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E-Commerce

⊙소셜미디어를 통한 HR

Paul Ahn 2008. 11. 25. 08:28

⊙소셜미디어를 통한 HR

http://mail2.daum.net/hanmailex/Top.daum#cmd__ReadMail

 

120214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열린 HR’.pdf

 

소셜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기업의 대외 경영활동뿐만 아니라, 사람 및 조직운영방식에 있어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활용하거나 기업 차원의 채용 관련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활용하여 인력을 채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지식·정보의 공유와 소통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구성원의 학습에도 활용되고 있다.

 

브리티시 텔레콤은 유튜브 방식의 ‘Dare2Share’와 위키 방식의 ‘BTpedia’ 등 의견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지식경영 시스템을 사내에 운영하고 있고 퀄컴과 같이 마이크로블로깅 방식을 활용하여 토론과 정보공유를 유도하는 곳도 있다.

 

소셜미디어는 상하간 동료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협력적 업무관계나 동료애를 형성하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다. 미국의 최대 전력회사인 AEP는 ‘Agora’라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이 경영층에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IBM은 ‘Beehive’라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회사이면서도 하나의 IBMer라는 연대감과 일하는 즐거움을 불러 일으키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리더들이 구성원과의 공감대 및 친밀감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활용될 수도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기업에 잠재적 위험요인이 되기도 한다. 소셜미디어의 지나친 활용에 따라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상사?동료와의 네트워크 관계 형성이 회사와 개인적 생활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업의 좋지 않은 이미지가 외부에 전달될 경우, 기업이미지가 훼손될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그 적절성과 유용성에 대한 논의와 고민은 지속될 전망이다. 
  
< 목 차 > 

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인력 채용
Ⅱ. 소셜미디어를 통한 구성원 학습 지원
Ⅲ. 소셜미디어를 통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Ⅳ.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하는 리더십 발휘
Ⅴ. 소셜미디어가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들

 

 

 

120214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열린 HR’.pdf
1.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