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Prosumer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rkb06l0043
생산자(producer) 또는 전문가(professinal)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인 동시에 제품 개발 및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생산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뜻한다.
마샬 맥루한과 배링턴 네빗은 함께 쓴 저서 〈Take Today〉(1972)에서 소비자가 곧 생산자가 될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리고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제3의 물결〉(1980)에서 프로슈머를 통해 소비자가 생산 단계에도 직접 참여하는 미래 소비자의 속성을 정확히 예측하며 소비자 반란의 시대를 예고했다.
소비자가 곧 생산의 주체가 되는 고객 중심의 시대에는 소비자의 생각을 읽고 그러한 요구를 반영하지 않고서는 더이상 경쟁력을 가지기 어렵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는 휴대전화, 자동차, 화장품 등 소비자가 생산에 참여하여 커다란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점점 더 많아지면서 커다란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Retail Issue > @Retail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슈머〕디지털 시대 ‘프로슈머’ 영향력 확대 (0) | 2017.06.19 |
---|---|
〔프로슈머〕임부복-유아동복, 불황엔 ‘프로슈머 마케팅’이 해답! (0) | 2017.06.19 |
〔프로슈머〕유아용품업계 '프로슈머'에 주목한다. (0) | 2017.06.19 |
〔모디슈머〕라면업계가 주목한 '모디슈머' 마케팅 (0) | 2017.06.19 |
〔모디슈머〕식품소비의 새트랜드 (0) | 2017.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