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E-Commerce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Paul Ahn 2008. 11. 25. 08:16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Retail Merchandising 101 2019 Edition (제36장) 전자상거래 05. 소셜커머스.pptx-복사.pdf

 

◇소셜커머스 개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소셜(social)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에서 온라인상의 사회관계망 또는 그 미디어를 뜻하며, '커머스'(commerce)는 상업, 즉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모든 사업 활동을 의미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물품을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이 소셜 커머스 분야에 해당한다.

 

 

 

 

◇연원 및 변천

 

-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11월 야후를 통해 처음 사용되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야후는 장바구니, 평점 등을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소셜 커머스라고 불렀다.

 

- 국내에는 2010년 초 처음 도입되어 쿠팡, 위메프, 티몬(티켓몬스터),쿠펀지, 세일폰, 쿠폰모아 등 현재 40여 개 업체가 운영 중임.

 

-소셜 커머스의 대표적인 분야인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일정 참가자 이상이 구매 신청을 하면 가격을 할인해주는 비지니스 모델로, 2008년 10월 미국 시카고에 설립된 온라인 할인 쿠폰 업체 그루폰(Groupon)이 처음 만들어 성공을 거두었다. 그루폰은 'Group'과 'Coupon'의 합성어로 직역하면 '단체 쿠폰'이라는 뜻을 갖는다.

 

〈핫딜 : Hot Deal〉

-핫딜은 온라인ㆍ모바일 쇼핑업계가 특정 시간대에만 싸게 파는 마케팅을 말한다. 모바일 쇼핑몰은 각종 이벤트와 묶어 핫딜을 짧게 예고한 뒤 해당 시간대에 소비자에게 할인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 플레시 세일이라고도 한다.

 

-스마트폰 보급 확산으로 모바일 쇼핑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핫딜 마케팅을 처음 도입한 것은 소셜커머스 업체들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방대한 판매 상품을 보유한 오픈마켓이나 온라인 쇼핑몰들도 핫딜에 집중하고 있다.

 

G마켓의 '슈퍼딜', G9의 '투데이 핫딜', '플래시딜', 옥션의 '올킬', 롯데닷컴 '지니딜' 등이 대표적인 핫딜 코너다.

 

-현재 온라인 플래시 세일을 진행하는 해외 쇼핑몰은 미국의 ‘길트그룹’을 비롯해 프랑스의 ‘방트프리베(venteprivee)’, 독일의 ‘브랜즈포프렌즈(brands4friends)’등이 있다.

 

Retail Merchandising 101 2019 Edition (제36장) 전자상거래 05. 소셜커머스.pptx-복사.pdf
0.6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