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SM.NS

⊙영국의 수퍼마켓

Paul Ahn 2006. 8. 26. 12:18

⊙영국의 슈퍼마켓

(uk-edu.co.kr)

 

다양한 영국의 슈퍼마켓 브랜드.

Waitrose, M&S, Harvey Nicols, Selfridge, Sainsbury’s, Tesco

 

영국의 슈퍼마켓은 마켓의 브랜드 별 컨셉이 명확히 다르다. 

미국의 경우는 워낙 땅이 넓다 보니 차를 끌고 큰 슈퍼마켓을 가서 대량으로 쇼핑하는 문화가 발달되었다고 하다면, 영국은 집도 그리 넓지 못하고 주방 등에 음식을 창고에 쌓아둘 공간도 부족하기에 그때 그때 집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만큼 쇼핑 하는 생활 패턴 위주라 영국 동네 슈퍼마켓들은 고기, 야채 등 소량포장이 많은 편이다.

 

영국 슈퍼마켓 브랜드의 브랜드 포지셔닝 가이드

 

■ TESCO

영국 시장 점유율 1위!

 

■ Sainsbury’s

영국의 저렴이 동네 슈퍼!

 

■ Waitrose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waitrose방문

영국인들에게 오래 전 부터 신뢰할 수 있는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공급한다! 는 브랜드 이미지가 굳혀있는 브랜드. 

웨이트로즈의 PB(PB 상품 – Praviate Brand) 상품은 흰색 바탕의 저가라인, 컬러풀한 중간 라인, 그리고 프리미엄 블랙으로 구분

 

■ M&S (Marks and Spencer)

신선한 과일류 추천

자사상품(PB : Praviate Brand)브랜딩이 잘 되어 있고 그만큼 합리적인 가격에 고퀄러티 음식들을쇼핑하기에 적합

‘친환경제품’과 ‘공정 무역 제품’을 주력으로 M&S는 제품 생산과 원료 공급 방식에 있어서도 소비자들에게 윤리적/친환경적이슈에 대해 인식을 심어주기 시작함

 

비닐 봉지 보다는 재활용 쇼핑백 (에코백)을 쓰는 캠페인부터 영국 사람들에게 좋을 것을 잘 먹는 것, 잘 입는 것 그리고 잘 버리는 습관까지 이런 모든 서비스 철학을 패키지에서도 볼 수 있음.

 

2019/06/04

영국교육진흥원의 공식 커피테스터 “Y”

 

 

⊙영국의 5대 식품 및 생활잡화 수퍼마켓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Page=1&RowCountPerPage=10&ARTICLE_ID=37160&ARTICLE_SE=20301

 

- 소매점간의 가격비교 가능한 제도적 장치 강구 -

영국의 대형 수퍼마켓간의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최근 영국의 경쟁위원회(Competition Commission)는 영국 통산성(Department of Trade and Industry)에 대해 대형 수퍼마켓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개별품목의 판매가격을 게재하도록 하여 소비자들이 수퍼마켓간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기업간의 자율적인 경쟁 및 독과점 방지를 위한 정책제언 기능을 수행하는 경쟁위원회는 또한 정부에 대해 소비자들이 수퍼마켓에서 식품, 생활용품 등을 구매할 때 최선의 선택을 하고 수퍼마켓 판매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대형수퍼마켓이 6개월마다 영업이윤폭에 대한 자료를 공정거래위원회(Office of Fair Trading)에 보내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수퍼마켓측은 경쟁위원회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매일 수천개에 달하는 품목의 가격을 웹사이트에 게재하기는 불가능하며 수퍼마켓의 이윤내역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비현실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한 이들 수퍼마켓 관계자는 각 수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 규격, 성분과 서비스수준 등이 각각 상이하기 때문에 가격을 일률적으로 비교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쟁위원회는 대형 수퍼마켓에 대해 수퍼마켓이 공급업체로부터 납품받는 각 품목의 구입원가와 소매원가에 대한 자료제출까지 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쟁위원회는 이번 발표에 앞서 수퍼마켓의 가격담합여부를 18개월에 걸쳐 조사하였으며 조사결과 영국 수퍼마켓이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고 있다는 판단하에 이 같은 조치를 통산성에 요청하게 되었으며 통산성은 경쟁위원회의 요구사항을 어느 정도 관련 법규에 반영할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Tesco,

Sainsbury's,

Safeway,

Asda,

Somerfield,

Morrisons

영국의 6대 수퍼마켓간의 식품, 의류, 문구, 생활용품의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영국 소매점협회(British Retail Consortium)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금년 7월중 소매점가격지수가 99년 7월에 비해 0.5% 하락하였으며 금년 6월에 비해서도 0.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소매점포간의 가격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98년간 소매점가격지수의 하락폭이 1.2%임을 감안할 때 최근의 가격하락 현상이 두드러진다하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류의 가격 인하폭이 가장 크며, 식품의 경우 감자 등 일부 계절적인 수요요인에 의해 하락폭이 예상보다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식품, 문구류, 생활 잡화 등 연간 약 600억파운드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영국 수퍼마켓시장을 리더하고 있는 영국 5대 수퍼마켓의 웹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1.Tesco: www.tesco.com

2. Sainsbury's

 

20000807

KOTRA & globalwindow.org

 

 

'Type of Operation > @SM.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의 슈퍼마켓  (0) 2006.09.05
⊙파리의 슈퍼마켓  (0) 2006.09.05
⊙일본의 슈퍼마켓  (0) 2006.08.21
⊙콤비네이션 스토어 / SM+약국  (0) 2006.04.15
⊙2018년 슈퍼마켓 전망  (0) 2006.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