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안마의자 시장규모
- 업계에 따르면 세라젬·바디프랜드·코지마·휴테크 등 주요 안마의자 업체 4개사의 지난해 매출은 1조4537억 원으로 전년 1조5192억 원 대비 4.32% 줄었다.
- 2021년에 전년 대비 40%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했던 점을 고려하면 성장세가 눈에 띄게 꺾인 것이다. 업계는 코로나19 엔데믹 기간에는 집안에서 건강을 관리를 할 수 있는 헬스·안마의자 판매가 크게 늘었지만, 지난해 엔데믹화하면서 매출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성장 꺾인 안마의자…상위 브랜드 쏠림 심화
1위 세라젬만 유일하게 매출 늘어
코지마·휴테크 등 실적 '곤두박질'
대형사 중심으로 시장재편 움직임
지난해 경기 불황 여파에 헬스·안마의자 업계의 성장세가 주춤했다. 시장점유율 1·2위를 중심으로 업계가 재편되는 전형적인 불황형 시장 구조 변화도 나타났다. 업계는 지출을 줄여 아낀 자금으로 품질과 브랜드가 확실한 고가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세라젬·바디프랜드·코지마·휴테크 등 주요 안마의자 업체 4개사의 지난해 매출은 1조4537억 원으로 전년 1조5192억 원 대비 4.32% 줄었다. 2021년에 전년 대비 40%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했던 점을 고려하면 성장세가 눈에 띄게 꺾인 것이다. 업계는 코로나19 엔데믹 기간에는 집안에서 건강을 관리를 할 수 있는 헬스·안마의자 판매가 크게 늘었지만, 지난해 엔데믹화하면서 매출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거듭했던 시장 성장세가 꺾이면서 선두 기업과 하위 기업 간 격차는 더 벌어졌다. 기준금리를 비롯한 경제 여건이 크게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대형 업체 위주의 시장 재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업계 1위인 세라젬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12.4% 늘어난 7502억 원을 기록했다. 창립 후 역대 최대 매출이다. 세라젬은 2020년 3003억 원에서 2021년 6671억 원으로 매출이 122%로 크게 증가한 이후 또 다시 최대 매출 기록을 갈아 치웠다. 특히 기존 안마의자 1위 업체인 바디프랜드를 2021년 역전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격차를 더욱 크게 벌렸다. 세라젬은 2020년까지 매출이 바디프랜드(5557억 원)에 뒤쳐졌지만 2021년 758억 원 차이로 앞섰다. 지난해에는 바디프랜드가 전년 보다 축소된 5220억 원의 매출에 그쳐 매출 격차가 2282억 원으로 확대됐다. 다만 바디프랜드도 지난해 여전히 매출 5000억 원대를 유지하며 하위 경쟁 브랜드들과 차이를 분명히 했다.
반면 코지마는 2021년 매출이 1555억 원까지 성장했지만 지난해는 1150억 원으로 하락했고, 휴테크는 역시 2021년에 매출 1000억 원을 돌파 했지만 지난해 665억 원으로 반토막이 났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 양극화 등으로 인해 브랜드 가치가 높고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높은 프리미엄 라인을 주력으로 하는 업체들이 시장에서 영향력을 굳건히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중저가 중심의 업체들은 경기 불황 여파를 더욱 크게 받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세라젬의 주력 제품인 ‘마스터 V6’의 가격대는 500만 원대 초반이고, 최근 출시한 신제품 ‘V7’은 500만 원대 중반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바디프랜드 역시 주력 제품인 ‘팬텀 메디컬 케어’ 등의 가격이 500~600만 원대다. 바디프랜드에 따르면 500만 원 이상의 고가 제품 판매 비중(매출 기준)이 76%에 달한다. 안마의자 10대 중 8대는 프리미엄 제품이 팔리고 있는 셈이다.
렌털 비중이 높은 업체들의 매출 하락세가 더욱 컸다는 분석도 나온다. 금리인상 여파로 소비자들이 씀씀이를 줄이면서 매달 나가는 렌털비 등을 우선적으로 줄이는 경향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세라젬의 경우 렌털과 직접 판매 비중이 평균 5대5 수준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안마업체들은 7대3으로 렌털 비중이 큰 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안마의자 성장세가 주춤할 것으로 보이지만 대형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선방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경기 침체 여파가 본격화 되는 올해는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경제
2023-04-11 18:56:52
⊙국내 안마의자 시장규모
2007년 200억원에 머물던 국내 안마의자 시장은 2019년 9000억원 수준까지 성장했다. 2020년 1조원, 2021년 1조 4천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안마의자 시장 선두주자는 바디프랜드다. 한때 국내 안마의자 시장 점유율 80%를 넘었던 바디프랜드는 현재 시장 점유율이 60%대로 밀려났다. 코지마, 휴테크 등 안마의자 전문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점유율이 축소됐다.
여기에 코웨이, SK매직, 청호나이스, 교원웰스 등 렌털업계에 이어 지난해에는 4년 만에 LG전자까지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캐리어에어컨이 '캐리어 클라웰 안마의자'를 출시하며 안마의자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2021년 1조 4천억원 추산
바디프랜드 독주 끝난 '안마의자' 시장...대기업까지 뛰어들어 '레드오션'
바디프랜드, 해외시장 진출 '돌파구'...현재 매출 비중 2~3% 수준
척추의료가전 '세라젬', 안마의자 시장서 급부상
'안마의자'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 시장 규모만 약 1조원에 달하는 시장이다. 대기업까지 잇따라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1위 업체인 바디프랜드의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척추의료가전' 시장에서 잔뼈가 굵은 세라젬도 안마의자 시장에 뛰어들어 최근 몇년 사이 급부상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안마의자 시장 규모는 1조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드설리번은 작년 국내 안마의자 시장 규모를 1조 원 정도로 추산했다.
국내 시장은 1위 바디프랜드와 2~3위 코지마, 휴테크 등의 합계 시장 점유율이 약 80%로 안정적인 상태가 지속돼왔다.
하지만 다른 사업 영역의 업체들이 잇따라 안마의자로 제품군을 확대하고, 대기업까지 시장에 뛰어들면서 레드오션화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SK매직, LG전자를 비롯해 코웨이, 쿠쿠홈시스, 현대렌탈케어 등이 안마의자 시장에 진입했다. LG전자는 2020년 이후 2년만에 안마의자 신제품을 출시했다. 코웨이 측은 "여러 회사가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안마의자 시장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그만큼 이 시장이 매력도가 있다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시장이 아직 성장 여력이 충분하다고 보는 시각에선 일본 등과 '안마의자 보급률'을 비교하고 있다. 국내 안마의자 보급률은 8~9% 정도여서 20%인 일본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만, 홍콩, 싱가포르도 안마의자 보급률이 10%가 넘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 안마의자 시장은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안마의자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바디프렌드의 매출은 줄고 있다. 바디프랜드의 올 3분기 매출은 1183억 4537만 원으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이 약 8% 떨어졌다.
1월부터 9월까지 비교해도 전년 대비 매출이 202억 원 줄었다. 또 3분기 제품 재고액이 처음으로 400억 원을 넘어섰다. 지금 추세가 이어지면 올해 바디프랜드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게 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안마의자 수요가 늘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최근 3중고로 경제 여건이 악화되면서 안마의자 시장의 성장도 주춤하고 있다.
국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업체들은 해외진출을 대안으로 삼고 있다.
바디프랜드는 미국을 비롯해 유럽, 베트남, 캐나다 등 11개국에 진출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바디프랜드 측은 "매년 CES에 출품하고 있는데 미국 현지 반응이 좋고, 한인 타운에 한국분들이 많은 것도 미국 진출의 한 요인이다"며 "회사 규모가 커지다 보니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바디프랜드의 해외 매출은 전체 매출의 2~3%로 미미한 수준이다.
바디프랜드는 허리 디스크를 비롯해 치료 목적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목디스크 치료에 도움을 주는 안마의자도 판매 중이다. 바디프랜드 측은 "헬스케어 기기까지 묶어서 생각하면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느낀다"며 "저희는 안마의자 기술력을 더 디테일하게 활용해 안마의자 내에서 다양화를 하려고 한다. 안마의자 형태의 의료기기가 나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홈 헬스케어 산업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세라젬도 해외 진출로 성장성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바디프랜드가 안마의자에만 집중하는 반면, 세라젬은 다방면의 홈 헬스케어 상품을 다룬다.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가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지만, 세라젬은 척추의료가전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안마의자는 10% 정도다.바디프랜드와 세라젬은 처음 사업을 시작한 제품은 달랐으나 제품군을 확대하면서 경쟁하게 된 것이다.
세라젬의 작년 매출은 6670억 원이었고, 올해 매출은 8천억 원대를 내다보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세라젬 측은 "세라젬은 홈 헬스케어 전반을 아우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주요 키워드가 됐고, 2030 세대도 건강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다보니까 수요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세라젬은 미국, 중국, 인도 등 70여개국에서 2500개 체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매출의 25% 정도가 해외 매출이다. 세라젬은 최근 미국에 직영점도 열었다.
2022년12월15일 10:42
walnut_park@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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