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과 시사점
http://hri.co.kr/board/reportView.asp
20143129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과 시사점.pdf
한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유통 및 소비되는 한류(Korean Wave, Hallyu)가 전파되면서 최근 문화 콘텐츠의 해외 수출이 급증하고 있다. 문화 콘텐츠 수출액은 통계가 집계된 2005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및 동남아 등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류가 1.0과 2.0시대를 넘어 진화하면서 문화 산업에 대한 영향 뿐 아니라 국내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외부 효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드라마를 필두로 촉발된 한류 열풍은 2000년대 중~후반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K-Pop 열풍으로 인해 한류 2.0시대로 진화하였다.
일부 컨텐츠 및 국가를 중심으로 촉발된 한류 현상은 1.0과 2.0시대를 넘어 현재는 한류 3.0 시대의 개막을 위한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한류가 확산, 진행됨에 따라 국내에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우선 한류 현상의 전 세계적인 확산은 이와 연관된 대중문화 콘텐츠 수출 증가를 견인하는 직접적 효과를 발생시킨다. 또한 한류 현상은 문화 콘텐츠 소비 효과를 넘어 한국과 관련된 상품, 서비스 소비 확대 및 한국에 대한 투자 수요를 유발하는 긍정적 외부 효과를 야기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한류현상의 국내 경제적 효과를 소비재 수출, 외국인 관광객 방문 및 외국인직접투자유치 부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Trend & Issue > @Mega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류〕K-POP을 넘어 K-CULTURE로 (0) | 2018.04.20 |
---|---|
〔한류〕기반 소비재(K-Product)의 수출 현황과 시사점 (0) | 2018.04.20 |
〔한류〕일본내 한류동향 (0) | 2018.04.20 |
〔한류〕2013년 中 웨딩촬영 트렌드는 “한류” (0) | 2018.04.20 |
〔한류〕K-pop과 드라마 검색 데이터로 본 한류의 현주소 (0) | 2018.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