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 CAFE / 도심 속 여유 선사하는 분위기 있는 델리카페
바쁜 일상 속 작은 여유를 찾는 일. 영화 속 한 장면처럼 한 손에는 바게트를 다른 한 손에는 커피를 들고 분주히 살아가는 모습에도 잔잔히 배어나오는 여유를 원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가고 있다.
테이크 아웃이 일반화되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테이크 아웃과 잇 인(eat-in)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음료만 제공했던 점포에서 간단한 식사도 제공하며 맛 뿐만 아니라 분위기도 동시에 만족하기를 바라는 이들을 위한 델리카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샐러드, 샌드위치, 프라이 등을 파는 점포로 약칭 델리라고도 하며, 테이크 아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미국에서 시작된 델리카테센(Delicatessen)에 간단한 음식을 판매하며 셀프서비스를 원칙으로 하는 카페테리아(cafeteria)의 요소를 접목시킨 델리카페는 이제 먹거리 구입에도 원스탑쇼핑(one stop shopping)을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며 각광 받고 있다.
홈메이드 요리와 핸드드립 커피, 유기농 음료 등은 물론 이국적인 분위기까지 갖추며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델리카페 세 곳을 소개한다.
글 | 정유선 기자 jusnice@foodbank.co.kr / 사진|이종호 기자미식가를 사로잡는 부드러운 분위기의 델리카페
★델리카 한스
롯데 호텔 지하에 위치한 델리카 한스(Delica Hans)는 모던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와 생활에 여유를 전하는 공간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베이커리 샵, 사이드 워크 카페(Sidewalk cafe), 와인 셀러 및 식료품 샵 세 개의 섹션으로 구분된 공간은 제각기 다른 분위기가 부드럽게 조화를 이뤄 마치 동화 속처럼 많은 얘깃거리가 넘쳐날 듯 하다.
수제 샌드위치와 햄, 갓 구워낸 베이커리, 생과일 주스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제공하고 있어 비즈니스 고객들과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02-317-714801갓 구워낸 후레쉬 베이커리&샌드위치베이커리 샵은 최근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 유럽 전통 스타일의 건강식 빵이 눈에 띈다. 정제된 밀가루와 설탕 사용을 되도록 줄이고 호밀, 귀리 등의 곡물을 주재료로 한 천연효모로 발효시켰다.
오픈키친을 통해 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으며 매 시간마다 오븐에서 갓 구워낸 신선한 빵 30여종을 맛볼 수 있다. 특히 페스트리, 크로와상, 바게트가 나오면 코끝에서 달콤한 향취가 진동한다. 푸짐한 샌드위치는 빵과 햄, 고기 등의 내용물이 절묘하게 조화된 게 특징. 콜컷 샌드위치는 버터가 겹겹이 쌓인 크로와상에 살코기 콜컷을 넣어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연어바게트 샌드위치는 훈제연어와 달콤한 크림치즈가 동그랗고 부드러운 바게트 속에 녹아들어 아침 식사용으로 제격이다. 순수 유기농 식재료로 만든 건강식 수프는 추운 겨울 속을 따뜻하게 달래주는 메뉴로 각광 받고 있다. 치킨누들, 펌킨, 크램차우더, 비스키, 고구마 수프 등 총 9종을 2주 간격으로 교체하며 6종을 모닝빵과 함께 내고 있다.
간단하게 아침을 대신하기 위해 테이크 아웃 하는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일본인 등 외국인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02쉬어가는 공간, 사이드 워크 카페사이드 워크 카페는 셀프 서비스를 표방하지만 모든 서비스를 호텔식으로 제공하고 있어 고객층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화이트 톤과 투명 아크릴로 깨끗함을 선사하며 유럽의 노천카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이곳은 지친 발걸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다.
방금 구운 신선한 베이커리와 핸드 드립한 커피, 음료를 즉석에서 즐길 수 있도록 총 34석이 마련되어 있다.03이국적 아이템 델리 & 와인식료품 샵은 각국의 와인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홈메이드 소시지, 치즈와 향신료, 벌꿀, 각종 허브티와 파스타, 각종 소스, 올리브 오일 등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다.TIP이색 이벤트, 계절별 프로모션델리카 한스는 건강을 테마로 오징어 먹물, 누에 등으로 만든 건강 빵을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할로윈 축제, 크리스마스 행사, 추수감사절 터키파티 등 테마별 단기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반응이 좋게 나타나고 있다.
★아티제갓
구워낸 데니쉬에 커피 한 잔 곁들이며 노천카페에 앉아 여유를 즐기는 것은 더 이상 유러피안 라이프 스타일이 아니다. 도곡동 타워팰리스 내에 모던한 분위기를 자랑하며 도심 속 작은 쉼터로 자리 잡고 있는 아티제(Artisee)를 찾은 오후. 시간이 멈추어 버린 듯 차분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이곳은 신라호텔에서 직영하는 유러피안 스타일의 델리카페다.
02-3498-001001예술적 감각이 돋보이는 공간 Art + i + see유명한 예술가의 그림을 걸어 놓지 않았는데도 은은히 풍기는 분위기가 왠지 감각적인 곳이다.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일러스트 그림, 커뮤니티 테이블(통으로 길게 늘어진 테이블), 케익을 전시해 놓은 쇼케이스, 와인 셀러 등 웰빙 컨셉을 메뉴뿐만 아니라 분위기나 인테리어에도 접목했다. 복잡한 일상에서 탈피, 널찍하고 여유로운 공간에서 잔잔한 음악을 즐기며 한가로운 오후를 보내기에 좋은 공간이다.
02장인의 손맛을 엿볼 수 있는 곳 Arti(장인) + see매장을 가득 채우고 있는 먹음직스러운 빵과 쿠키는 모두 호밀, 귀리, 수수 등 몸에 좋은 곡물과 허브를 주 재료로 하고 있다. 호두크림치즈브레드, 데니쉬, 빠니니, 크로크 무슈 등 큼직하면서도 몸에 좋은 천연 곡물을 사용해 만든 담백한 빵들을 맛보기 위해 멀리서부터 찾아오는 마니아층이 형성되었을 정도다.
일반 샌드위치점에서 볼 수 없는 크기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해 만든 치아바타 샌드위치, 프랑스 바게트 샌드위치 등 11종의 ‘아티제표’샌드위치는 특히 브런치 메뉴로 인기있다. 또한 에티오피아, 코스타리카, 아티제 블렌드 등 수제 핸드 드립 커피도 별미로 테이크 아웃 시에는 10%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03각국의 와인과 유기농 제품을 한자리에칠레,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각국의 와인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와인 주문 시에는 수제 치즈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고객의 반응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테이크 아웃 시에는 2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쉽게 구할 수 없는 유기농 초콜릿, 오일, 티 등도 전시, 판매하고 있다TIPPackage + Art아티제는 고객의 테이크 아웃 메뉴 선택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패키지를 갖추고 있다. 패키지에 그려진 그림은 계절마다 다른 그림을 그려 넣고 각기 다른 스티커를 제작해 자칫 고루해 질 수 있는 패키지에 재미를 더했다.동양식 음식창작공방
★본까스델리카페
(주)본푸드시스템이 이화여대 앞에 선보인 본까스델리카페는 이국적인 이미지로 여겨져 왔던 델리카페를 동양의 색깔로 표현하고 있다. 쌀을 이용하는 동양의 무한한 요리의 가능성을 표현하고 있는 본까스델리카페는 이러한 슬로건을 상징화 한 ‘Designer's Food 米+α’ 로고로 그 의미를 더욱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다.
모든 음식은 즉석에서 조리되며 다양한 가격대에서 고객이 직접 골라먹을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02-393-300501아담한 공간에서 즐기는 고급스러운 맛노란 벽면 가득 그려진 일러스트가 눈길을 끄는 이곳은 4.5평 남짓한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생동감이 느껴지는 오픈키친으로 보여주는 맛을 함께 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위생에 대한 자신감도 엿보인다. 일본식 주먹밥인 오니기리는 돈가스, 오징어, 참치, 김치 소를 넣어 밥을 샌드위치처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 여성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바삭하면서도 갓 튀겨내 부드러운 질감을 자랑하는 돈가스, 새우튀김 등을 비롯한 후라이류도 맛볼 수 있다. 롤에 들어가는 토핑과 서브메뉴를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분위기 있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음료도 제공하고 있는 이곳은 테이크 아웃과 잇 인이 가능하다.02테마별 라이스·튀김 요리로 오감 만족본까스 델리카페는 쌀, 밀, 야채 등을 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후라이를 이용한 오니기리(주먹밥), 마끼, 돈부리(덮밥) 등의 메뉴를 다양한 포장 방식으로 제공, 선택의 폭을 넓혀 보고, 먹고, 골라먹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캘리포니아롤을 튀겨낸 크런치롤은 이곳의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알록달록한 색감으로 미각을 자극한다.
또한 조리 과정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실연판매, 포장판매와 잇 인 판매가 적절히 조화될 수 있도록 한 매장 디스플레이와 코디네이팅이 돋보인다. 올 초에는 도시락 메뉴를 출시해 다양한 맛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03즉석조리, 본사 CK 운영으로 효율성 증대본사 CK에서 매일 식자재 배송을 하고 있어 조리단계를 간소화 하고 작은 규모의 주방에서도 즉석조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즉석 조리로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찬 음식은 차게 적정 온도를 유지해 제공하고 있어 최적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본사 메뉴 개발팀에서는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로 몇 번을 와도 질리지 않도록 하는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고 있다.TIP맞춤형 프랜차이즈 운영본까스델리카페는 지역별, 고객층별, 매장규모·위치 등의 영업환경을 분석해 프랜차이즈를 전개하고 있다. 전문 조리경험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관리시스템으로 운영을 수월하게 돕고 있다.
기자, 2006-01-16
'F&B Service > @Pizza & Burg' 카테고리의 다른 글
⊙6대 햄버거 브랜드 칼로리 왕은 버거킹 '스태커 와퍼' (0) | 2010.06.05 |
---|---|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 고객 충성도 (0) | 2010.03.29 |
⊙매장마다 특색 메뉴 '쉐이크쉑' vs. 3대째 같은 메뉴 '인앤아웃' (0) | 2007.12.28 |
⊙도미노 vs 미스터 (0) | 2007.07.12 |
⊙품질 높이고 가격 내린 수제버거 주목 (0) | 2007.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