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Typeface

⊙기업의 고유한 목소리, 전용 폰트

Paul Ahn 2010. 2. 16. 09:15

⊙기업의 고유한 목소리, 전용 폰트

(hmgjournal.com)

 

전용 폰트는 보는 순간 누구라도 쉽게 기업을 떠올릴 수 있게끔 만드는 기업의 고유한 목소리입니다

 

 │ 폰트를 형성하는 최소 단위인 자소의 부분별 명칭들

 

같은 말이라도 어떤 사람이 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집니다. 사람마다 다른 목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도 누가 쓴 것이냐에 따라 다른 느낌을 전달합니다.

 

사람들은 각기 자신만의 고유한 서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소리처럼 서체도 한 사람을 나타내주는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대부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 글자를 씁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각기 서로 다른 서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정된 디지털 폰트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디지털 폰트는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이기보다는 하나의 느낌이나 분위기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과 브랜드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디지털 폰트를 제작하여 기업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전용 서체'란 하나의 기업이 독점으로 사용하는 서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기존의 서체 혹은 기존 서체의 일부를 수정하여 사용하기도 하나, 대개는 기업이 지닌 특징과 추구하는 가치, 비전 등을 담아 새롭게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서체들과는 구분되는 특색있는 목소리를 갖추는 셈이죠.

 

현재 수많은 기업과 브랜드, 지방자치단체들이 전용 서체를 개발하였고,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에는 TV, 신문, 잡지, 사인, 웹과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들에서 손쉽게 전용 서체들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전용 서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관된 이미지를 형성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1999년 일본의 창업성공 아이템분석.pdf
0.13MB
1999년 히트제품의 성공비결 -일본의 사례-1999.pdf
0.12MB
1999년 일본의 히트상품성공비결.pdf
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