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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변화하는 소매 유통시장

Paul Ahn 2018. 7. 3. 09:16

⊙독일의 변화하는 소매 유통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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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까지 온라인 유통시장 지속 성장 예상 - 

 

 

□ 독일 소매업 동향

 

 ○ 최근 독일 소매업 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 온라인 판매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 중으로 2013년 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2%으로 성장한 337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2014년도에도 2013년 대비 약 17%로 늘어난 387억 유로까지 시장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연도별 독일 온라인 시장 규모

 

(단위: 100만 유로)

 

자료원: 독일소매업협회, 독일 통계청

 

 ○ 독일 소매협회는 현재 전체 소매시장 비율의 9%에 머물고 있는 온라인 판매 시장규모가 2020년 2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음.

 

  - 독일 온라인 시장 주요 소비층은 16~25세의 젊은 소비자로 독일의 젊은 소비자 계층의 경우 전체 소비 중 27%까지 온라인을 이용한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 독일 분야별 유통기업 및 온라인 판매 시장점유율

 

 ○ 독일에서의 매출이 가장 높은 온라인 판매 기업 아마존(www.amazon.de)의 매출액은 3억1000만 달러로 2위 기업인 Otto사의 매출액보다 약 13억 달러 많게 나타남. 3위를 차지하는 Neckermann사를 포함 3위 이하 기업의 매출액은 10억 달러 미만임.

 

온라인숍 상위 9개사 매출

온라인 판매 사이트 매출액(US$ 백만)
Amazon.de 3,310
Otto.de 1,924
Neckermann.de 755
Telekom.de 569
Conrad.de 564
Bonprix.de 504
Weltbild.de 459
Thomann.de 452
Notebookbilliger.de 426

자료원: 독일소매업자 총연합회  

 

 ○ 독일 가전제품 유통판매기업 중 Metro-Group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이며 매출액은 140억 달러를 기록했음. 특히 Metro Group의 경우 오프라인 체인형 가전제품 판매기업인 Media-Markt와 Saturn의 모기업이기도 함.

 

  - Euronics와 Electronic Partner 사가 독일 가전제품 유통판매 순위 2위와 3위를  차지함.

 

 

  독일 가전제품 유통기업 상위 7개사

회사 매출액(US$ 10억)
Metro-Group(Media-Markt and Saturn) 14
Euronics 5.2
Electronic Partner 4.4
Expert 3.8
Telering 2
Conrad Electronic 0.9
Rewe-Group(Pro-Markt) 0.9

자료원: 독일소매업자 총연합회  

 

 ○ 독일 식료품 유통기업 주요 상위기업으로는 Edek, Rewe, Lidl, Aldi Sued, Kaufland 순으로 나타났으며 독일 식료품 유통기업의 경우 식료품 외에 세일상품을 통해 일반 생활가전, 의류 등 다양한 제품의 판매를 병행하고 있음.

 

독일 주요 식료품 유통기업 매출액

기업명 식료품 품목매출액 식표품외 품목 매출액(US$ 10억)
Edeka 35 21
Rewe 27 5
Lidl 17 3
Aldi Sued 14 3
Kaufland 13 3
Aldi Nord 12 2
Metro 9 3
DM Drogerie Markt 5 0.33
Rossmann 3.4 1.02
Bartels- Langness 2.99 1.09
Tengelmann 2.86 6.64
Norma 2.86 4.94
Globus 2.86 2.6
Buenting 2.21 0.39
Dohle 1.82 0.13
Netto Nord 1.43 -
Coop 1.30 0.26
Mueller 1.17 1.82
Tegut 1.17 0.39

자료원: 독일소매업자 총연합회   

 

○ 독일 의류 유통기업의 경우 Otto-Group이 1위로 예상되는 총 매출액은 54억400만 달러이며,

    Hennes&Mauritz, C&A, Metro-Group이 그 뒤를 잇고 있음.  

 

 

의류 유통기업 상위 14개사 매출액

기업명 매출액(US$ 백만)
Otto-Group 5,404
Hennes & Mauritz 4,174
C &A      3,914
Metro-Group 3,143
Karstadt 2,564
Peek & Cloppenburg 1,734
Tengelmamm Group 1,553
Lidl 1,363
Aldi-Group 1,344
Tchibo 1,228
Esprit 1,189
Ernstings Family 1,098
Takko 959
Primondo 949
New Yorker        896

자료원: 독일소매업자 총연합회  

 

□ 시사점

 

  스마트폰, 태블릿 PC와 같은 정보통신기기 사용자 증가로 인해 향후 독일 소규모 오프라인 소매업자도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추세임.

 

  독일소매협회 자료에 따르면 향후 독일의 경우 싱글족 증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소비자 수요계층 변화에 따라 온라인 판매형식에도 변화가 필요함.

 

  - 소비자의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지역적 특성화를 살린 온라인 판매 솔루션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독일소매업자 총연합회, 독일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