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비즈니스
캐릭터 비즈니스는 크게 캐릭터를 고안, 창작한 저작자가 해당 캐릭터의 사용권을 타인에게 허용하는 라이선싱 사업과 이들 캐릭터를 적용한 상품을 제작, 유통, 판매하는 머천다이징 사업으로 구분되며 이들 각 사업영역별 주체를 라이센서(Licensor), 라이선시(Licensee)라고 부른다.
캐릭터 머천다이징 비즈니스의 주요 소비자층은 0~14세 미만의 어린이들인데, 일반적으로는
① 만화혹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② TV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콘텐츠 노출시킴으로써 그 인지도를 높이고,
③ 이를 구체적인 캐릭터 상품으로 제조하여,
④ 최종적인 소비자에게 이를 판매하는 4단계 방식으로 전개된다.
'Type of Business > @Character & Kidul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산 캐릭터전문매장 / 2011 ~ ? (0) | 2010.08.02 |
---|---|
⊙고비용 스타마케팅(Star Marketing)에 브랜드 등골 휜다. (0) | 2009.03.26 |
⊙어른들에게 감성과 행복을… 주류가 된 ‘키덜트 문화’ (0) | 2009.03.07 |
⊙키덜트(Kidult) (0) | 2009.03.07 |
⊙캐릭터 산업백서 (2022년) (0) | 2006.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