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삶〕인터넷 뉴스 소비와 검색어로 본 한국 소비자의 관심사
http://www.lgeri.com/management/marketing/article.asp?grouping=01020300&seq=378
111219085400 인터넷 뉴스 소비와 검색어로 본 20.pdf
사람들의 관심사를 안다는 것은 소비자 이해의 첫 걸음이다.
스마트폰 대중화 등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은 관심있는 뉴스 기사나 주제에 대해 실시간으로 반응하고 이러한 관심은 실제 라이프스타일로 이어지고 있다.
LG경제연구원은 인터넷 포털 Daum과 함께 ‘한국인의 관심사’ 연구를 작년에 이어 2회째 수행했다. Daum이 보유한 최근 1년 동안 인터넷 뉴스 및 검색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한국인의 관심 키워드, 관심 분야, 모바일 웹과 PC 웹 이용 패턴을 비교 분석했다.
먼저 상위 4,500개 인기 기사의 클릭 데이터와 검색 데이터로부터 올 한해 한국인의 관심사를 나타내는 키워드 11개를 추출했다.
▲오디션 서바이벌
▲청춘위로
▲세시봉
▲이상한 날씨
▲직관(스포츠 직접관람)과 레플리카(유니폼) 등이 문화·생활 분야 키워드로
▲고물가
▲모빌리티
▲안심 먹거리
▲소셜커머스
▲샤넬과 유니클로
▲셀럽 브랜드 등이 경제 분야 키워드로 추출되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고르게 세대에 퍼져 있고(세대 보편성), 사람들에게 얼마나 강하게 인식되고 있는가(관심도)를 살펴 본 결과, 오디션 서바이벌과 모빌리티가 관심도 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세대구분없이 골고루 관심을 보인 키워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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