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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매장〕일본 산지직매소 실태조사 결과(2009년)

Paul Ahn 2019. 9. 19. 10:15

〔직매장〕일본 산지직매소 실태조사 결과(2009년)

http://www.maff.go.jp/j/tokei/sokuhou/tisan_tyokubai_09/

 

 

I. 산지 직매소의 운영 개황

 

1. 산지 직매소의 연간 총판매금액

 

(1)2009년도의 전국의 산지 직매소(16,816 직매소)에 있어서의 연간 총판매금액은 8,767억엔으로 이중 농업 협동 조합의 판매 금액은 2,811억엔(32.1%), 생산자 또는 생산자 그룹은 2,452억엔(28.0%)이며, 이 둘로 전체의 약 6할을 차지하고 있다.

 

(2)산지 직매소 점포당 연간 판매 금액은 전국 평균으로 5,214만엔이며 이것을 운영 주체별로 보면, 농업 협동 조합이 1 4,787만엔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에 제3섹터가 1 1,502만엔이다.

 

 

그림 1. 산지 직매소의 운영 주체별 연간 총판매금액(전국)

 

 

 

그림 2. 운영 주체별 산지 직매소수(전국)

 

 

 

그림 3. 운영 주체별의 연간 판매 금액(산지 직매소 점포당)

주:1 1, 2의 「기타」란, 민간기업 등이 운영 주체가 되고 있는 것을 말한다(이하, 그림 4, 9도 같다.).

 

 

2. 산지 직매소의 종업원수

 

(1)전국의 산지 직매소에 있어서의 총 종업원수는 11 9천명이며 이중 생산자 또는 생산자 그룹은 6 8천명이어서 전체에 차지하는 비율은 57.1%이다.

 

(2)산지 직매소 점포당 종업원수는 전국 평균으로 7.1명이 되다.

 

이것을 운영 주체별로 보면, 농업 협동 조합(여성부, 청년부) 11.0명으로 가장 많아, 그 다음에 제3 섹터가 10.0명이다.

 

 

그림 4. 산지 직매소의 운영 주체별 총종업원수(전국)

 

그림 5. 운영 주체별의 종업원수(산지 직매소 점포당)

 

 

3. 산지 직매소 참가(등록) 농가수

 

산지 직매소 점포당 참가(등록) 농가수는 전국 평균으로 87호이며 이것을 운영 주체별로 보면, 농업 협동 조합이 279호로 가장 많고, 그 다음에 제3섹터가 138호이다.

 

 

그림 6 .운영 주체별의 참가(등록) 농가수(산지 직매소 점포당)

 

 

4. 영업 시설의 상황 및 운영 주체별 매장 면적

 

(1)전국의 산지 직매소 중 「상설 시설 이용」은 92.9%, 아침시장 등의 「상설 시설비이용」은 7.1%이다.

 

「상설 시설비이용」을 운영 주체별로 보면, 생산자 또는 생산자 그룹이 8.6%로 가장 높고, 그 다음 농업 협동 조합(여성부, 청년부) 7.7%이다.

 

(2)또 「상설 시설 이용」의 산지 직매소의 평균 매장 면적은 전국 평균으로 131 이다.

 

이것을 운영 주체별로 보면, 농업 협동 조합이 272와 가장 넓고, 그 다음에 제3섹터의 180이다.

 

 

 

. 영업 시설의 상황별 산지 직매소수비율

 

 

 

그림 7 .상설 시설 이용의 운영 주체별 매장 면적(산지 직매소 점포당)

 

 

5. 산지 직매소의 구입자 상황

 

(1)년간 구입자수 규모별의 산지 직매소수비율을 보면, 전국에서는 「1만명 미만」이 59.9%로 가장 많고, 그 다음에 「1~5만명」이 18.6%이다.

 

(2), 구입자수 규모별의 운영 주체별 산지 직매소수비율을 보면, 1만명 미만」에서는 생산자 또는 생산자 그룹의 비율이 77.5%로 높고, 20만명 이상」에서는 농업 협동 조합의 비율이 30.3%로 높아지고 있다. 

 

 

그림 8. 연간 구입자수규모별 산지 직매소수비율(전국)

 

 

 

그림 9. 연간 구입자수규모별의 운영 주체별 산지 직매소수비율(전국)

 

 

II. 산지 직매소의 그 지방 농산물의 활용 상황

 

1. 산지 직매소 연간 판매 금액의 그 지방 농산물 비율

 

연간 판매 금액에 차지하는 그 지방 농산물의 비율을 보면, 전국에서는 73.2%이다.

 

이것을 운영 주체별로 보면, 농업 협동 조합(여성부, 청년부) 84.7%과 가장 높고, 그 다음에 생산자 또는 생산자 그룹이 80.1%이다.

 

 

 

그림 10. 산지 직매소의 산지별 연간 판매 금액 비율

 

2. 그 지방 농산물 판매 에 해당하는 대처

 

(1)판매면에 있어서의 고 부가가치화에의 대처를 보면 「아침 채집 판매」가 70.8%, 「그 지방 농산물만의 판매」가 65.8%로 비율이 높고, 「고부가 가치품(유기·특별 재배품)의 판매」는 25.8%과 다른 대처에 비해 낮은 비율이 되고 있다.

 

(2)집객·판매촉진등에의 대처를 보면 「특매일, 이벤트등의 개최」는 40.7%로 가장 높고, 「양판점 등에의 인 숍의 출점」은 7.0%과 다른 대처에 비해 낮은 비율이다.

 

(3)지역과의 제휴에의 대처를 보면 「학교급식, 유치원, 보육원, 교육기관 등에의 식재의 제공」은 19.7%로 가장 높고, 「기업의 사원식당 등에의 식재의 제공」은 1.4%로 다른 대처에 비해 낮다.

 

 

 

 

 

그림 11 그 지방 농산물 판매 에 해당하는 주된 대처 사례(복수회답)

 

 

 

조사 결과의 이익 활용

 

「식료·농업·농촌 기본계획」에 근거하는 치산지소나 6차 산업화의 각종 시책을 추진하기 위한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다.

 

 

문의처

관방 대신 통계부 생산 유통 소비 통계과 소비 통계실

담당자:유통 구조 통계반

대표:03-3502-8111(내선 3716)  03-6744-2048

 

2011 7 25일 갱신

담당:농림 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