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 마케팅〕'100억짜리 입소문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인데요,.
다음은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입니다.
제일기획의 김낙회 부사장이 '100억짜리 입소문 마케팅'을 번역하면서 인터뷰를 한 자료가 있습니다. 개인블로그에 올라와있는 질문과 답변식으로 이루어진 자료인데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정리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입소문 대 바이러스 마케팅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입소문마케팅이나 바이러스 마케팅은 자발적으로 촉진되는 폭발적 수요와 고객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는 말의 힘을 활용한 마케팅의 신기법이란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입소문마케팅 (Word to Mouth)은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인간 고유의 본능적 현상으로 발신 주체가 같은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시 피드백과 추가 설명이 가능하고, 사회적으로도 지지받고 격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아 설득효과가 높습니다.
또한 매스컴과 달리 정보 흐름이 쌍방향적이어서 구체적이고 이용가치가 높은 정보를 선별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며, 효과 대비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바이러스 마케팅 (Viral Marketing)은 온라인 상에서 의도적이며 상업적인 메시지를 빠른 속도로
전파시키는 활동이며 사이트 소유자와 방문자, 추천자가 각각 판매 또는 방문증가와 공짜 선물을 받는 등 혜택이라는 측면에서 윈윈윈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이 책에서 예로 든 소비자그룹별 제품구입특성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에서 최근 입소문이 많이 활용되는 제품군이나 분야는 주로 어디입니까? 또 앞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 입소문이 많이 활용되는 제품군은 나이나 성별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여성의 경우 주부나 직장인 모두 화장품의 소비가 입소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반면, 남성 직장인의 경우 컴퓨터와 같은 IT기기이며, 50세 이상의 경우 남녀를 불문하고 건강이나 다이어트 관련 제품의 소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기능이나 베네피트를 실제로 사용한 사람의 체험담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입소문의 가장 큰 특성인 만큼,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IT제품과 같이 직접,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 입소문 마케팅을 가장 활발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이 책의 "입소문으로 분류하는 4가지 소비자유형" 구분을 보면
"얼리어답터"에 대한 태도에 따른 구분유형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 둘 간의 상관관계가 있습니까?
- 얼리어답터의 개념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어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고객 단계 가운데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는 입소문 파급에 영향을 미치는 그룹을 나타내는 "입소문으로 분류하는 소비자 유형"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최근 시장동향을 보면 Big3 구도에서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40~50%의 1위기업, 20~30%의 2위기업, 10~20%의 3위기업 그리고 나머지 기업들로 구도가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점유율별로 기업들이 입소문을 활용할 때 올바른 접근방법이 있습니가?
- 대체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낮은 기업의 경우 틈새 미디어를 활용해 입소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의 쟁반이나 냅킨, 담이나 공사중인 빌딩의 안전 펜스와 같은 프티 미디어의 접촉 빈도가 늘어나다 보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고, 화제가 되어 입소문은 자연스럽게 확산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제품의 특장점은 전혀 말하지 않으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들은 것 같은 입소문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높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의 경우는 어느 정도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릴레이 방식의 시리즈 TV광고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등장 인물을 소구함으로써 화제를 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모니터 캠페인을 집행하여 제품에 대한 화제성과 신뢰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입소문마케팅전략 가운데 "화젯거리를 만들어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략은 PR의 퍼블리시티 전략과 유사합니다.
실제로 입소문마케팅이 각광을 받는 이유 중 하나로 광고의 홍수 시대에 광고에 대한 주목도나 관심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광고의 목적은 인지, 관심, 이해를 높이는 것입니다. 광고를 통해 소개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고 갖게 되면 그 내용을 이해하게 되며, 구입하기로 결정하면 구입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매체의 다양화로 예전만큼 광고를 통해 `인지, 관심, 흥미'라는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자, 그 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입소문'입니다.
광고나 퍼블리시티로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기본적인 전략에, 사람들을 만나고 말하고 행동하는 액티브한 존재인 고객을 활용한 입소문 전략을 덧붙여 마케팅 전략이 다차원적으로 확장되어 지는 것이지요.
6. 광고에서 입소문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또, 브랜드의 관점에서 광고회사가 입소문마케팅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관련된 사내교육들은 어떠합니까?
- 입소문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내용이 신뢰할 수 있다거나 친근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우량고객을 육성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대두되는 입소문 전략은 타사와 차별화되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접근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있어서도 소비자들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배양해 준다는 점에서 입소문은 매우 큰 역할을 차지합니다.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여기서 입소문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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