권장한다. 옆으로 누워야 혀의 뿌리가 중력에 의해 뒤로 처져 기도를 막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수면무호흡 환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옆으로 자려고 한다.

 

옆으로 누워 잘 때는 왼쪽 몸통을 아래로 향하게 눕는 것이 건강에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옆으로 잘 때 주의할 점은 몸의 왼쪽을 아래로 하는 자세가 더 좋다는 것이다. 고대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헌정 교수는 그의 저서에서 "위장의 모양 때문"이라며 "왼쪽 몸통을 아래로 해야 음식물과 위산이 넓은 위장 주머니 쪽에 안정적으로 위치하게 되고, 반대로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자칫 위산이 섞인 음식물이 식도 쪽으로 치우치게 돼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기 쉽다"고 했다.

 

하지만 자는 내내 옆으로만 누워 자기 어렵다. 자면서 수십 차례 몸을 뒤척이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려면 몸을 계속 옆으로 유지지하도록 돕는 푹신한 침대와 침구들을 활용해야 할 수 있다.

 

한편, 바로 누워서 자는 것을 전제로 할 때 베개는 그리 높지 않은 것을 베는 것이 좋다. 그래야 목의 긴장이 풀어지고 기도가 열려서 수면 중 호흡의 어려움이 최소화된다.

 

2021.02.18 16:12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참고서적=《생체시계만 알면 누구나 푹 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