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Sporting goods

★리복(Reebok) / 1958, 영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

Paul Ahn 2018. 10. 28. 18:39

★리복(Reebok)

(reebok.co.kr)

설립 : 1958년 (창립 : 1895년)

설립자 : 조셉 윌리엄스 포스터(J. W. Foster), 영국의 볼튼 프라임로즈 해리어스팀의 장거리 육상선수.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빠른 동물로 알려진 ‘리복(Rhebok)’이라는 영양류의 이름에서 영감을 얻어 브랜드명 작명

 

1990년대 초반까지는 국내에서 나이키보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였다.

현재는 클럽 C 85, 인스타펌프 퓨리, 클래식 레더 등의 스니커즈와 피트니스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리복(Reebok) 1895년 영국의 볼튼 지역에서 설립되었으며, 처음에는 Mercury Sports라 불렸으나 1958년에 리복(Reebok)이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2006년 아디다스에게 인수되기까지 영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였기에 구 로고에는 항상 유니언 잭을 써 왔다.

 

1990년대 초반까지는 국내에서 나이키보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였다. 현재는 클럽 C 85, 인스타펌프 퓨리, 클래식 레더 등의 스니커즈와 피트니스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2006년 아디다스가 리복을 인수한 뒤 리복 본사를 미국으로 옮겨 미국 스포츠계를 공략하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아디다스로, 미국에선 리복으로 시장을 공략하려는 브랜드 이원화 전략에 따른 것. 하지만 2020년 미국 어센틱 브랜즈 그룹에게 매각을 결정해 2022 2월 인수가 완료되었다.

 

 

리복, 휠라 품으로?…아이다스, 매각 절차 개시

(news1.kr)

 

"38억달러에 인수했으나 12억달러에 매각 예상"

독일의 스포츠 용품 제조업체 아디다스가 중국 서부 신장 지역에서 강제 노동을 둘러싼 정치적 분쟁에 영향을 받을 위험이 있는 리복 브랜드의 매각을 시작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세 소식통을 인용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디다스는 2006년 최대 라이벌 나이키와 경쟁하기 위해 리복을 38억달러(약 4조 2761억원)에 인수했다. 하지만 실적 부진으로 투자자들의 브랜드 처분 요구가 거듭됐고, 현재는 매각 금액이 12억달러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디다스는 다음 주 1차 입찰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중국의 안타 스포츠와 린닝이 제안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한국의 휠라와 미국의 울버린도 입찰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 소식통들은 밝혔다.

 

이들은 "TPG, 시카모어, 세르베루스, 아폴로 등 금융투자자들도 리복의 역전 가능성에 이끌려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며  "리복은 올해 약간의 적자가 예상되고 내년에는 약간의 흑자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일부 연구진과 외국의 국회의원들은 신장 당국이 계절적 목화 채취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강압적인 노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중국은 이를 강력히 부인한다.

 

독일의 휴고 보스는 불매운동에도 중국 본토에서의 리복 제품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밝혔다. 반면에 푸마는 지난주 매출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소식통들은 아디다스가 연간 예상 매출 증가율을 10%로 보고 2억유로 이상의 이자, 세금, 감가상각, 상각(EBITDA) 전 2025년 예상 수익으로 리복 매각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애널리스트들은 리복의 최근 카르디 B와 같은 유명인사들과의 협업과 여성복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이 브랜드 이미지를 더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아디다스는 이번 사안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다. 예비 입찰자들 또한 언급을 회피하거나 즉각적인 응답을 회피했다.

 

서울=뉴스1

2021-05-06 10:24

김정한 기자 acenes@news1.kr

 

 

"아디다스 내년 3월까지 리복 브랜드 매각"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010231276Y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업체 아디다스가 리복 브랜드를 매각할 계획이라고 독일 월간지 '매니저 매거진'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이 잡지는 카스퍼 로스테드 아디다스 최고경영자(CEO)가 내년 3월까지 리복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면서 미국 의류업체인 VF 코프와 중국의 안타 스포츠 등이 리복 인수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아디다스와 VF 코프는 내용 확인을 거부했다.

아디다스는 지난 2005년 나이키가 장악하고 있는 미국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 리복을 38억달러에 인수했으나 최근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투자자들로부터 매각 압박을 받아왔다.

 

지난해 아디다스가 기록한 리복의 장부가액은 2018년의 절반 수준인 9억9천500만달러에 불과했다.

 

리복의 올해 2분기 매출은 2억2천800만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44% 급감했다.

 

2020.10.23

 

 

현존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리복(Reebok)’은 ‘모든 선수들은 빨리 달리기를 원한다’는 단순한 이유에서 출발한 브랜드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41101.010140736090001

 

리복의 설립자 ‘조셉 윌리엄스 포스터(J. W. Foster)’는 영국의 볼튼 프라임로즈 해리어스팀의 장거리 육상선수였다. 그는 좀더 나은 기록을 위해 새로운 기능의 신발을 원했고, 당시 신발 제조 및 가게를 운영하던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직접 신발을 제작하기에 이른다.

 

조셉 포스터는 할아버지의 발명품이었던 스파이크가 달린 크리켓화를 보고 스파이크 러닝화에 대한 영감을 얻었고 이를 개조해 세계 최초의 수제 스파이크 러닝화 ‘포스터 러닝 펌프’를 개발하게 된다. 그가 만든 스파이크 러닝화는 당시의 다른 러닝화들에 비해 가볍고 접지력이 월등히 우월했다.

 

조셉 포스터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선수들도 이 신발을 신고 여러 경기에서 성과를 거두기 시작하면서 스파이크 러닝화에 대한 사업성을 확인하게 된다. 1895년 조셉 포스터는 ‘J. W. 포스터 앤 선스’라는 회사를 창립하고 스파이크 러닝화의 생산을 상용화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

 

조셉 포스터의 스파이크 러닝화는 파리 올림픽을 거치면서 큰 유명세를 얻었고 유럽에서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1933년 창립자 조셉 포스터가 타계하자 사업은 그의 두 아들인 ‘제임스 포스터(James Foster)’와 ‘존 포스터(John Foster)’에게 넘겨졌고 이후 대를 이어가며 점차 육상 외 다른 스포츠 분야로도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

 

이 시기 경영진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빠른 동물로 알려진 ‘리복(Rhebok)’이라는 영양류의 이름에서 영감을 얻어 브랜드명을 ‘리복(Reebok)’으로 바꾸고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1979년에는 미국의 스포츠 용품 유통업체와 계약하여 리복-USA를 창립하며 본격적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한다. 당시 미국 여성들 사이에서는 영화배우 제인 폰다가 ‘에어로빅’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운동을 소개함에 따라 에어로빅 붐이 일고 있었다. 이를 계기로 미국 스포츠시장 내에는 에어로빅과 피트니스 스포츠가 크게 유행했고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무거운 러닝화가 아닌 가벼운 스포츠화에 대한 수요가 생겼다.

 

 

기존 스포츠 업계의 강자였던 스포츠 브랜드들은 가벼운 러닝화에 대한 수요와 트렌드에 무관심했던 반면, 리복은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1982년 새로운 트렌드에 부합하는 가볍고 활동성이 우수한 여성 전용 에어로빅화 ‘프리스타일’을 출시하게 된다.

 

당시 리복은 스포츠업계와 사회·문화적 동향 조사를 통해 새로운 피트니스 문화로 자리잡은 에어로빅과 스포츠·헬스에 관심을 갖는 여성 소비자의 증가, 선수용 운동화의 스트리트 패션화라는 세 가지 트렌드를 파악했으며 이에 대응한 제품인 프리스타일은 여성용 스포츠화 시장을 장악하게 된다.

 

리복은 1983년 1천280만달러, 4년 후에는 14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정상급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1986년에는 스텝 운동에 속도감을 붙인 스텝 에어로빅스가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방면으로 연구하여 이를 체계화한 ‘스텝 리복(Step Reebok)’ 프로그램을 1989년 전국적으로 시행하였고, 같은 해 공기주입 방식을 이용한 ‘펌프(Pump)’ 기술을 개발하여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군의 출시 이후 18개월 만에 5억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다시 정상급 브랜드로 올라서게 된다.

 

1990년대에 들어 에어로빅 붐이 사그라짐에 따라 브랜드의 위기를 맞으며 쇠락기에 접어들지만 2010년부터 축구·육상 등 기존의 스포츠 카테고리를 넘어 크로스핏·요가·댄스 등 새로운 스포츠 용품 및 의류시장을 개척하면서 리복만의 브랜드 입지를 다시 굳히고 있다.

 

오늘날 리복은 새로운 피트니스 영역의 끊임없는 발굴과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지속적인 신제품을 선보이며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프리밸런스·메지스 수석디자이너>

인터넷뉴스팀기자

2014-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