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슈퍼마켓
다양한 영국의 슈퍼마켓 브랜드.
Waitrose, M&S, Harvey Nicols, Selfridge, Sainsbury’s, Tesco
영국의 슈퍼마켓은 마켓의 브랜드 별 컨셉이 명확히 다르다.
미국의 경우는 워낙 땅이 넓다 보니 차를 끌고 큰 슈퍼마켓을 가서 대량으로 쇼핑하는 문화가 발달되었다고 하다면, 영국은 집도 그리 넓지 못하고 주방 등에 음식을 창고에 쌓아둘 공간도 부족하기에 그때 그때 집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만큼 쇼핑 하는 생활 패턴 위주라 영국 동네 슈퍼마켓들은 고기, 야채 등 소량포장이 많은 편이다.
영국 슈퍼마켓 브랜드의 브랜드 포지셔닝 가이드
■ TESCO
영국 시장 점유율 1위!
■ Sainsbury’s
영국의 저렴이 동네 슈퍼!
■ Waitrose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waitrose방문
영국인들에게 오래 전 부터 신뢰할 수 있는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공급한다! 는 브랜드 이미지가 굳혀있는 브랜드.
웨이트로즈의 PB(PB 상품 – Praviate Brand) 상품은 흰색 바탕의 저가라인, 컬러풀한 중간 라인, 그리고 프리미엄 블랙으로 구분
■ M&S (Marks and Spencer)
신선한 과일류 추천
자사상품(PB : Praviate Brand)브랜딩이 잘 되어 있고 그만큼 합리적인 가격에 고퀄러티 음식들을쇼핑하기에 적합
‘친환경제품’과 ‘공정 무역 제품’을 주력으로 M&S는 제품 생산과 원료 공급 방식에 있어서도 소비자들에게 윤리적/친환경적이슈에 대해 인식을 심어주기 시작함
비닐 봉지 보다는 재활용 쇼핑백 (에코백)을 쓰는 캠페인부터 영국 사람들에게 좋을 것을 잘 먹는 것, 잘 입는 것 그리고 잘 버리는 습관까지 이런 모든 서비스 철학을 패키지에서도 볼 수 있음.
2019/06/04
영국교육진흥원의 공식 커피테스터 “Y”
⊙영국의 5대 식품 및 생활잡화 수퍼마켓
- 소매점간의 가격비교 가능한 제도적 장치 강구 -
영국의 대형 수퍼마켓간의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최근 영국의 경쟁위원회(Competition Commission)는 영국 통산성(Department of Trade and Industry)에 대해 대형 수퍼마켓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개별품목의 판매가격을 게재하도록 하여 소비자들이 수퍼마켓간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기업간의 자율적인 경쟁 및 독과점 방지를 위한 정책제언 기능을 수행하는 경쟁위원회는 또한 정부에 대해 소비자들이 수퍼마켓에서 식품, 생활용품 등을 구매할 때 최선의 선택을 하고 수퍼마켓 판매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대형수퍼마켓이 6개월마다 영업이윤폭에 대한 자료를 공정거래위원회(Office of Fair Trading)에 보내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수퍼마켓측은 경쟁위원회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매일 수천개에 달하는 품목의 가격을 웹사이트에 게재하기는 불가능하며 수퍼마켓의 이윤내역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비현실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한 이들 수퍼마켓 관계자는 각 수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품질, 규격, 성분과 서비스수준 등이 각각 상이하기 때문에 가격을 일률적으로 비교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쟁위원회는 대형 수퍼마켓에 대해 수퍼마켓이 공급업체로부터 납품받는 각 품목의 구입원가와 소매원가에 대한 자료제출까지 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쟁위원회는 이번 발표에 앞서 수퍼마켓의 가격담합여부를 18개월에 걸쳐 조사하였으며 조사결과 영국 수퍼마켓이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고 있다는 판단하에 이 같은 조치를 통산성에 요청하게 되었으며 통산성은 경쟁위원회의 요구사항을 어느 정도 관련 법규에 반영할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Tesco,
Sainsbury's,
Safeway,
Asda,
Somerfield,
Morrisons
등 영국의 6대 수퍼마켓간의 식품, 의류, 문구, 생활용품의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영국 소매점협회(British Retail Consortium)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금년 7월중 소매점가격지수가 99년 7월에 비해 0.5% 하락하였으며 금년 6월에 비해서도 0.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소매점포간의 가격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98년간 소매점가격지수의 하락폭이 1.2%임을 감안할 때 최근의 가격하락 현상이 두드러진다하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류의 가격 인하폭이 가장 크며, 식품의 경우 감자 등 일부 계절적인 수요요인에 의해 하락폭이 예상보다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 식품, 문구류, 생활 잡화 등 연간 약 600억파운드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영국 수퍼마켓시장을 리더하고 있는 영국 5대 수퍼마켓의 웹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1.Tesco: www.tesco.com
2. Sainsbury's
20000807
KOTRA & globalwindow.org
'Type of Operation > @SM.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의 슈퍼마켓 (0) | 2006.09.05 |
---|---|
⊙파리의 슈퍼마켓 (0) | 2006.09.05 |
⊙일본의 슈퍼마켓 (0) | 2006.08.21 |
⊙콤비네이션 스토어 / SM+약국 (0) | 2006.04.15 |
⊙2018년 슈퍼마켓 전망 (0) | 2006.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