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디 스포츠(JD Sports) / 영국 1981,
•설립 : 1981 영국
•설립자 : 존 & 데이비드(John & David)
•본부 : Bury, Greater Manchester, England, UK
•직원수 : 34,885 (2020)
JD 스포츠의 이니셜은 회사의 설립자 인 존 & 데이비드(John & David)의 이니셜입니다. 1981년, 존 워드와 데이비드 매킨이 그레이터 맨체스터 베리에 있는 한 상점에서 거래하면서 설립되었습니다. 1983년, 이 회사는 맨체스터의 아른데일 센터에 매장을 열었습니다.
JD스포츠가 9월경 한국 시장에서 철수할 전망이다. 2018년 첫 매장 오픈 이후 5년만이다. 기존 편집샵들과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코로나 직격탄을 맞아 누적 적자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온라인몰 확대와 브랜드의 D2C 강화 정책으로 편집숍 수요가 줄어든 영향도 크다.
JD스포츠패션코리아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 스포츠 브랜드 인기 상품과 단독 아이템, 콜라보레이션 제품 등을 선보이며 국내 런칭 2년 만에 20개 매장을 출점하는 등 빠르게 사세를 확장한 바 있다. 현재는 국내 14개 매장과 온라인몰을 운영 중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확인 결과 JD스포츠패션코리아는 2018년 매출액 709억원을 기록한 이래 2020년 672억원, 2021년 584억원 매출로 적자를 이어왔다.
한편 유럽 최대 규모의 신발·의류 멀티숍인 JD스포츠는 지난해 말 패션사업 15개를 4750만 파운드(약 719억원)에 매각하며 “핵심 프리미엄 스포츠브랜드의 글로벌·디지털 확장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JD스포츠패션코리아 측은 2월 말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 민은주 기자 / ejmean@ktnews.com
- 승인 2023.02.02 17:29
유럽 멀티숍 'JD스포츠', 슈마커와 손잡고 한국 진출
http://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idx=162668
슈마커(대표 안영환)가 유럽 패션&슈즈 멀티숍 'JD스포츠패션(JD Sports Fashion, 이하 JD)'와 손잡고 이들의 한국 시장 진출 파트너사로 나섰다.
글로벌 슈즈 리테일숍 브랜드 중 주목받고 있는 JD는 1981년 영국 맨체스터에 오픈한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호주 등 14개 국가에서 1250개 이상의 매장수와 2만58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이다. 2016년 기준 시가총액 5조3000억원, 연매출 3조5000억원, 순이익 3600억원을 달성했다. 슈마커에 따르면 매년 25% 성장률을 기록해, 평균 GDP 성장률이 1.9%인 유럽에서도 매우 큰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2017년도 동북아시아 시장의 첫 진출국으로 한국을 선택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의 중심에 안영환 슈마커 대표의 기여가 컸다고 전해진다. 안 대표는 2002년 에이비씨마트코리아 설립 멤버로 국내 시장에서 생소했던 '슈즈 멀티숍' 문화를 안착시킨 인물 중 하나다. 현재는 슈마커와 함께 프리미엄 스포츠 슈즈 멀티숍 '핫티(HOT-T)'를 전개 중이며, 핫티의 경우 론칭 2년만에 전년대비 200% 이상의 매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JD는 기존 한국 슈즈 멀티숍 시장에는 없던 전략을 내세워 시장 판도를 끌어오겠다는 의지다. 글로벌 마케팅 노하우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나이키」 「아디다스」 등 메이저 스포츠 브랜드 단독 판매 상품과 한정판을 국내 시장에 소개해, 해외직구족과 신발 마니아층을 적극 공략한다.
피터 코길(Peter Cowgill) JD스포츠패션 회장은 "슈마커와 협력해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돼 매우 기쁘다. 이번 시장 진출은 동북아시아 시장 확대를 계획 중인 JD에게 의미있는 도약"이라며 "글로벌 브랜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지금껏 한국 시장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최근까지 영국 주식 시장에서 신기록을 경신하는 기업이며, 향후 한국이 JD의 대표적인 글로벌 시장이 돼 우리의 성과를 견일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번 JD의 진출에 좋은 시그널은 최근 운동화 열풍으로 국내 슈즈 멀티숍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슈즈 멀티숍 시장은 전년대비 약 20% 신장한 1조 3000억원 규모를 예측하고 있다. JD는 이런 시장 속에서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운동화 라인업과 글로벌 이슈 상품 발매, 6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 출시로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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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 19, 2017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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