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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니스센터 운영프로그램

Paul Ahn 2008. 2. 5. 09:03

⊙피트니스센터 운영프로그램

 

휘트니스 센터 시설업 및 운영 프로그램 조.hwp

 

. 결론

 

1. 자본투자의 과잉

1990년을 전후하여 한국사회는 스포츠 시장의 본격적 발전을 위한 시장환경을 갖추게 되었다. 스포츠 시설업의 투자는 하위 업종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88년을 기준으로 할 때 10년 동안 거의 24배나 증가한 업종도 있을 정도로 급속히 증가하였다.

 

등록 시설업에 포함된 종합체육시설업. 골프장업. 스키장업의 88년부터 97년까지 업체의 증가율을 보면 골프장 211% 스키장 140% 종합체육시설 494%의 증가율 기록했다. 그러나 실질적인 소비자 증가 정도는 업체 증가율을 크게 밑도는 낮은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추정된다. 89년 국민의 운동 참여율은 27.2%였고 91년에 34.7%로 크게 늘었으나 97년 참여율은 38.8%에 머물러 있다(문화관광부. 1997)

 

또한 운동장소로 민간 스포츠 시설을 이용하는 비율도 수 년 동안 전체 운동 참여 인구의 25%정도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공급과다와 수요증가 미흡으로 스포츠시설의 거의 전업종에서 과당경쟁이나 수익률 저하 현상이 IMF위기 관리 체제 이전부터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2. 시장의 양극화 심화

IMF 관리 체제 이전까지 스포츠 시설업은 회원과 비회원으로 시장은 분할되고 고가의 회원제를 통해서 영업수익을 추구하는 시설업체들과 대중을 상대로 중저가 가격정책을 견지하는 시설업체로 양극화되어 있었다. 신고 체육 시설업은 기본적으로 대중적 서비스를 지향했지만 규모가 큰 등록시설은 고급지향의 회원제 지향사업 방향과 대중지향 사업 방향이 갈등을 일으키면도 대중 지향적 서비스 확대와는 반대의 길을 걸어 왔다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최근의 경기불황으로 종합체육 시설업에서 보다 긍정적 방향인 대중제 시설서비스가 나타나고 있음은 고무적인 일이다. 회원제 중심의 시설들이 회원권 판매나 유지가 어려운 상태로 지속되면서 대중제로 전환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현재 업계의 환경은 대중제 보다는 회원제를 통해 영업을 해 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3. 업종의 공익적 성격 부각 실패

스포츠활동이 개인과 사회에서 갖는 기능을 고려할 때 민간스포츠 시설업체는 다른 서비스 업종이나 제조업이 가질 수 없는 공익적 성격을 뚜렷이 갖고있다. 이러한 스포츠 시설업의 특성 때문에 일부에서는 스포츠 시설업이 의료시설이나 청소년시설 등 공익시설에 준하는 업종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국가는 민간 스포츠 시설업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각 업체성장 장애요인을 제거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의 현실을 보면 스포츠 시설업 특히 대규모 자본이 투자된 부문의 업체에 대해서 정책적으로 역차별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런 역 차별화의 배경에는 골프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스키장과 회원 종합 체육시설을 호화 사치 업소로 보는 인식으로 인하여 제도권 금융기관의 여신금지 업종으로 취급되어 왔다.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시설들은 초기 투자비용을 회원권 판매를 통해서 충당해야 되기 때문에 회원제 시설업을 선호 할 수밖에 없었다.

 

4. 기타

이외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스포츠 시설업에 대한 정책적 역차별화를 우선 꼽을 수 있다. 그 내용으로는 지방세법상 대도시 부동산으로 분류됨으로써 일반세율 3%보다 5배가 더 많은 높은 세율과 교육세 20%를 납세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즉 시설업체의 등록세가 재산가액의 18%에 이르는 조세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다.

 

이외 전기, 수도료식 책정에 대한 것이다. 요금의 불합리한 요율 적용이 스포츠 시설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오히려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 수도 사용료의 경우 시립 위탁시설인 청소년 회관이나 공공체육시설은 영업 1종으로 분류되어 저렴한 수도요금을 납부하고 있으나 민간체육시설에는 이런 조항이 없다는 점이다. 전기료의 경우 스포츠 시설 특성상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공기정화 및 실내온도조절을 위해서 전기를 많이 쓸 수밖에 없는 실정인데도 1년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달을 기준으로 요금을 책정하고 있는 점등은 직간접적인 비용의 부담을 높이는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종합체육 시설업과 수영장의 사업체들 가운데 공공부문의 생활 체육관과 공공 스포츠 시설들이 급증하는 것이다. 이 시설들은 1988년 기준 수영장 39개 테니스장 68개에 불과 하던 것이 1997년 말에는 수영장 82개 생활 체육관(종합체육시설)41개 테니스장 116개로 크게 늘어났다.

 

이 시설들은 투자비에 대한 금융비용이 없고 감가상각을 위한 적립액을 회비에 포함시키지 않고 임대료 등 부담이 없는 점과 전에 지적한 수도광열비의 혜택 등을 감안 할 때 낮은 이용료를 제시 할 수 있어 경제이론에서 공정한 경쟁이 되지 못한다. 문제는 공공체육시설이 민간 체육시설업체와 시장이 중복되어 민간 스포츠 시설업체들이 고전을 하면서 업장 폐쇄, 매출감소 등의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경기회복으로 스포츠 시설업은 매우 가능성이 있는 업종이지만 과잉 투자된 시설, 제도적인 차별, 공공체육시설과의 불공정한 영업환경 등 을 감안하면 민간스포츠 시설업은 위기의 극에 처해 있다고 해고 과언이 아닌 것으로 여겨진다. 이런 어려운 환경 등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경기호전에 따른 시장의 힘과 원리에 맡기지 않고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추진해야만 한다.

 

그 내용을 간략하게 언급하면 전근대적인 전략에서 벗어난 경영주의 확고한 경영방침, 정확한 시장조사와 전망, 고급화 다양화 대형화가 기본적으로 갖춘 청결한 시설, 규격화 표준화된 문서 매뉴얼, 대상과 방향을 정확하게 설정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혼란을 방지하고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광고, 낭비가 없는 원가절감 시스템,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 전문지도자의 배치, 감동을 주는 회원관리 시스템, 영업에 따른 자금수지 계획, 시설투자 및 보수계획, 동업계 현황분석 등도 매우 중요 하지만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은 선택의 폭이 넓은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시장의 변화에 즉시 대응하여 흐름을 선취하는 고객관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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