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Live & Influencer

⊙일본의 라이브 커머스 산업

Paul Ahn 2019. 4. 6. 10:17

⊙일본의 라이브 커머스와 큐레이션 커머스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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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라이브 커머스와 큐레이션 커머스 산업 2018-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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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성공으로 모바일, SNS 등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쇼핑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국내 역시 17개 방송 쇼핑 채널과 인터넷상의 무수히 많은 쇼핑 공간, 모바일 활용 쇼핑정보 제공 등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가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쇼핑 서비스에 작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 상에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감을 주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라이브와 큐레이션 방식의 커머스가 확산되고 있다.

 

 

 〈트렌드 리포트〉

 

일본의 라이브 커머스와 큐레이션 커머스 산업

 

1. 일본의 인터넷 쇼핑 시장

 

일본의 B2C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일본의 B2C 시장은 17조 엔 규모로 2015년 14조 엔에서 무려 3조 엔이 커졌다(문지현, 2018).

 

특히 일본의 온라인 쇼핑은 2013년부터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일본은 값비싼 대중교통비, 상품 운반,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제품 선택과 ‘익일배송 서비스’로 온라인 쇼핑이 큰 인기를 얻었다(이형근, 2016).

 

인터넷 쇼핑 중 스마트폰을 통한 구매 규모는 2016년 기준 2조 5,559억 엔으로 2015년 대비 28.6% 증가하였다. 품목별로 의류, 잡화, 의약품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구입한 비율이 4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조은진,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