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Chicken

⊙안동찜닭

Paul Ahn 2012. 8. 11. 21:57

⊙안동찜닭

 

◇1990년대 중반부터 안동찜닭 유행

안동찜닭은 프라이드 치킨의 영향으로 통닭보다 조각닭이 유행했다. 그러자 1980년대 안동시장 상인들이 조각닭에 당면, 감자, 당근, 파, 마늘, 붉은 고추를 넣은 찜닭을 개발했다. 안동찜닭은 친숙하면서도 자극적인 맛과 푸짐한 양으로 1990년대 중반 안동 대학가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1999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안동 방문을 계기로 서울은물론 전국적으로 안동찜닭의 짧은 전성 시대가 열렸다.

 

한 번 먹으면 잊을 수 없는 그 맛이 바로 안동찜닭이다.

(andong.go.kr)

 

경상북도 안동에서 유래되었으며 다른 지역의 찜닭과는 달리 닭고기, 당면, 온갖 채소 등과 간장소스를 섞어 졸인 음식이다.

 

안동찜닭의 유래를 보면 조선시대 안동의 부촌인 안(內)동네에서 특별한 날 해 먹던 닭찜을 바깥동네 사람들이 보고 안동네찜닭이라 부르기 시작한데서 유래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안동 구시장 닭 골목에서 손님들의 요구대로 이런저런 재료를 넣다보니 찜닭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리고 프라이드치킨의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음식을 상품화하던 중 안동찜닭이 생겨났다는 이야기도 있다.

 

안동찜닭은 갖은 양념의 달콤함, 붉은 건고추의 매콤함, 간장소스의 짭짤함, 닭고기의 담백함이 잘 어우러진 음식이다.

그리고 여기에 아삭한 야채와 쫄깃한 당면이 안동 고유의 별미, 안동찜닭의 환상의 맛을 만들어낸다. 안동찜닭은 안동에서 제대로 먹어봐야 이 맛을 느낄 수 있다.

 

안동찜닭은 싼 가격에 비해 양이 푸짐하다. 이것은 바로 안동사람만이 가진 넓은 마음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은 닭고기, 당면, 큰 감자를 건져먹고, 남은 야채와 국물에 밥을 비벼먹을 수 있다.

 

쓱싹~ 쓱싹~ 찜닭 한 마리에 공기밥 두 개를 시키면 성인 4명이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그래서 학생이나 성인들에게 인기가 좋은 대중적인 안동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