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굿뜨래(Cafe Goodtrae) / 부여군 농산물홍보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378078
•위치 : 서울 양재동
지자체 첫 직영 프랜차이즈 양재동 `카페 굿뜨래`
"값 싸고 믿음 가"…부여 홍보 일등공신
충남 부여군이 지자체 최초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달 29일 서울 양재동에 문을 연 `카페 굿뜨래(Cafe Goodtrae)`가 그 주인공이다.
군 직영 1호점인 이곳은 지역 특산물을 다양한 형태로 소비하는 최신형 카페이자 지역 홍보관이다.
농특산물을 산업화한 모델인데 같은 고민에 빠져 있는 농촌 도시에 적잖은 영향이 예상된다. 개점 열흘째를 맞은 `카페 굿뜨래`를 9일 찾았다.
33㎡(10평) 규모 아담한 실내엔 유난히 밤 디자인이 눈에 띈다. 부여 8미(味) 중 하나인 밤은 카페 굿뜨래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재료다.
40여 개 메뉴 가운데 70% 정도에 밤이 들어간다.
밤샌드위치와 밤빵, 밤도넛, 밤카페라떼, 밤주스, 밤미숫가루라테,
밤인삼주스 등이 대표적인 메뉴다.
유명 요리연구가 이종임 씨가 직접 개발했다. 수박ㆍ멜론ㆍ토마토 등 또 다른 부여의 `8미`는 주스로 소비된다. 부여산 농산물로 만든 메뉴들은 직장인과 주부, 학생에게 인기다.
손님들은 "부여군이 직접 운영해 믿음이 가고 신선한 재료에 값도 싸 만족한다"고 했다. 입소문이 퍼지면서 하루 매출은 30만~40만원으로 껑충 뛰었다.
카페 굿뜨래 프랜차이즈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중민 FC전략연구소장은 "2012년까지 100여 개 거점이 확보되면 1년 동안 800~1000t의 밤 소비가 예상되고 매출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카페 굿뜨래는 분위기 있는 카페 외에도 지역 홍보관이자 특산물 판매점 역할을 하고 있다.
비상설 이벤트를 개최해 지역 특산물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팔고, 실내엔 부여를 홍보하는 각종 인쇄물이 비치돼 부여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이고 있다.
커피 전문점과 도넛 전문점, 호두과자 전문점의 특성을 혼합한 세 가지 수익구조는 최근 소비 트렌드를 잘 담아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부여군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든 배경엔 "농업은 1차산업이란 편견을 깨야겠다"는 김무환 군수의 결단이 컸다. `농산물 개방` `저가 중국산` 등에 밀려 경쟁력을 잃고 있는 농가에 안정적인 소득과 판로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김 군수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가공하는 데 그쳤던 농가에 안정적인 소득과 판로를 확보해 주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면서 "카페 굿뜨래는 부여군의 농산물을 널리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는 중요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이 조기에 안정화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밤 의존도가 높은 탓에 메뉴 개발에 한계가 있고, 소비자 불만 등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도 명확히 해두어야 한다. 농가에 실질적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점 확대도 필수다.
부여군은 2012년까지 카페 굿뜨래를 100호점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20여 개는 직영하고 나머지는 가맹점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33㎡(10평) 기준 총가맹 비용은 7000만원 정도.
김중민 소장은 "앞으로는 소비자와 가맹주 간 신뢰가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패에 직결되는 만큼 지속적인 품질관리와 고객관리, 부여군과의 지원ㆍ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여 ‘굿뜨래’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http://www.cc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69660
세번째 영예… 품질관리·판로 확대 홍보마케팅 주효
부여군의 공동브랜드인 ‘굿뜨래’가 최근 3년간 국가브랜드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3일 부여군에 따르면 지난 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굿뜨래가 원예농산물 공동브랜드 부문(기초자치단체)에서 1위를 차지,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굿뜨레의 이번 국가 브랜드 대상수상은 지난 2011년, 2013년에 이어 3번째이다.
국가브랜드는 국가브랜드대상선정위원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의 후원아래 각종 산업 브랜드, 지역 농식품브랜드를 대상으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를 선정한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해 11월15일부터 올해 1월 9일까지 진행된 사전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참여 점수, 서류 심사, 소비자조사, 데이터분석 등의 치밀한 심사과정에 이어 지난달 17일 최종심사를 통해 지역·농식품 브랜드군 20개 부문 등 55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굿뜨래는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인 인지도, 만족도, 충성도, 글로벌 경쟁력에서 타 브랜드보다 월등히 앞서는 점수로 원예농산물 공동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굿뜨래의 이같은 결과는 끊임없는 품질관리 및 다양한 판로확대를 통한 홍보마케팅 효과로 여겨진다.
굿뜨래는 2년 주기로 1~3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를 통한 승인과정과 이미 품질이 입증된 상품도 생산자와 부여군의 꾸준한 품질관리로 이미지 제고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이에 굿뜨래는 대기업과의 MOU를 통한 식자재 납품, 자매도시 및 각종 식품·유통관련 박람회 참가,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 기존 판로를 뛰어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농가소득 증대 및 인지도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여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높이는 굿뜨래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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