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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K-뷰티 미국에서 순항 중

Paul Ahn 2018. 4. 20. 10:37

〔한류〕K-뷰티 미국에서 순항 중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57193

 

- 미국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 꾸준 -

- 현지 정서에 맞는 마케팅으로 시장 공략해야 -

 

 

□ 미국 화장품시장, 200억 달러 규모

 

  ㅇ 2021년까지 연 5.2% 성장, 258억 달러 규모 전망

 

    - 2011~2016년까지 연 4.0% 성장을 보였으며,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라 화장품 시장 성장이 전망됨.

 

    - 화장품의 제품별 규모로는 헤어 관련 제품이 24.6%, 스킨케어 제품 22.5%, 색조제품 19.6%, 손톱 및 데오드란트 제품 17.8%, 향수 15.5%로 분석됨.

 

화장품 제품별 규모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화장품 관련 제품 수입 현황

 

  ㅇ 미국의 2016년 11월까지 화장품 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112억7074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4.02% 증가

 

    -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아일랜드, 중국 등이며 프랑스는 전년대비 1.09% 감소한 20억4614만 달러, 아일랜드는 전년대비 5.44% 감소한 20억4279만 달러, 중국은 전년대비 21.24% 증가한 12억768만 달러 규모

 

  ㅇ 한국에서의 2016년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47.85% 성장, 3억1991만 달러 기록

 

 미국 화장품 수입현황(HS Code 33)

 

 

  ㅇ 한국의 대미 주요 수출품목은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을 제외하며, 선스크린과 선탠 제품류를 포함한다)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HS Code 3304)이며, 2억9109만 달러 규모로 전체 수입품의 약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두발용 제품류(HS Code 3305)가 약 5.23%로 나타남.

 

화장품 상세 수입 품목

 

 

 

□ 미국 내 한국 화장품 시장 동향

 

  ㅇ 한국 화장품 시장 확장 중

 

    - 미국 내 시장 점유율 20.5%로 화장품 소매업계 1위인 울타(Ulta Salon, Cosmetics & Fragrance Inc.)에서는 이미 취급하고 있는 한국 마스크팩 라인 확장을 계획 중

 

    - 미국 내 시장 점유율 18.4%로 화장품 소매업계 2위인 세포라(Sephora)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K-beauty 섹션을 마련했음.


    - 월마트(Walmart)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매장에 도입할 한국 화장품 라인을 적극적으로 탐색 중

 

    - 가장 대중적인 유통 매장 중 하나인 타겟(Target) 매장에 K-Beauty 섹션이 존재하며, 매장이나 온라인 사이트에서 쉽게 한국 화장품을 발견할 수 있음.

 

백인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 소재한 유통업체인 타겟 매장 내 한국 화장품 코너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피치앤릴리(Peach and Lilly), 미미박스(Memebox) 같은 중저가 브랜드의 한국 화장품 전문 온라인숍이 있으며, 현지인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ㅇ 한국 화장품 품질에 대해 긍정적 인식 및 관심 증가

 

    - 한 화장품 도매상에 따르면, 한국의 마스크팩을 비롯한 스킨케어 제품 및 뷰티 디바이스(Beauty Device)에도 관심이 많음.

 

    - K-Pop과 K-Drama의 인기가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ㅇ 독창적이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디자인으로 제품과 함께 재미(Fun)를 판매하는 것이 한국 화장품의 인기에 도움

 

    - 일례로, 아마존(Amazon)에서 판매되는 복숭아 모양의 용기에 담긴 한국 핸드크림은 그 품질과 함께 귀여운 패키징과 향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많은 뷰티 유튜버에 의해 유튜브에 소개됐음.

 

 

□ 시사점

 

  ㅇ 시장에 맞는 패키징 디자인 요구

 

    - 리테일러에 따르면, 리테일샵의 진열 공간이 한정적이므로 부피가 너무 크지 않도록 해야 함.

 

    - 디스플레이가 어떻게 될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리테일러가 손쉽게 나열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현지 정서에 맞는 문구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

 

    - 화장품 패키징 및 설명서에 사용되는 언어 선택에 유의해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영어로 번역이 됐을 때 현지 정서에 맞도록 알맞은 표현을 찾아야 함.

 

     · 일례로, 마유가 들어간 화장품에 'horse oil'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현지인에게는 부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음.

 

'horse oil'이라는 표현에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글

 

미국 패션 잡지인 allure는 마유를 소개하면서 'Gross(역겨운)'라는 표현을 사용

 

    - 한국 시장에는 익숙하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낯선 제품일 수 있으므로, 올바르고 자세한 설명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 일례로, 현재 온라인 마켓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일부 한국 화장품의 제품 구매 리뷰를 살펴보면, 사용법이 제대로 나와있지 않다는 불만의 내용이 있음.

 

  ㅇ 의약품으로 혼돈되지 않도록 적절한 단어 선택

 

    - 현지 화장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Filler effect', 'Surgical' 등 의약품으로 잘못 인지될 수 있는 표현은 FDA 규제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함.

 

  ㅇ 화장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히스패닉의 피부가 한국인의 피부 타입과 유사해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미국 전체 인구의 17%를 차지하는 히스패닉 마켓을 타깃으로 진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히스패닉은 짙은 화장을 선호하며, 미국 내 화장품 업계도 그에 맞춰 히스패닉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색조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음. 우리 기업도 고객의 제품 선호도에 기반한 제품을 개발을 하는 것이 중요

 

  ㅇ 전시회는 바이어와 네트워크를 만들고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 Cosmoprof North America 2017

     · 기간: 2017년 7월 9~11일

     · 장소: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

     · 홈페이지: www.cosmoprofnorthamerica.com

 

    - America's Beauty Show 2017

     · 기간: 2017년 3월 25~27일

     · 장소: 일리노이주 시카고

     · 홈페이지: www.americasbeautyshow.com

 

 

자료원: IBIS World, Sephora, Global Trade Atlas, Amazon.com, Youtube, Peach & Lily, essentialdayspa.com,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2017-02-10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