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Gen Trend

〔시니어마켓〕대한민국의 시니어, 그들은 어떤 소비자일까

Paul Ahn 2018. 4. 20. 08:50

〔시니어마켓〕대한민국의 시니어, 그들은 어떤 소비자일까

 

100816대한민국의 시니어, 그들은 어떤 소비자.pdf

 

대한민국 시니어들은 어떤 취향과 욕구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어떤 제품, 유통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가능할까?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분석에는 KDI 국제정책대학원의 정권 교수가 2009년 12월 서울, 대전, 광주, 부산 네 개 도시, 60세 이상 남녀 7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노년층 라이프스타일 조사’ 자료를 활용했다.  
 
우리 나라 시니어들에게 인생은 아직도 발전의 과정에 있으며 지금보다 더 안정된 내일에 대한 기대가 있다. 또 대다수의 시니어는 실제 나이보다 스스로를 훨씬 젊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생리적 나이와는 상관 없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과 외모 가꾸기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자녀들에게 신세지기는 싫지만 효에 대한 가치는 여전히 중요해 자녀가 부모의 생활을 돕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성공과 부는 무관하지 않으며 유명 브랜드의 소비를 통해 품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물질 중시형 소비자도 많았다. 한편 시니어 세대를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간절히 원하면서도 ‘노인용’ 꼬리표가 붙는 것은 매우 싫어한다. 

 

이처럼 서로 상충되는듯한 특징이 공존하고 미묘한 차이로 호불호(好不好)가 갈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세심한 접근이 요구되는 시장이다. 시니어들의 가치관과 욕구, 소비 습관의 특징들을 이해하는 것은 이 거대 잠재 시장의 기회를 현실화 시키기 위한 준비에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이다. 


  
< 목 차 > 
  
Ⅰ. 마케팅의 사각지대, 시니어 소비시장 
Ⅱ. 시니어의 라이프 스타일 
Ⅲ. 액티브 시니어, 그들을 말한다 
Ⅳ. 시니어, 어떻게 소비하나 
Ⅴ.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