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SPA Store

⊙SPA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Paul Ahn 2005. 8. 18. 11:20

SPA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http://www.jmrlsi.co.jp/mdb/yougo/my08/my0810.html

 

1. SPA

 

SPA는 미국의 의류소매 대기업 GAP의 도널드·피셔 회장이 1986년에 발표한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머리 글자를 조합한 조어로, 제조로부터 소매까지를 통합한 가장 수직통합도가 높은 판매 업태이다

 

90년대에 들어와 그 개념도 넓어지고 있다.

현재는, 소재 조달, 기획, 개발, 제조, 물류, 판매, 재고 관리, 점포 기획 등 모든 공정을 하나의 흐름으로서 파악해 서플라이 체인(supply-chain) 전체의 불필요한 일, 로스를 극소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정의된다.

 

2000년 부터는 패스트패션(fast fashion)으로 불리 운다.

 

 

2. 메리트·디메리트

 

메리트

1.자점의 고객 요구를 적확하게 캐치 할 수 있고

2.리즈너블한 가격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3.정보 네트워크을 구축하여 매출을 체크해, 조기에 대응할 수 있는 등입니다.

 

디메리트

1.스스로의 기획, 생산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며

2.고객 리서치로부터 기획으로 완성하는 시간이 걸리며

3.공장 관리로부터 매장 오퍼레이션까지 넓은 노하우가 필요하다.

 

「가설→수정→검증」의 반복에 의한 상품 만들기와 퀵 리스폰스 체제에 의해서, 기획으로부터 매장판매의 기간을 4개월에 단축화하는 것에 성공한 월드, , 부품 원료는 토오레나 대기업의 화학 섬유 메이커에 맡겨 출하 물류도 써드파티를 활용, 스스로는 마케팅과 기획만을 실시하여 사기능과 소매에 집중해 성공한 유니클로 등은 독자적인 구조 구축에 의해서 이 디메리트를 극복해 성공하고 있는 케이스이다.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란 최신의 유행을 채용하면서 저가격에 억제한 의류를 짧은 사이클로 세계적으로 대량생산·판매하는 패션브랜드나 그 업태를 말한다.

SPA와 혼용되거나 통칭되고 있다.

 

 

3. SPA 기업

 

종래, SPA 비즈니스 모델은 소매업자가 제조, 기획을 담당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소매업자가 POS 분석이나 구입자 분석, 점포 개발 등 「판매」의 노하우를 많게 소유하고 있어, 효율적으로 SPA 모델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현재, 성장이 현저한 「유니클로」 「무인양품」 등은 소매업이 기점이 되고 있는 일본의 SPA 기업의 대표이다.

 

어패럴 기업으로의 SPA 도입 기업은 「파이브폭스」 「산에이·인터내셔널」 「월드」등이 있어 지금 SP가 아니면 성공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어패럴 업계의 상식이 되고 있다.

 

•UNIQLO

•시마무라

Muji

Comme ça Ism

•하니즈

 

미국

•GAP

FOREVER 21

Abercrombie&Fitch

Armani Exchange

Urban Outfitters

Lucky Brand Jeans

 

스페인

•ZARA

 

스웨덴

•H&M (매상고 업계 세계 1)

 

영국

•TOPSHOP

 

벨기에

•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