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Lifestyle】세대별 행동양식과 소비성향
40대 분석
@라이프 스타일
40대는 인생의 목표가 뚜렷하지만, 자녀를 위해서는 양보할 의지가 있는 세대입니다.
40대 남성은 전 세대 평균보다 더 뚜렷한 목표가 있지만, 자녀 교육 때문에 은퇴 자금을 양보할 수 있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40대 여성은 전 세대 평균보다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따져 이성적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높았고 역시 은퇴 자금 양보 의지도 더 보였습니다.
40대 남성의 관심사는 건강, 재산증식, 자녀양육 순인데, 재산증식과 직장에서의 일 등은 세대 평균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40대 여성의 관심사는 자녀양육과 건강, 재산증식 순이었습니다.
여가 활동으로는 40대 남성은 TV 시청, 등산, 수면(낮잠) 순인데, 등산은 전 세대 평균보다 약 2배가량 높고, 게임은 전 세대 평균에 비해 약 ⅓ 수준입니다. 40대 여성의 경우 TV 시청이 전 세대 평균보다 13%나 높은 비율로 1위를 차지했고, 등산, 수면(낮잠) 등의 순서는 남성과 같습니다.
나를 중시하는 경향
최근 5년(2009년~2014년) 사이에 50대는 가족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먼저 생각하거나 계획에 없던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자신의 삶을 중요시하는 성향이 증가했다고 할까요?
@소비성향
40대 남성은 충동적 구매 성향 외에도 다른 지출을 줄여서라도 원하는 제품을 꼭 사는 성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40대를 그보다 어린 자녀를 둔 40대와 비교하면 투자 시 안정성보다 수익성을 더 중요시하고 펀드 투자도 더 많이 합니다. 새로운 패션이나 유행에도 더 민감합니다. 반면 현재의 자신에 만족감을 더 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40대 남성은 아웃도어(스포츠), 자동차, 휴대전화, 여행·레저 순으로 광고에 관심을 보였고, 40대 여성은 생활(가전), 식료품, 화장품, 의류, 아웃도어(스포츠) 순으로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아웃도어(스포츠) 광고는 전 세대 중에서 40대에게 가장 관심도가 높은 광고입니다.
@미디어 이용현황
40대의 인터넷 활용률은 서비스 종류를 가리지 않고 증가하고 있습니다. 메신저 같은 경우는 95.1%나 이용을 하고 있고, 이메일과 인터넷 뱅킹, 소셜미디어도 60% 정도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활용률이 높아진 것에는 스마트폰 보급률과 관계가 있을 겁니다. 2011년에는 23.6%에 불과했던 스마트폰 보급률이 2014년에는 89.7%로 치솟았습니다. 모바일 검색은 98.1%, 메신저는 96.9%나 활용하고 있는 것 역시 스마트폰 보급률과 무관하지 않을 겁니다.
게다가 40대의 경우 데스크톱 인터넷 접속은 줄고 모바일 인터넷 접속은 늘고 있습니다. 모바일이 데스크톱을 대체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겁니다. 참고로 이는 50대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40대가 가장 많이 소셜미디어는 역시 카카오스토리(56.7%)입니다. 그 뒤를 페이스북(17%), 밴드(11.7%), 트위터(8%)가 따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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