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rketing

〔UX,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Paul Ahn 2019. 5. 15. 07:59

〔UX,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90372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사용자가 느끼는 총체적인 경험.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과 감정을 말합니다. 또한 어떤 제품에 들어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세 가지 특성을 가집니다. 주관성, 맥락성, 총체성이 바로 그것이죠.

 

 

 

 

•인간의 경험은 그 사람의 개인적, 신체적, 감정적 특성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죠.

 

•어떤 것을 경험하게 될 때에는 외부적 환경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맥락성'도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은 그것을 경험할 때 느껴지는 모든 감정들이 합쳐진 결론이기 때문에 '총체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의 좋은 예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브랜드'를 들 수 있습니다. "어느 브랜드 제품이 좋더라."라는 인식이 바로 그것이죠. 이미 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해 본 사람들의 경험들이 모여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명의 사용자 경험. 그것이 모이고 모이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이미지, 평판으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와 평판은 곧 제품에 대한 인지도, 호감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단 한 명의 사용자 경험이라고 할지라도 기업에서는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사용자 경험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껴지는 감정과 생각 등을 말하는 것으로 주관적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수치로 환산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측정은 어렵지만, 사용자 경험들이 모여 이미지와 평판, 긍정적인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