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차(喜茶) / 중국을 발칵 뒤집은 크림치즈티
- 1~6시간을 기다려야 먹을 수 있는 음료 -
- 2·3선 도시거점 지정 및 SNS 마케팅이 주요 성공요인 -
□ 2017년 중국 음료시장 소비 트렌드
ㅇ 소비력 확대에 따른 음료시장의 성장
- 중국인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서 음료시장에 지출하는 소비도 함께 증가함.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1~12월 음료 상품의 판매액은 2175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0.5% 증가함.
- BMI는 2017년 중국 소비는 음식 및 무알코올 음료가 중국 소비총액에서 25.53%, 금액은 10억4000만 위안이 될 것으로 예상함.
BMI 중국 전 가계 2017 소비예측분석
자료원: BMI·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China
ㅇ 중국인들의 건강의식 제고
-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은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 건강상의 이유로 탄산음료와 색소가 첨가된 음료를 기피하는 현상을 보이면서 천연, 건강을 소재로 한 음료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함.
ㅇ 식음료 프랜차이즈업체의 춘추전국시대 도래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 식음료 프랜차이즈 업체의 총매장 수는 2016년 5만1192개로 전년대비 9.4% 증가함. 이에 따라 업체들은 판매를 촉진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각각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거나 다양한 메뉴를 개발함.
- 특히, 술보다 차를 선호하는 광둥성에서는 밀크티 업체가 우후죽순 자리를 잡고 있어 업계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움.
광둥성 내 주요 밀크티 프랜차이즈 업체
★공차(贡茶)
공차는 대만에서 시작돼 전 세계로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고 중국 대륙에 있는 공차 본사는 공차글로벌주식회사에 속해 선전에 소재함. 본사는 공차의 체인점·제품 개발·물류·품질 점검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선전, 상하이, 광저우에 지사를 설립했고 지사가 직영점 관리를 맡고 있음. 중국 대륙 시장에 진출한 지 4년 만에 체인점 500개에 도달
★왕즈라차(王子拉茶)
왕즈라차는 2013년 설립된 중국 본토 브랜드로 주로 말레이시아 전통 차 음료인 'Teh Tarik'과 건강 간식을 판매하고 있음. 왕즈라차는 광저우를 시작으로 전국에 300개 이상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음.
★85도C밀크티(85度C 奶茶)
대만 기업으로 2007년에 광저우에 진출함. 85도C는 발효된 홍차를 제작하는 최고 온도라고 해 작명. 뛰어난 가성비와 소금커피로 광둥성 젊은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DAKASI(大卡司)
다카시는 대만에서 1990년 설립된 브랜드로 1999년에 광저우에 진출했으며 주로 대만의 신선한 차 음료를 판매. 현재까지 동남아와 중국 전역에 개점함으로써 영향력을 확대 중
★COCO(都可茶饮)
코코는 1997년 설립된 브랜드로 중국, 유럽, 미국, 남아프리카, 동남아 등 다양한 나라에 지점을 설립. 전 세계에 2000개 이상의 지점을 운영 중이며 광둥에서의 위상이 높음.
★해피레몬(快乐柠檬)
해피레몬은 2006년 상하이에서 설립된 브랜드로 다양한 종류와 상큼하고 건강한 음료를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알맞은 가격으로 넓은 소비자 층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장점임.
□ 중국 차음료 프렌차이즈 업계의 신흥 강자, 희차(喜茶)
ㅇ 희차, 우유와 크림치즈의 조합
- 희차는 우유와 크림치즈의 조합을 통해 중국 기존의 티 프렌차이즈(Tea Franchise) 가게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메뉴를 대중에게 선보임. 희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최소 1시간을 대기해야 하는 등 광둥성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광둥성을 거점으로 그 영향력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청년층 사이에서 SNS 및 입소문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ㅇ 희차 개요
희차(喜茶)
http://www.heytea.com/img/banner4.jpg
ㅇ 설립 배경: 2012년 5월 12일 광둥성 소재 3선 도시인 쟝먼(江门)시 시구중가(市九中街) 소재 30평 크기 점포에서 “황차(皇茶)”라는 이름으로 사업 개시
ㅇ 연매출액: 10억 위안(약 1600억 원)
ㅇ 점포 현황
- 2017년 5월 기준, 전체 총체인점수는 51개임. 선전 10개, 중산 10개, 광저우 9개, 포산 8개, 동관 3개 쟝먼 3개, 휘저우 1개로 광둥성이 주요 거점임.
- 상하이(3개) 및 광시성(2개) 진출을 통해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중국 내 27개 가맹점을 추가로 개점할 예정
ㅇ 투자 및 영업 매출
- 2016년 8월, 투자회사인 IDG Capital Partners와 투자자 하맥권(何伯权)으로부터 총 약 1억 위안(약 163억 원) 투자 유치
- 2017년 2월, '희차'는 상하이 인민광장에 입점해 하루 매출량 4000잔 달성, 현재 희차 단일 매장 하루 매출은 약 8만 위안에 달함.
자료원: 희차 홈페이지,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정리
□ 희차(喜茶) 성공요인 분석
ㅇ 신메뉴로 젊은 소비층의 취향저격
- 희차가 소비자 관심을 끄는 근본적인 원인은 독특한 맛과 품질, 시즌마다 신제품을 개발 및 출시함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발하는데 있음. 새로운 패션후르츠와 자몽차, 저지방우유 밀크티 등의 메뉴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수요를 적극적으로 충족한 사례임
ㅇ SNS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 활용
- 제품 포지션닝 전문가 고균희(顾均辉)에 따르면 경쟁이 심한 차 음료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희차가 계속 인기가 있는 이유는 희차가 고객들의 장시간 대기 장면을 쇼셜네트워크를 통해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에 있다고 함.
ㅇ 프랜차이즈의 블루오션 중국 2·3선 도시 공략
- 희차는 광둥성 내 3선 도시인 쟝먼(江门)시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해 광둥성 2, 3선 도시에서 발전 기반을 마련. 경쟁이 치열하고 임차료의 상승이 가파른 1선 도시보다는 임대료가 저렴해 수익창출에 유리한 2, 3선 도시를 주요 공략
- 2·3선 도시에서 브랜드 구축 및 잉여자본을 창출한 후 1선도시에 입점함으로써 유명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신규진입자의 열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여력을 마련
* 2013년 중국은 GDP 규모, 1인당 소득수준, 100대 중점대학, 세계 500대 기업 진출 수 등 10개 항목에 각 순위를 매겨 종합적으로 비즈니스 경쟁도시를 1~5선 도시로 분류함
ㅇ 성공적인 비용절감 및 투자
- 희차는 SNS 홍보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대폭 절감하는데 성공함. 대기 시간이 길다고 해 매장 크기를 확충하지 않았으며 이 현상을 마케팅으로 적극 활용하는 등 기존 보유자원과 고객 SNS를 이용해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두는데 성공함
- 반면, 높은 품질 및 새로운 상품 개발을 위한 투자는 과감히 진행해 신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 시사점
ㅇ 진출 거점 선정 시 수익창출에 유리한 중국 2·3선 도시 주목 필요
- 경쟁이 치열한 1선 도시보다는 희차의 사례와 같이 중국 2·3선 도시에서 우선적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프랜차이즈 진출에 유리할 수 있음. 중국 2, 3선 도시 소비력 확대에 따라 프렌차이즈 시장 또한 지속적인 확대를 거듭하고 있음.
ㅇ 상표등록의 중요성
- 희차의 경우처럼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려는 국내업체는 반드시 상표권 등록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브랜드명 자체가 등록이 제한되는지도 사전 확인이 필요함.
2017-05-31
이형직 중국 광저우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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